학기 초 활동에 도움되는 책 추천
학생들과 함께할 학기 초 활동을 계획할 때 저는 아래의 책들을 자주 참고합니다. 학교 도서관이나 동네 도서관에서 책을 빌려본 뒤 가장 마음에 드는 책은 한 권쯤 구비해 두면 두고두고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 살아있는 협동 학습: 학생들이 협동심을 기르며 서로 친해질 수 있는 다양한 놀이와 수업 활동이 소개되어 있습니다. 이 외에도 협동 학습을 위해 학급 경영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한 팁도 얻을 수 있습니다.
· 덕목별로 정리한 인성교육 체험 프로그램: 배려, 존중, 책임 등 인성 덕목을 기르기 위해 학급에서 할 수 있는 구체적인 활동을 다양하게 제시하고 있습니다. 학기 초에 할 만한 활동들이 많이 수록되어 있어 자주 참고하는 책입니다.
· 서준호 선생님의 교실놀이 백과 239: 놀이 관련 책으로는 가장 유명한 책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상황별로 할 수 있는 239가지의 놀이를 소개하고 있어 활용도가 높습니다.
· 레크리에이션 도감: 저렴한 가격에 휴대성이 좋은 책입니다. 197가지의 재미있는 놀이를 소개하고 있어 가성비가 훌륭합니다.
이 외에도 각종 연수를 통해 알게 된 활동들, 연수에서 제공받은 연수 물 등을 모아 스프링 제본을 하여 책으로 보관할 수도 있습니다. 저는 이렇게 한 권의 활동 책을 만들어 이곳에서도 매년 학기 초 활동에 대한 아이디어를 수집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