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나무 Dec 25. 2018

돈을 벌고 싶다면...

반드시 그렇게 되지는 않는 경제 법칙의 특성을 알아야 한다.

나는 우연히 미국의 재테크 서적을 본 적이 있는데, 책의 제목이 인상적이었다. 


《Be Smart, Act Fast, Get Money》가 그것이다. 


우선 알아야 한다(Be Smart). 그리고 성급하진 않지만 과감하게 행동에 옮겨야 한다(Act Fast). 그래야 돈을 벌 수 있다는 것이다(Get Money). 


금융지식이나 경제 법칙은 사회과학 법칙이다. 사회과학 법칙은 만류인력의 법칙과 같은 자연과학 법칙과는 그 성질이 다르다. 자연과학 법칙은 반드시 그렇게 되는 법칙이다. 하지만 사회과학 법칙은 사람들이 살아가면서 만들어진 '대체로 그렇게 되더라'는 법칙일 뿐이다.


즉, 여러분이 설령 금융지식이나 경제의 법칙을 알고 있다고 하더라도, 이러한 것들은 자연과학 법칙과 달리 반드시 이론대로 흘러가지 않는다. 


따라서 돈을 벌 기회를 찾고 있다면. ‘요즘엔 왜 법칙대로 흘러가지 않을까?’ 하는 의문을 품고 현상을 파악해 봐야 한다. 바로 그곳에 기회가 숨어 있기 때문이다. 


만약 금융지식이나 경제법칙을 알지 못한다면 어떤 신호(그것이 위험을 의미하든, 기회를 의미하든 간에)가 오더라도 아무 생각 없이 지나치고 말 것이다. 기회가 와도 알지 못한다는 말이다. 아니면 ‘Be Smart’의 과정은 무시한 채 남들이 움직이는 곳으로 우르르 몰려 ‘Act Fast’만 하다가 쪽박 차는 일이 생길 수도 있다. 


바로 우리가 금융지식과 경제법칙을 알아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물론, ‘Be Smart’ 수준에서 머물러 있는 상태, 그야말로 이론만 강한 사람이 되어서도 안 되지만 아무 생각 없이 ‘Act Fast’만 하는 것은 더더욱 위험한 일임을 명심하자. 

작가의 이전글 양극화: 1. 두 개의 에스컬레이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