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아제베 Feb 07. 2024

가슴을 찡하게 했던 김정택 지휘자의 퍼포먼스

현숙의 '정말로'의 작곡자 김정택

아내와 김정택 팝음악회를 보러 간 적이 있다. 김정택은 SBS 팝오케스트라를 지휘했고, 가슴이 찡하다는 가수 현숙의 "정말로"를 만든 작곡자이기도 하다.


지휘자라 하면 어깨에 힘을 주고 점잖은 표정의 이미지가 떠오른다. 하지만 김정태 지휘자를 보면서 생각나는 게 있었다. 사람이란, 권위는 필요하지만 역시 권위주의는 버려야 한다는 생각이었다. 김정택의 유머와 아우라는 스스로를 빛나게 했다. 


관객석의 조명이 꺼지고 무대의 조명이 밝아진다. 팡파르가 울리기 무섭게 무대 한가운데로 누군가가 몸을 빙글빙글 돌리며 달려들더니, 무대천정을 향해 두 팔을 최대한 벌린 상태에서 고개는 뒤로 젖히며 일순간 동작을 멈춘다. 동시에 하이든의 놀람교향곡의 클라이맥스처럼 강렬한 큰북, 심벌 소리가 울리며 무대 뒤 대형스크린에는 다음과 같은 자막이 떴다.


"짜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


그리곤 팡파르가 멈추었다. 김정택 지휘자의 등장이었다.


짜라투스트라가 우리에게 어떻게 말했는지는 모르겠다. 하지만 김정택이 표현하고자 했던 무대분위기는 빅뱅을 연상케하는 파워로 우리를 "크게(Big) 빵(Bang)!" 하게 사로잡았다. 짜라트스트라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는 나는 속으로 "멋져부러!"라고 외치고 있었다.


순간적으로 가슴을 찡하게 만드는 김정택의 퍼포먼스를 보고서 이게 지휘자의 포스인가 싶었다.  '정말로...'


지휘자 관련 이야기는

아제베의 [딜레탕트 오디세이]에서 이어집니다.


작가의 이전글 글은 슬퍼야 깊이가 있다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