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Essaytowin Jun 03. 2022

성공 - 내가 잘하는 것으로 시작하기

성공의 핵심 - 자기 자신을 이해하는 것

성공의 핵심은 자기 자신을 이해하는 것입니다. 모든 자기 계발서에서 그렇게 이야기합니다. 저도 그렇게 믿고 있고 그렇게 행동하고 있습니다. 



소크라테스 - 너 자신을 알라

제가 이런 이야기를 하면 제가 철학을 전공했기 때문에, 소크라테스가 이야기한 부분 - 너 자신을 알라 - 에서 자기 계발이 시작되는 것이냐고 묻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렇지만 소크라테스가 신전에서 전한 이야기는 자기 계발과 거리가 있습니다. 가다머는 "너 자신을 알라"라는 말의 뜻을 "네가 신이 아닌 것을 알아야 한다."라고 해석합니다. 저는 가다머의 해석이 어떤 다른 사람들의 해석보다 뛰어나다고 생각합니다. 



자기 계발의 시작 - 예수

그럼 자기 계발의 시작은 누구일까요? 저는 예수라고 생각합니다. "구하라 그러면 너희에게 주실 것이요 찾으라 그러면 찾을 것이요 문을 두드리라 그러면 너희에게 열릴 것이니(마태복음 7장 7절)" 이 말보다 자기 계발의 핵심을 더 정확하게 이야기하는 것은 아직까지 본 적이 없습니다. 



지금으로부터 21년 전

저는 해석과 관련된 일을 하고 있습니다. 제가 다루는 수업은 모두 철학적 해석학과 관련이 되어 있습니다. 그렇다면 저는 그 일을 언제부터 시작했던 것일까요? 


2001년 5월부터입니다. 대학교 교양 국어 시간에 영화를 논평하는 시간이 있었는데요, 그때 ⟪매트릭스⟫를 논평한 적이 있습니다. 그 영화를 분석철학적인 관점에서 접근했었습니다. 저는 그것을 해석이라고 생각하지 못했었는데, 나중에 대학원에 진학하고 철학적 해석학에 몰두하게 되면서 그것이 해석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지금은 그 영화를 '자기 계발'의 관점으로 보고 있습니다. 그게 더 적합한 것 같습니다.)



성공의 핵심 - 자신이 가장 잘하는 것을 찾는 것

성공은 핵심은 자신이 가장 잘하는 것을 찾는 것입니다. 그리고 자신을 이해하는 과정은 대화에서 시작됩니다. 충분한 대화가 잠재력을 끌어내고 대화자의 능력을 발현시켜줍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김과외 서비스의 강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