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독서 토론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Essaytowin Sep 01. 2023

『존재와 시간』과 『진리와 방법』

고전을 읽어야 하는 이유

앞의 두 번의 글은 이 글을 작성하기 위해서 준비한 부분이었습니다. 


고전을 왜 읽어야 하는가?
고전을 읽어야 하는 이유 - 내가 읽는 텍스트를 나는 그것이  
좋은 것인지 나쁜 것인지 알 수 없기 때문이다. 



이것이 제가 고민한 부분의 잠정적인 결론입니다

존재는 배려를 통해서 드러납니다. 존재는 시간과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는데, 시간 또한 배려적인 속성을 통해서 나타납니다. 


책을 읽는 것도 이와 유사한데, 책을 읽는 것은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듣는 것입니다. 사람은 기본적으로 배려적인 속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책의 저자가 말하는 것을 그대로 믿게 됩니다. (배려의 속성에 근거하여)


이 세상에 좋은 것만 있는 것이 아닌 것처럼, 

텍스트도 좋은 것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텍스트로 되어 있는 것이라서 분위기에 휩쓸려서 읽어야 한다면, 

그리고 그것이 역사에 따라 검증이 되지 않는 것이라면,

그 텍스트는 좋은 것인지 나쁜 것인지 알 수 없습니다. 



고전을 읽어야 하는 이유

제 수업에서는 100여 년 정도 지난 작품들을 주로 다루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100년 정도 지난 작품은 어느 정도 검증이 되었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가다머의 『진리와 방법』에 따르면, 우리는 텍스트를 열린 마음으로 대하고 텍스트를 행동으로 완성해야 하는데, 내가 그것을 진심으로 믿고 따를 수 있는 텍스트를 읽어야만 나의 행동이 좋은 행동으로 나타날 수 있게 됩니다. 


신뢰할 수 있는 이야기를 들어야 자신의 행동에도 확고한 근거가 생깁니다. 결국 고전 텍스트를 읽는 이유는 책임감 있는 존재의 완성을 인류가 필요로 하기 때문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어린 왕자』와 『존재와 시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