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권스텔 Apr 22. 2021

오늘 죽어도 아쉽지 않은 삶

비관적인 게 아니라 회의적인겁니다.


공부를 하러 스터디카페 가던 중 죽은 참새를 봤다. 건물 1층 편의점 바로 앞에서 깨끗하게 누워있는 참새를 발견하고는 너무 놀라서 순간 "억" 하고 소리를 질렀다. 왜 건물 안쪽에 이렇게 죽어있나, 하는 마음이 들었지만 이내 스터디카페가 있는 3층으로 올라갔다. 한 3시간 정도 공부하고 나왔는데, 여전히 참새는 그대로 있었다. 지하 1층에는 PC방도 있고, 3층에는 스터디 카페가 있어서 꽤 많은 사람들이 봤을 텐데 누구 하나 사후 처리를 해주지 않았다.


안타까웠다.


편의점 바로 앞에 화단이 있어서 묻어주기로 결심했다. 흙을 팔 수 있는 도구가 없어서 신발이랑 돌로 약간 구덩이를 파고, 가지고 있던 A4 용지로 감싼 뒤 조심히 들고와 구덩이에 넣었다. 혹시라도 다시 많은 비로 쓸려 내려 갈까봐 돌로 무덤을 만들어 줬는데 잘한 건진 모르겠다. 휴지통에 곱게 버려서 그냥 그대로 온전히 소각되는 게 나을까, 땅에 묻히는 게 나을까. 집에 가는 길 내내 잡념이 들었다.


참새의 삶은 어쩌다가 죽어도 누구 하나 신경쓰지 않고, 버려지게 됐을까. 어떤 운명의 장난으로 누군 참새로 태어나고, 나는 인간으로 태어났을까.


난 늘 삶에 회의적이었다. (비관적인 것과는 다르다.) 오래 살고 싶지 않고, 이 정도면 됐다, 싶을 때 죽고 싶다. 그렇다고 우울증도 아니고, 비관적인 것도 아니다. 세상만물에 궁금증을 가지고 있으면서 희한하게 내 삶에 대한 궁금증은 0인 이상한 사람. 실제로 '이제 더는 궁금한 감정이 없다'는 생각을 자주 했던 것 같은데, 어쩌면 내 삶에 대한 궁금증이 없어서 그런 것일지도 모르겠다는 깨달음이 들었다.


매 순간 현실에 충실하면 궁금증이 없다. 어디로 가야할 지만 나올 뿐. 그리고 내가 가는 그 길이 옳은 길인지도 그 끝에 서야만 안다. 그러니 나 자신만 믿고 걸어가면 된다.


물론 그 믿음은 늘 흔들리고, 유약하다. 언제 깨져도 이상하지 않다. 그렇지만 또 얼기설기 잘 엮어서 다시 나아가야 한다는 것은 변하지 않는다. 누구도 믿을 수 없지만, 나 자신만큼은 믿어야 하는 이유. 아이러니하게도 그 믿음이 자꾸만 흔들리기 때문이다.


요즘엔 지금 당장 죽더라도 후회가 남을 것 같지 않다. 물론 매일 100% 최선을 다했다고 말하긴 어렵지만, 평균 90퍼센트 이상은 충만하게 살고 있다. 하루하루 플러스마이너스 10퍼센트 정도? 남들 눈에는 의아해 보일지라도 남들이 뭔 상관이야. 내 삶인데. 내가 잘 살고 있다는데 왜요. 뭐요. 내 인생 서바이벌 프로그램 나간 거 아니잖아요. 남들 점수가 뭔 상관이야.


무튼 내 인생을 돌아본 끝에 마지막 깨달음. 오늘 만난 참새의 다음 생은 건물 바닥에 죽어 있어도 누구 하나 거들떠 보지 않는 삶이 아닌 누군가가 슬퍼해주고, 명복을 빌어주는 삶이길 바란다.

작가의 이전글 적립식 성공과 행복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