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이 일본을 극복하는 방법

김진명 작가가 직접 말하는 한국과 일본

by 이타북스

안녕하세요, 김진명입니다. 이번에는 우리나라의 국경선 문제를 다룬 '풍수전쟁'으로 독자 여러분을 만나게 되었습니다. <풍수전쟁> 책은 과거에 칙칙했던 문제들을 이번에 다 정리하고 새로운 미래로 넘어가자

특히 일본하고의 관계를 이야기하는 건데요.



5.jpg
6.jpg



일본은 아시다시피 우리나라를 침략했고 병탄을 했고 또 역사를 왜곡하고 심지어는 국경선까지 왜곡했습니다. 그런데 다른 문제들은 다 다루었는데 우리가 국경선 문제는 그간 주목을 하지 못했었습니다.



11.jpg



해방이 되고 나서는 당연히 우리나라에서 그걸 바로잡아야 되는데 아직도 일본 제국주의 잔재들을 제대로 청산하지 못하고 현재까지 교과서에서 그렇게 배우고 있는 겁니다.



14.jpg
18.jpg



한일 관계는 매우 분명하면서도 뚜렷한 방향성이 있습니다. 한국, 미국, 일본이 합쳐야 된다는 것은 너무나 중요합니다. 다만 문제가 있다면 일본하고의 관계에 있어서 일본이 과거사에 대한 반성을 제대로 하지 않는다면 미래에 똑같은 일이 일어나지 않겠느냐 하는 의구심이 있고 기분이 안 좋죠.



21.jpg
22.jpg



우리가 일본을 극복하는 방법은 일본보다 나아지는 것입니다.



26.jpg
27.jpg



일본에 대한 용서는 그것이 심정적으로 용서하고 말고의 문제는 아니고 우리가 일본보다 나아짐으로써 자연스럽게 용서가 되는 그 길로 나아가야 된다고 저는 판단하고 있습니다.



29.jpg
30.jpg
31.jpg



독자 여러분들이 그냥 과거 일본의 문제를 끝까지 추적하고 일본을 영원히 저주하고 미워하자 이런 관점이 아닌, 과거의 문제는 이번에 국경선까지 완전히 정리하고 새로운 미래를 향해서 한국과 일본이 나아가자 이런 관점에서 읽어보면 상당히 정돈이 잘 될 것 같습니다.



13.jpg

1,500만 독자가 선택한 김진명 작가의 신작

<풍수전쟁>이 궁금하다면?


*김진명 작가님의 인터뷰 영상을 보고 싶다면?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