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타북스 Jul 19. 2023

한국이 일본을 극복하는 방법

김진명 작가가 직접 말하는 한국과 일본

안녕하세요, 김진명입니다. 이번에는 우리나라의 국경선 문제를 다룬 '풍수전쟁'으로 독자 여러분을 만나게 되었습니다. <풍수전쟁> 책은 과거에 칙칙했던 문제들을 이번에 다 정리하고 새로운 미래로 넘어가자

특히 일본하고의 관계를 이야기하는 건데요.





일본은 아시다시피 우리나라를 침략했고 병탄을 했고 또 역사를 왜곡하고 심지어는 국경선까지 왜곡했습니다. 그런데 다른 문제들은 다 다루었는데 우리가 국경선 문제는 그간 주목을 하지 못했었습니다.





해방이 되고 나서는 당연히 우리나라에서 그걸 바로잡아야 되는데 아직도 일본 제국주의 잔재들을 제대로 청산하지 못하고 현재까지 교과서에서 그렇게 배우고 있는 겁니다.





한일 관계는 매우 분명하면서도 뚜렷한 방향성이 있습니다. 한국, 미국, 일본이 합쳐야 된다는 것은 너무나 중요합니다. 다만 문제가 있다면 일본하고의 관계에 있어서 일본이 과거사에 대한 반성을 제대로 하지 않는다면 미래에 똑같은 일이 일어나지 않겠느냐 하는 의구심이 있고 기분이 안 좋죠.





우리가 일본을 극복하는 방법은 일본보다 나아지는 것입니다.





일본에 대한 용서는 그것이 심정적으로 용서하고 말고의 문제는 아니고 우리가 일본보다 나아짐으로써 자연스럽게 용서가 되는 그 길로 나아가야 된다고 저는 판단하고 있습니다.





독자 여러분들이 그냥 과거 일본의 문제를 끝까지 추적하고 일본을 영원히 저주하고 미워하자 이런 관점이 아닌, 과거의 문제는 이번에 국경선까지 완전히 정리하고 새로운 미래를 향해서 한국과 일본이 나아가자 이런 관점에서 읽어보면 상당히 정돈이 잘 될 것 같습니다.



1,500만 독자가 선택한 김진명 작가의 신작

<풍수전쟁>이 궁금하다면?


*김진명 작가님의 인터뷰 영상을 보고 싶다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