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타북스 Jun 19. 2024

독자들이 김진명 작가의 작품에 열광하는 이유

Q. 독자들이 김진명 작가를 사랑하는 이유는

무엇이라 생각하시나요?     


"어떤 작가의 내면의 의식이라든지 이런 걸로

작품을 쓴 건 아니고 물론 저의 본령은 철학이에요.


저는 이제 나는 누구냐, 인간은 무엇이냐,

우리는 어디서 와서 어디로 가느냐 뭐가 옳고 뭘 해야 할까     

이런 것들이 저의 관심의 모든 것이긴 합니다.


그렇지만 제가 글을 쓰는 것은 이제 우리나라의

정치, 경제, 문화, 역사 이런 걸 주로 쓰거든요.


왜 그런가 하면 이제 철학은 대단히 개인적인 것이고

작가로서 우리 한국의 과거·현재·미래를 써서

독자들하고 공유하는 거죠.


우리 국민들이 기본적으로 나라에 대한 사랑이 대단히 깊다

그것이 제 작품이 많이 읽히는 그런 이유일 거라고 보고요.


또 하나는 인간이란 자기가 속해있는 사회의 언어구조에 의해서

생각이 이루어지는데 그게 이제 너무 압박돼 있다 보니까

못하는 생각들이 많은 거죠.


그런 거를 내가 이렇게 끄집어내서 이야기하고

또 이 역사가 왜곡되기 마련이거든요.


그 왜곡된 역사에 뭐가 잘못되었다, 진실은 이런 것이라는 걸

내가 지금 끄집어내고 하니까 그런 데 대한 동조가 많습니다.


올바른 미래를 세우려면 이제껏 살아온 흐름을

제대로 알아야 합니다.


역사소설을 쓰는 이유입니다.


역사는 흘러간 과거의 일이 아니라

현재를 만드는 뿌리이고 맥이니까요."

매거진의 이전글 미국 유명 작가가 바라본 대한민국 "가장 우울한 나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