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승하글 May 03. 2024

글쓰기를 위한 마음가짐

팩트체크


모든 사람이 내 글을 마음에 들어 할 수는 없다. 좋아하는 사람이 있다면 싫어하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모든 이의 칭찬을 기대하지도 말자는 말이다. 가벼운 비평은 오히려 나의 글을 성장하게 한다. 글을 쓰는 것을 너무 무겁지 않게 생각해야 한다. 우리 가벼운 마음으로 조금 힘을 빼고 글을 써 보도롣하자 너무 잘 쓰려고 하다 보면 오히려 힘이 들어가 글의 가독성을 떨어트릴 수도 있다. 내가 힘을 빼고 글을 써야 글을 읽는 사람도 무겁고 어렵지 않게 내 글을 읽을 수 있다.



글은 전달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서론이 너무 길고 팩트전달이 잘 안 되는 글은 지루하고 가독성이 떨어진다. 독자들과의 소통을 위해서는 내가 이 글을 쓴 이유에 대해서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어야 한다. 흥미로운 글이 되기 위해서는 부가설명이 너무 길어서도 안 되는 것이며 나만 이해할 수 있는 글을 쓰는 것 또한 멈춰야 한다.


팩트체크


내가 글을 통해 하고자 하는 말은 무엇인지 정확하게 전달

내가 쓴 글을 모두가 이해하기 쉽게 써야 할 것

모든 이의 마음에 들기란 어려운 일, 잘하려고 너무 노력하고 기대해서 상처받지 말고 조금 힘을 빼고 쓰는 습관을 기르자

비평을 받을 용기가 필요

단 한 사람이라도 내 글을 좋아하는 사람이 있다면 그 글은 좋은 글이 된 것 그러니 의심하지 말고 쓰는 것을 멈추지말자









매거진의 이전글 가독성이 좋은 글이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