습관이 인간을 만든다
“습관이 쌓이면 성품을 이루고, 성품이 쌓이면 한 인생의 운명을 결정한다.” 노자 <<대지도론>>
나쁜 습관이든 좋은 습관이든 습관이 계속되면 그것이 천성이 된다. 짜증과 화를 자주 내고 마음속에 분노를 늘 가지고 사는 사람은 천성이 그런 사람이 되어버린다. 사소한 일에도 짜증을 내고 말투도 그렇게 바뀌게 되는 것 그런 습관은 말투뿐만이 아니라 그 사람의 행동도 바꾸고 인상도 바뀌게 한다. 예컨대 인간은 살아온 세월이 얼굴에 담긴다고 하는데 늘 짜증만 내는 사람은 입꼬리가 내려가 있으며 인상에서 그 짜증이 묻어난다는 말이다. 그렇다면 좋은 인상을 가지려면?
맞다, 웃음을 잃지 않고 살면 된다. 항상 미소를 짓는 사람은 입꼬리가 올라가 있으며 눈으로 보기에도 기분 좋은 인상을 가지고 있다. 그런 사람들은 짜증이나 화를 자주 내기보다는 긍정적인 마음으로 웃어넘기는 것을 선택한다. 처음에 그것은 선택적 습관으로 만들어지는 행동이라고 할 수 있다. 말 그대로 선택을 하는 것이다. 한 번 더 생각하면서 다른 사람에게 한 마디를 건네도 기분 좋은 웃음으로 기분 좋은 말투로 그렇게 반복하다 보면 그것이 습관이 되는 것, 결국에는 습관처럼 웃는 나를 발견하고 습관처럼 친절한 나를 발견하게 된다. 그 행동이 바로 천성이 되어버린 것.이다.
우리가 사랑에서 빼놓고 말할 수 없는 다정 또한 그러하다. 선택적 다정이 계속되면 그것이 습관적 다정이 되어버리고 이는 곧 나를 다정한 사람으로 만든다. 그 다정이 사랑하는 이에게 전달되고 그것으로 인해 사랑이 발전하게 되는 것이다.
이처럼 습관이라는 것은 정말 중요한 것이다. 매사에 이런 생각을 머릿속에 새겨놓고 “습관”처럼 생각해야 한다. 습관은 성공을 만든다. 좋은 습관을 지닌 사람은 성공한다는 말이다. 어느 책에서는 부자가 되는 방법의 하나가 아침 일찍 일어나 내 이부자리를 정리하는 것이라고 했다.
사소한 습관 하나하나가 모여 성공을 위한 밑거름이 되어준다. 그러니 우리 좋은 습관을 만들도록 하자. 습관은 후천적이다. 지금부터 시작하면 되는 것, 선택적 습관을 시작으로 그것이 나의 천성이 될 때까지 좋은 습관으로 물들어진 나를 만들어 보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