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로봇이 외로움을 달래줄까?

휴머노이드 로봇 주식 찾아보기

by 제니퍼

노년의 외로움 해결 방법

젊은 날의 외로움은 자기 계발이나 성장을 담금질하는 시간이 될 수 있지만 노년의 외로움은 다르다. 요즘처럼 어린이는 줄어들고 오래오래 살아야 하는 세상의 중심에 서 있다 보면 문득 "내 노년의 생활은 어떻게 될까?"라는 생각에 깊이 빠져들기도 한다. 어머니는 돌아가시기 전 4년 이상을 요양병원에서 보내야 했다. 지병인 당뇨병으로 인슐린 주사를 매일 맞아야 해서 일반 요양원이 아닌 병원에서 지낼 수밖에 없었다. 애틋한 아버지와 4남매에 화목한 가족임에도 불구하고 어머니는 외로움을 피하지 못했다.


소통의 단절이 가장 큰 위험

아버지와 여동생은 거의 매일 엄마를 보러 다녔고, 서울과 동탄, 제주도에 살고 있는 다른 형제들은 순번을 정해서 주 1회는 엄마와 만나기 위한 스케줄이 서로 겹치지 않도록 사전에 조율했다. 어머니는 20년 7월에 돌아가셨다. 코로나로 병동이 폐쇄되고 6개월 이상 면회가 불가능한 상태에 놓이자 급격히 병세가 악화되셨고 먼 길을 떠나셨다. 어머니는 갑작스럽게 가족과 단절된 삶에서 오는 외로움 때문에 정신적으로 힘든 시간을 보내셨을 것이 분명하고 그로 인해 우리 곁을 너무 빨리 떠나셨다.


휴머노이드 로봇 분야엔 상장된 회사는 많지 않다

Rainbow Robotics (코스닥: 277810) 휴머노이드 이족 로봇 플랫폼 등을 개발하는 기업

지금 바로 작가의 멤버십 구독자가 되어
멤버십 특별 연재 콘텐츠를 모두 만나 보세요.

brunch membership
제니퍼작가님의 멤버십을 시작해 보세요!

시간의 주인으로 사는법$ 두번째 서른 살 준비하기

204 구독자

오직 멤버십 구독자만 볼 수 있는,
이 작가의 특별 연재 콘텐츠

  • 최근 30일간 7개의 멤버십 콘텐츠 발행
  • 총 51개의 혜택 콘텐츠
최신 발행글 더보기
이전 11화피그마와 양자기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