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임복 Jul 04. 2018

[일상 IT - 2018.7.4(수)]

1. KT, 블록체인 가미된 웹소설 플랫폼 출시

http://www.zdnet.co.kr/news/news_view.asp?artice_id=20180703094947


KT 웹소설 플랫폼 '블라이스' 서비스가 개설되었습니다. 작가들이 직접 자신의 작품을 올려 수익을 올릴 수 있는 사이트로 기존의 타 플랫폼들과 크게 다르지는 않습니다. 다만 특징적인 것은 두 가지입니다. 

하나는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추천' 시스템입니다. 독자가 이야기들을 분석해 추천해주겠다는건데 이 역시 네이버에서 시작한 음악 추천 서비스 '바이브'나 넷플릭스의 추천방식과 다르지 않겠죠. 다만 이를 위해서는 '빅' 데이터가 필요한데 이를 어떻게 확보해 서비스하겠다는건지 궁금합니다. 

두번째는 '블록체인' 방식입니다. 작품의 데이터 베이스나 구매 내역등 플랫폼 내의 중요한 정보들을 블록체인으로 저장해 보호하는 방식이 적용됩니다. 그런데 이게 참. 블록체인 방식이라는게 외부에서는 볼 수 없는게 안타깝군요. 

여기에 더해 8월 10일까지 KT 웹 소설 공모전이 진행되니 광심있는 분들은 꼭 들어가보시기 바랍니다. 


2. 리디북스, 무제한 도서 월정액제 서비스 출시
http://www.sedaily.com/NewsView/1S1XVXETT4

리디북스에서 승부수를 던졌습니다. '리디 셀렉트 '베스트셀러를 무제한으로 읽을 수 있는 정액제 서비스입니다. 금액도 저렴합니다. 월에 6,500원에 불과하군요. 신작 수급이 워낙 빠른 리디북스였던만큼 사람들의 기대감도 큽니다. 여기에 더해서 2달간 무료로 사용할 수 있으니 이보다 더 좋을 순 없겠죠. 더 좋은점은 '무제한'이기에 월에 볼 수 있는 책 권수 제한도 없다는 점입니다. 

다만 독자의 입장에서는 좋은데 저자와 출판사의 입장에서는 어떻게 바라봐야할지 시장 변화를 눈여겨 봐야겠습니다. 


3. 샤오미 9일 홍콩 주식시장 상장
http://www.hani.co.kr/arti/economy/finance/851785.html


드디어 날짜가 잡혔습니다. 오는 9일 샤오미가 홍콩 주식시장에 상장할 예정입니다. 2014년 알리바바의 뉴욕 상장 이후 최대 규모라는군요. 이 회사. 명성에 비해 연혁은 짧습니다. 2010년에 탄생했으니 불과 8년. 8년만에 세상을 바꾼 기업이 됐죠. 공모가는 17홍콩달러입니다. 

과연 다시 한번 세상을 바꿀 수 있을까요? 아니면 이제 기업의 성과를 더 투명하게 보여줘야 하기때문에 낮은 수익성으로 주가가 하락하게 될까요? 이래저래 챙겨봐야할 뉴스입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일상 IT - 2018.7.3(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