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임복 Mar 27. 2020

일상 IT - 2020.3.27

1. 알리익스프레스 한국 배송 시간 줄어


여러분. 드디어 그 날이 왔습니다. 

주문해놓고, 잊어버리고 살다보면 언젠가는 반드시 집에 오는 '알리익스프레스' 가 빨라졌네요. 

이제 3~7일이면 알리 물건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한국전용 물류망을 구축했기 때문인데요. 3월 5일부터 적용되었다고 하니 서둘러 주문해봐야겠습니다. 문제는 전체 상품은 아니고 알리 익스프레스에서 분석을 했을때 우리나라 사람들이 많이 주문하는 상품을 웨이하이 창고에 미리 비축해 놓고 보내는 방식입니다. 이러니 빨라지는거죠. 

여기 더해서 알리 익스프레스의 챗봇 '알리 샤오미'에는 한국어로 대화도 할 수 있게 됐습니다. 

지금도 오픈 마켓 경쟁이 치열한데 이제 글로벌. 게다가 '빠른 배송'까지 무한 경쟁의 시대가 되는군요. 


그나저나 제가 주문한 물건은 아직도 도착하지 않았네요...


2. 현대자동차 화상면접, 신규 채용 시작


코로나 이슈 때문에 신입직원들의 채용도 멈췄었죠. 30일자로 현대자동차는 채용을 다시 시작합니다. 

바로 화상면접을 도입하는건데요. 100%는 아니고 실기평가, 토론면접, 그룹활동 등 오프라인으로 진행해야 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코로나 19가 끝난 후 진행된다는군요. 

현대차에서 시작하는 만큼 다른 기업들도 곧 비슷한 서비스를 내놓겠죠. 언택트의 시대 화상면접은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요. 

어떻게 해야 더 또렷하게 자신의 주장을 펼칠 수 있을까요. 

앞으로도 계속될 수 있을까요?


궁금한 점들은 늘어갑니다 .하나씩 같이 확인하시죠. 


3. 유튜브 화질 저하 


전세계적으로 유튜브가 화질 저하에 들어갑니다. 네트워크 부하를 줄이기 위해서인데요. 우리나라야 네트워크 망이 튼튼하니 관계없겠지만 지금 유럽과 미국은 난리죠.  국내에서도 일부 적용되어 확대된다는데 한달간 계속될 예정입니다. 

이에 따라 모바일은 기본적으로 480 으로 PC는 720으로 설정됩니다. 그런데 이건 '기본'이며 해상도는 설정에서 올릴 수 있습니다. 따라서 1080으로 보고 싶다면 설정에서 올리면 되는거죠. 우리가 굳이 4k로 영상을 볼 필요는 없으니까요. 

유튜브만이 아니죠. 넷플릭스, 아마존프라임, 애플티비, 디즈니 플러스등의 콘텐츠 업체들은 물론 페북과 인스타그램도 유럽에서는 품질이 낮춰지게 됩니다. 향후 2가지로 볼 수 있겠죠.

이를 기점으로 네트워크망의 고품질화가 전 세계적으로 일어난다. 

아니면 이를 기점으로 다른 요금제가 생긴다. 


후자가 더 빠를 것 같기는 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일상 IT - 2020.3.26(목)]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