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임복 Jun 23. 2020

[일상 IT - 2020.6.23(화)]

[일상 IT - 2020.6.23(화)]

[일상 IT - 2020.6.23(화)]


1. 페이스북 상점 개설 시작


드디어. 요새 드디어가 너무 많긴 하지만. 드디어 입니다. 

페이스북이 작년 '페이' 기능과 '쇼핑' 기능을 강화하겠다 선언했었죠. 드디어 한국에서도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이름은 '페이스북 샵스(Shops)'입니다. 페이스북뿐만 아니라 인스타그램에서도 상점 개설이 가능한데, 만들수 있는건 대기업뿐만 아니라 소상공인도 가능합니다. 다만 국내에서는 인앱결제가 되지 않는게 단점입니다. 특징으로는 '카페 24'가 참여했습니다. 좀 더 안정적인 서비스를 위함이겠죠. 

관련 URL 주소도 함께 첨부드립니다.

https://www.facebook.com/business/help/912190892201033?id=206236483305742


지금 당장 크게 영향을 미치지는 않을겁니다. 다만 '결제' 기능이 제대로 적용되고나면 달라질 수 있겠죠. 지금도 인스타그램와 페이스북을 통해 제품 홍보와 제품 광고는 정말 많이 이루어지고 있죠. 

이에 대응하는 국내 기업들의 움직임도 어떻게 될지 지켜봐야겠습니다. 


2. 아이폰 12 모형 공개


아이폰 12에 대한 루머가 나왔습니다. 요새는 뭐 루머가 현실이 되는 시대니까. 일단 70%는 정확하다고 생각해야겠네요. IT 블로거 소니 딕슨이 공개한 바에 따르면 평평하고 각진 디자인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이패드 프로를 생각하면 된다는군요. 여기 더해 사이즈는 5.4인치, 6.1인치, 6.7인치로 전망됩니다. 흥미로운건 6.7인치 아이폰 프로 맥스로 추정되는 모델에도 라이다 센서가 빠지게 될 것 같다는데요. 아직은 모형 형태이기 때문에 정확하지는 않습니다. 

 라이다 센서의 경우 애플에서 밀고 있는 AR 기반의 사업 핵심이기에 그리 쉽게 빠지지는 않겠죠. 확실한건.... 모두가 스을쩍 기대했던데로 접었다펴지는 아이폰이나. 홈버튼의 부활이나. 뭔가 극적인 변화는 없다는 거겠죠. 항상 외형적인 변화가 아니라 내적 변화가 있었다는것 잊지 말아야겠습니다. 

WWDC 2020이 조금 있으면 진행되기에 더 새로운 내용이 나오지 않을까 하는데요. 정리해서 내일 다시 이야기 드리겠습니다. 


3. MS 애플 앱스토어 비난


MS의 브래드 스미스 사장이 '플랫폼에 입점하기 위한 길은 한가지 뿐'이라는 것과 '문지기를 통과하기 위해 수익의 30%를 내는 경우도 있다'라고 이야기를 해서 논란이 되었습니다. 수수료 30%는 바로 앱스토어를 이야기하기에 애플을 겨냥했다라는 이야기가 나오는거죠. 

광범위한 반독점 조사가 필요하다고도 했는데 이에 대해서는 의견이 갈리고 있습니다. 

우선 MS의 경우에도 아주 오래전 반독점 이슈가 있었죠. 많은 기업들이 두려워하는 것중에 하나가 '반독점'입니다. 회사 분리 결정이 나오면 거의 끝장이기 때문인데요. 

앱스토어는 좀 독특한 형태이기는 합니다. 앱스토어말고는 어떤 앱도 설치할 수 없는데. 그 대신 굉장히 깔끔하게. 바이러스도 없고, 쾌적하게 운영되어 사용자들이 좋아하고 있죠. 남은 한 축은 안드로이드 플레이스토어인데. 안드로이드 진영은 플레이스토어 말고도, 국내 삼성 스토어나 원스토어, 해외에서는 오로라 스토어등 다양한 방법으로 어플리케이션 설치가 가능합니다. 


아무래도 이번 비난은 MS가 앞으로 뭔가를 만들어 내고 싶은걸 슬쩍 내비친게 아닌가 싶네요.




매거진의 이전글 [일상 IT - 2020.6.22(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