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winejuli Aug 22. 2021

와인은줄리랑11_레드 잔 따로, 화이트 잔 따로

술 맛은 ‘잔 맛’이 좌우한다.

와인뿐만이 아니다. 술 종류에 맞는 잔에 집착하게 되는 걸까? 제아무리 맛있고 때깔 고운 칵테일이라도 사기로 만든 머그컵에 마시면 제 맛이 안 난다. 더욱이 와인은 눈으로 빛깔을 즐기는 술이다. 어느 잔에 담느냐에 따라 맛이 달라진다. 그래서 와인 잔 하나 정도는 사두는 게 좋다. 처음 와인 잔을 살 때 제일 먼저 고민하는 게 잔의 모양이다.


레드 와인 잔과 화이트 와인 잔을 구분해서 마시는 가장 큰 이유는 향 때문이다. 레드 와인 잔의 볼이 넓은 이유는 잔 안에 향을 충분히 모아 그 향을 더 잘 맡기 위해서다. 화이트 와인에 비해 향이 더 복합적이기 때문이다. 반대로 화이트 와인은 향이 비교적 단순하기 때문에 큰 잔이 필요 없다. 또 차게 마셔야 더 맛있으니까 볼이 넓은 잔은 오히려 금방 식어 방해가 된다. 


샴페인 잔은 유난히 볼이 좁고 길다. 샴페인은 잔이 빌 때까지 수면 위에 거품이 남아 있고, 수면 아래에서는 끊임없이 기포가 올라와야 맛이 나는 술이다. 그래서 샴페인 잔은 좁고 길어야 최대한 공기와 접촉하는 면적이 적어 기포도, 거품도 서서히 사라진다


초심자라면 화이트 잔을 살 지 레드 잔을 살 지 고민이 된다. 이럴 땐 적당히 통통하고 입구가 살짝 좁아지는 중간 크기의 잔을 사면 된다. 일명 테이스팅용 잔. 이 잔이라면 레드 와인이나 화이트 와인을 무난하게 마실 수 있다.


정말로 중요한 건 볼의 넓이가 아니라 잔의 색깔과 두께다. 잔이 투명해야 와인의 색을 즐길 수 있다. 그리고 너무 두껍지 않아야 한다. 너무 두꺼우면 혀에 닿는 와인의 양을 조절하기가 어려워 맛도 떨어진다. 그래서 좋은 잔은 유리보다 더 얇고 견고한 크리스털로 만드는 것이다.

 

 





줄리's CHOICE

갖추면 좋은 와인 잔 네 가지!

 

For 어떤 와인이든

어떤 와인을 마시든 무난하게 맛을 살려주는 테이스팅 잔

마누 이나오  

3,300원  구입하러 가기

 

For 레드 와인

잔 안에 온갖 향을 모아주는 볼이 넓은 잔.

슈피겔라우 버건디 

18,000원  구입하러 가기

 

For 화이트 와인

차가움을 유지하기 좋은 잔.

쇼트즈위젤 포르티시모 

2P에 38,700원  자세히 보러 가기

 

For 스파클링 와인

탄산을 공기에 빼앗기지 않도록 볼이 길고 좁은 잔.

루카리스 디자이어 스파클링 크리스탈 와인잔

2P에 27,290원  구입하러 가기


작가의 이전글 와인은줄리랑10_비오는 날엔 김치전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