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은하맨숀 Mar 02. 2022

미래의 골동품 가게

은하맨숀 여든세 번째 이야기 ‘미래의 골동품 가게’입니다.

미래의 골동품 가게는 네이버웹툰에서 수요일마다 연재하고 있는 작품인데요. 이름만 들었을 땐 짐작할 수 없으셨겠지만, 장르는 한국형 스릴러 판타지에요. 입주민 여러분도 많이 들어보셨을 무당 소재에 작가님의 상상력이 더해져 한국형 오컬트 장르를 만들었어요. 큰 줄거리를 소개해 드리면 주인공이 살고 있는 해말섬 아래 지맥을 파괴함으로써 인간사를 멸절시키려는 백면을 막기 위해 주인공인 미래가 해말섬의 저주를 풀어가는 이야기를 담고 있어요.


무속신앙을 바탕으로 한 한국적인 이야기

제가 미래의 골동품 가게를 보게 된 첫 번째 이유는 한국적인 소재를 다뤄서인데요. 저는 개인적으로 우리나라 옛날이야기를 좋아하기도 하고 무속신앙을 바탕으로 한 작품을 본 적이 없었기 때문에 더 끌렸던 것 같아요. 무당, 만신, 살, 사주 등 예전부터 이어져 내려온 무속에 관한 이야기가 많이 등장하는데 이런 소재를 활용한 작품은 영화 곡성 정도밖에 못 봤었기 때문에 신선했고 재미가 없을 수 없었어요.


스토리, 작화 빠지는 게 없다

미래의 골동품 가게가 단순히 소재만 좋았다면 보다가 중도하차 했겠지만, 소장까지 하면서 보게 된 이유는 탄탄한 스토리와 몰입감 있는 작화였어요. 작가님이 작품을 준비하면서 역학, 도학, 무속, 토속신앙 등 다양한 자료를 공부하셨다고 한 만큼 작품을 보면 그 깊이를 바로 느낄 수 있어요. 거기에다 이토 준지가 떠오를 만큼 악귀와 창귀, 괴물들을 소름 돋게 잘 표현하시는데 스토리와 작화 둘 다 뛰어났기 때문에 더 몰입할 수 있었던 것 같아요.


조금 어려울 수도 있어요

제가 이 작품을 보면서 한 가지 아쉬웠던 점은 내용이 조금 어렵다는 점이었어요. 우선 내용 자체가 저희한테는 생소한 무속 관련이기도 하고 옛말이 많았기 때문에 작가님의 각주가 있더라도 완벽히 이해하는 게 쉽지 않았어요. 저는 이번 소식지를 준비하며 한 번 더 정주행했는데 알고 봐도 어려운 내용이었어요. 마치 영화 테넷을 처음 봤을 때 저의 모습이었달까요�. 다른 웹툰에 비해 대사의 비중이 높은 웹툰이라 호불호가 갈릴 수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해요.


K콘텐츠 전성시대

최근 웹툰 원작 드라마, 영화들이 많이 나오고 있는데요. 당장 생각나는 것만 하더라도 스위트홈, DP, 술꾼도시여자들, 지옥 등이 있어요. 이런 콘텐츠들이 우리나라를 넘어 전 세계 사람들도 좋아해 주는 이유가 우리 이야기가 그들 입장에서는 신선하게 다가오기 때문이라고 생각하는데요, 미래의 골동품 가게도 작가님이 시즌 8까지 스토리를 준비하셨다고 한 만큼 탄탄한 세계관으로 잘 마무리하셔서 우리 이야기를 세계에 알리는 멋진 작품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번 소식지는 어떠셨나요? 

더 좋은 소식지를 만들 수 있도록 입주민 여러분의 의견을 보내주세요! 


좋았어요 ㅣ 아쉬워요


작가의 이전글 휴먼레이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