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헤이두 Aug 05. 2022

돈 쓰지 않고 정리정돈 잘하는 법, 재활용 살림 꿀팁

아이 물약통, 영양제 보관함, 피자 삼발이, 병뚜껑을 활용한 재활용 살림

안녕하세요. 

이번 글은 지난 글에 이어 재활용 살림 2편입니다.

https://brunch.co.kr/@euni8828/42

저도 예전에는 정리를 잘해보겠다는 핑계로 여러 가지 수납 상자나 도구들 많이 구매했었던 것 같아요. 하지만 환경 보호에 관심을 가진 이후부터 제 주변을 더 주의 깊게 살펴보면서 버려지는 물건들의 활용해서 정리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들을 찾아가고 있답니다. :)

이번 글에서는 일상 속에 무심코 버려지는 많은 물건들을 활용해서 할 수 있는 정리, 보관 방법들 공유하려고 합니다. 우리 일상에서 흔히 보이는 재활용품들을 잘 활용하면 불필요한 지출 없이 충분히 내 살림을 더 단정하고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답니다.

여러분들의 현명한 살림과 알뜰한 가계부를 위한 정리 정돈 꿀팁들도 함께 공유할 예정이니 글 끝까지 집중해주세요! :)



여행용 필수품, 아이 물약통 


아이가 병원 다녀오면 하나씩 꼭 생기게 되는 물약통입니다. 용도를 다하면 남은 물약통을 그냥 버리곤 했었는데, 이젠 여행이나 외출용 미니 보관함으로 새활용하고 있어요.

여행 갈 때 아이 바디 워시와 젖병 세정제를 소량 가져갈 때도 활용하고, 케첩이나 올리브유 등 기본 조미료 챙길 때도 활용합니다.

그리고 최근에 선물 받은 휴대용 라벨기를 이용해서 라벨링을 해줍니다. 원하는 글자를 핸드폰에 입력해서 출력하는 방식이에요. 

퓨리웨이, D11 무선 휴대용 라벨 프린터

사용 방법도 간편하고, 깔끔하게 라벨이 출력돼서 자주 사용하게 되더라고요. :) 

물약통이 사이즈가 휴대하기 좋고, 입구가 좁아 사용하기 편리해서 매번 여행 갈 때마다 애용하고 있어요. 저희 집은 캠핑을 즐겨하진 않지만, 캠핑 자주 가시는 분들도 활용하기 정말 좋을 것 같습니다.

아이와 함께 여행가려면 이것 저것 필요한 물건들이 많아 금새 여행 가방이 무거워졌었죠? 이제 아이 물약통 재활용해서 가볍지만 알차게 여행 가방 챙기세요! :)


렌즈 보관통으로 액세서리 분실 걱정 끝!


여행 갈 때 착용한 작은 액세서리 분실했던 경험 있으신가요? 집에 안 쓰는 렌즈 통이 있다면 휴대용 액세서리 보관함으로 활용해 보세요.

이렇게 작은 귀걸이나 반지 등을 넣으면 딱 좋은 사이즈입니다.

저는 한쪽은 반지 그리고 다른 한쪽은 귀걸이를 넣는 용도로 사용합니다.

저는 보관함에 라벨 작업도 해주었는데, 이렇게 액세서리를 보관하면 잃어버릴 염려가 없어요. 

사용 안 하는 렌즈 통 그냥 버리지 마시고, 여행용 액세서리 보관함으로 새활용해 보세요!


영양제 케이스의 새로운 활용법


집에 영양제/알약 보관통 하나씩 가지고 있으시죠? 저희 집도 영양제 구입하면 무료로 함께 보내주는 영양제 케이스가 이렇게나 많이 생겼답니다. ^^;

이 보관함은 매일 챙겨 먹어야 할 영양제 보관하기도 좋지만, 작은 액세서리 정리하는데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어요.

저는 하나는 반지와, 링 귀걸이 또 하나는 분실하기 쉬운 작은 귀걸이 등을 보관하는 용도로 사용하고 있어요.

저는 화장대 서랍에 약통 두 개를 나란히 놓고 사용하는데, 하나씩 뚜껑을 열 수 있는 투명한 용기라서 그날그날 필요한 액세서리를 꺼내서 사용할 수 있어서 편리해요. 보기에도 깔끔하고요. :)

집에 방치되어 있던 영양제 보관함. 액세서리 개별 보관함으로 새활용해 보세요. :)


살림에 다양하게 활용 가능한 피자 삼발이


피자 고정시키는 용으로 사용되는 플라스틱 고정핀(피자 세이버) 그냥 버리시나요? 이것도 생활 속에서 유용하게 재활용할 수 있어요.


물약통 건조대

아이가 아플 때 사용하는 물약통 사용할 때마다 매번 씻어서 건조해놔야 하는데, 씻어서 건조할 곳이 마땅치 않아 불편하셨나요? 이 피자 삼발이가 건조대 역할을 할 수 있어요. 물약통 이외에 작은 보관함도 건조할 수 있습니다.


면도기 거치대

그리고 화장실에 보관하는 면도기도 위생상 잘 건조하는 게 중요한데, 삼발이가 건조대 역할도 할 수 있습니다.


휴대용 핸드폰 거치대

그리고 마지막으로 핸드폰 거치대! 저는 핸드폰에 그립을 사용하지 않아서 가끔 핸드폰 거치시키는 게 불편했거든요. (아이폰 맥세이프 카드 지갑 쓰시는 분들 공감하시죠? ㅠ) 이 삼발이로 핸드폰 거치 가능합니다.

앞에 발이 화면을 가려서 신경 쓰이신다면 잘라줘도 무방해요. ㅎㅎ 

어떤가요? 꽤 쓸만하죠? ㅎㅎ

피자 삼발이 그냥 버리지 마시고, 생활 속에서 유용하게 새활용해 보세요! 


플라스틱 병뚜껑의 재발견


공중부양이 가능한 비누 거치대

플라스틱 뚜껑도 일상에서 자주 볼 수 있는 재활용품 중에 하나죠? 이 플라스틱 뚜껑도 살림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어요.

비누를 사용하다 보면 이렇게 비누 찌꺼기가 생기게 되죠.

이 병뚜껑은 비누 공중부양 거치대로 활용 가능합니다. 얼마 전에 구매한 타이거릴리 비누를 이 병뚜껑을 이용해서 공중부양 시켜볼게요! 하나는 참숯 병풀로 만든 비건 클렌징 바이고 또 하나는 한방 멀티 클렌징 바입니다. 한번 써보고 좋아서 재구매했어요 :)

타이거릴리 참숯 병풀 비건 클렌징 바 

이 비누에 병뚜껑을 꽂아줍니다. 생각보다 힘을 많이 줘야 비누에 잘 들어가요.. ^^;

이렇게 비누에 병뚜껑을 꽂아 놓으면 공중부양이 가능해 비누 찌거기가 생기지 않고 욕실에서 깔끔하게 보관 가능해요!

타이거릴리 비건 한방 클렌징 바

이제 병 뚜껑으로 비누떼 걱정 없이 깔끔하게 비누 보관하세요. :)


콘센트 안전 마개

그리고 아이 키우는 집이라면 콘센트가 위험하잖아요.

이렇게 페트병 뚜껑을 코드 홀에 끼워 넣으면 아이도 위험하지 않고 먼지가 쌓이지 않아 화재의 위험도 없어져서 안전해요.  :)

병 뚜껑 그냥 버리지 마시고 살림에 알뜰하게 활용해 보세요!


종이팩 재활용도 하고 돈도 벌 수 있는 꿀팁 


마지막으로 종이팩으로 소중한 자원도 지키면서 가계에 보탬이 되는 꿀팁 하나 알려드릴게요! :) 환경부와 친환경 쇼핑몰인 닥터주부와 함께하는 '종이팩 수거 프로젝트' 알고 계시나요?

www.drjubu.com

가정에서 배출되는 종이팩을 수거해서 소중한 자원으로 되돌리는 프로젝트라고 해요.

저희 집은 우유를 좋아하는 아이 덕분에 이렇게 종이팩 많이 생기거든요. 이렇게 다 사용한 우유팩을 펼쳐서 잘 씻어내서 말려준 다음 우유팩들을 모아서 택배로 보내려고 해요. 

지금까지 모아두었던 멸균팩과 종이팩들이에요. 최소 100장 이상이 되었을 때부터 발송 가능하고, 크기에 상관없이 한 장당 170원씩 포인트와 택배비(3,000원)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종이팩의 수량과 연락처를 기입한 메모를 함께 넣어서 보내줘야 해요! 


이 포인트로 다양한 친환경 제품 구매할 수 있어요. 

주소 : 서울시 강남구 봉은사로 30길 64 (해석빌딩) 2층 홈스토리생활 02-6004-8817

※ 종이팩 최소 100매 수량과 닥터주부에서 사용하는 email & 연락처 메모를 택배박스에 함께 넣어 택배비 결제 후 보내주세요.

우유팩 이젠 그냥 버리지 마시고,  친환경 프로젝트에 참여도 하고, 친환경 포인트도 만들어봐요! 




오늘 제 재활용 살림 아이디어 어떻게 보셨나요? 

일상 속에서 매일 마주치는 재활용품들. 무심코 버리지 말고,  오늘 제가 알려드린 재활용 살림 아이디어로 유용하게 새활용해 보세요!

원래의 용도 그 이상의 가치를 발견하시게 될 거예요 :) 그리고 이런 소소한 습관들이 생활 속에서 보물을 찾을 수 있는 안목도 키워준 답니다.


다음에도 단정하고 심플한 살림을 위한 살림 노하우들 모아서 소개하는 시간 가져볼게요.


더 많은 재활용 꿀팁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영상도 확인해 주세요. :)

https://www.youtube.com/watch?v=qdz00k4sHqE


오늘도 심플한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    

작가의 이전글 돈 쓰지 않고 정리정돈 잘하는 방법, 재활용 살림 꿀팁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