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헤이두 Aug 02. 2022

돈 쓰지 않고 정리정돈 잘하는 방법, 재활용 살림 꿀팁

버리는 상자, 휴지심, 고무장갑, 쇼핑백으로 정리정돈 하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지난 편에 이어 재활용 살림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https://brunch.co.kr/@euni8828/41


이번 글에도 일상 속에 무심코 버려지는 많은 재활용품을 활용해서 단정한 살림을 도와주는 유용한 정리, 수납 방법들을 모아서 준비해 봤어요.

여러분들의 현명한 살림과 알뜰한 가계부를 위한 정리정돈 꿀팁들 많이 있으니 글 끝까지 집중해주세요!


버려지는 포장 상자로 수납함 만들기


집에 선물 받으면 생기는 포장 상자들 있죠? 저는 이쁜 상자가 생기면 버리지 않고 모아두는 편이에요. 꽤 튼튼해서 수납함으로 활용하기 정말 좋거든요.

우선 저희 집에 잡동사니를 담아두는 보관함을 공개할게요. 각종 전자기기에 필요한 전선들과 공구들입니다.

필요한 물건 찾기도 불편하고 보기도 안 좋아서 계속 정리하려고 했던 곳인데 지금까지 미루고 있었네요. ^^;

전자기기 전선 & 코드 & 공구함

오늘 이 상자들로 이 두 보관함을 깔끔하게 정리해 볼 거예요! 우선 두꺼운 상자의 아랫면을 십자가 형태로 잘라줄게요. 정확히 재단할 수 록 나중에 수납함이 각이 잘 맞아서 이뻐 보이니, 최대한 정확하게 잘라주세요 :)

이렇게 4개로 잘린 상자를 안쪽으로 방향을 돌려주고, 남은 상자 안에 쏙 넣어줍니다.

이렇게 수납함이 만들어졌어요!

저는 같은 방식으로 하나 더 만들어줬습니다. 4칸으로 나눠져 있어서 작은 물건들 나눠 보관하기 좋겠죠?


휴지심과 고무장갑으로 긴 코드와 전선 정리하기

이렇게 길게 뒤엉킨 긴 코드나 전선 정리할 때는 휴지심을 활용하면 좋아요.

이렇게 전선을 동그랗게 말아서 휴지심에 넣어줍니다. 저는 나중에 찾기 편하도록 라벨링도 해주었습니다.

보기 싫었던 전선이 깔끔하게 정리되었어요. :) 이렇게 정리해 두면 나중에 필요한 전선 찾을 때도 편리하겠죠?

그리고 용도를 다한 구멍 난 고무장갑 있죠?

손가락 부분을 작게 잘라서 자잘한 선들 정리해 주는 용도로 사용해봤어요.

이렇게 뒤엉켜서 정리안 되었던 전자기기 선들이

이렇게 보기 좋고 깔끔하게 정리되었습니다. :)

마지막으로 아까 정리 안되었던 두 공구 상자에 만들었던 수납함을 넣고 종류별로 정리해줬어요.

어떤가요? 확실히 아까보다 잘 정리가 되었죠? :)

종이 수납함을 넣어 정리한 모습

이렇게 쓸모 있는 종이상자와 휴지심 그리고 고무장갑 무심코 버리지 말고, 정리정돈 도구로 꼭 재활용 살림 시도해 보세요! :)


종이 쇼핑백으로 수납함 만들기


집에 사용 안 하고 모아둔 쇼핑백 있죠? 쇼핑백을 유용한 수납함으로 활용하는 꿀팁 알려드릴게요!

(1) 우선 같은 크기의 쇼핑백 2-3개를 모아서 같은 길이로 접어줍니다.

(2) 가위로 네 모서리를 접었던 부분까지 잘라줍니다.

(3) 가위로 잘라준 만큼 안쪽으로 접어줘요.

(4) 옆면에 적당한 위치에 구멍을 뚫어서 사용 안 하는 다른 쇼핑백의 끈을 이용해서 아까 뚫어준 구멍에 끈을 넣어 쇼핑백 안쪽에서 매듭지어 줍니다. (저는 종이끈 쇼핑백을 이용해서 다른 쇼핑백에 끈을 재활용했는데, 접어준 쇼핑백의 끈을 옮겨 달아 주셔도 좋아요!)

쇼핑백 수납함 완성이에요. :) 저는 끈을 조금 더 튼튼하게 고정하고 싶어서 두번 접힌 부분에 맞춰서 끈을 달아줬는데, 끈 위치는 여러분들이 손 닿는 편한 위치에 맞춰서 달아주면 됩니다.

저는 식탁 테이블 옆 수납장 가장 높은 칸에 수납함을 넣을 계획이라서 가벼운 마스크랑 라면의 수납함으로 활용하려고 해요. 나중에 헷갈릴 수 있으니, 깔끔하게 라벨 작업도 해줬어요. :)

저희 집 수납장 가장 위 칸에 손이 잘 안 닿아서 물건을 수납하기 힘들었는데  수납함 손잡이 덕분에 넣고 빼기가 수월해졌어요. 집에 사용 안 하는 쇼핑백이 있다면 유용한 수납함으로 만들어 새활용해 보세요!




저의 재활용 살림 꿀팁 어떻게 보셨나요? 이제 우리 일상 속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종이상자, 쇼핑백, 휴지심, 고무장갑을 이용해서 유용한 수납 도구로 활용할 수 있겠죠? :)

저도 예전에는 이런 물건들을 단순히 집에다가 쌓아놔서는 안 되는 쓰레기 혹은 배출해야 할 재활용품이라고만 생각했었는데, 환경에 관심을 갖고 내 주변에 물건들을 잘 살펴보다 보니 또 다른 쓰임새를 발견하게 되더라고요. 그리고 제 생활에 하나씩 적용하면서 나름에 성취감과 뿌듯함을 느끼고 있답니다. :)

여러분들도 주변에 보이는 많은 재활용품들을 이용해서 살림에 활용해 보세요! 자연스럽게 환경에도, 내 살림에도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많은 재활용 살림 꿀팁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영상도 확인해 주세요!

https://youtu.be/qdz00k4sHqE




그럼 오늘도 심플한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




작가의 이전글 버리면 손해! 알뜰하고 현명한 재활용 살림 꿀팁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