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헤이두 Jul 20. 2022

버리면 손해! 알뜰하고 현명한 재활용 살림 꿀팁

휴지심, 물티슈, 헌 옷을 활용한 친환경 살림 꿀팁

안녕하세요!

오늘도 재활용품으로 생활 속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은 살림 아이디어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휴지심과 물티슈 그리고 헌 옷들. 생활하다 보면 우리 일상 속에서 정말 흔하게 볼 수 있는 물건들이죠? 이 물건들은 무심코 버리면 쓰레기지만 잘 활용하면 우리의 삶의 질을 올릴 수 있는 꿀템이 될 수 있습니다.

오늘 이 물건들을 활용해서, 알고 나면 정말 유용한 살림 꿀팁에 대해 이야기하려고 하니 글 끝까지 집중해주세요! :)


일상 속에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 휴지심

여름철 장마가 시작되면 옷 집안이 눅눅해지고 습해지면서 이곳저곳 쾌쾌한 냄새가 걱정되시죠? 그럴 때 다 쓰고 남은 휴지심을 활용해 보세요.


이렇게 신발장 속 운동화 안에 휴지심을 넣어주면 신발 속 습기 제거가 가능해 냄새를 방지할 수 있어요.

신발의 모양도 살려줍니다. :)


그리고 휴지심을 반으로 잘라서 구김이 걱정되는 니트를 옷걸이에 걸어 놓을 때 이 휴지심을 활용해 주세요. 구김 걱정 없이 옷걸이에 니트 보관 가능해요 :) 

그냥 버리기 아까운 휴지심 재활용해서 살림에 유용하게 활용해 보세요. :)


말라버린 물티슈 200% 활용하기


아이 외출 가방에 방치되어 있는 말라버린 물티슈 발견하신 적 있나요? 말라서 못 쓰는 물티슈 활용하는 저의 꿀팁 알려드릴게요.

우선 스타일러를 사용하시는 분이라면 매번 새로 갈아줘야 하는 에어시트 대용으로 활용할 수 있어요.

마른 티슈와 즐겨 쓰는 향수를 준비하고, 티슈에 향수를 앞뒤로 칙칙 뿌려줍니다. 작게 접어서 에어 시트 대신 넣어주면 됩니다.

매번 에어시트 구매할 필요 없겠죠? ㅎㅎ


마른 물티슈로 청소용 티슈 만들기


이 마른 티슈는 청소용 티슈로도 재사용할 수 있습니다. 우선 지퍼백에 마른 물티슈를 모두 넣어 줍니다.

분무기에 따뜻한 물베이킹소다를 넣고 잘 녹을 수 있게 흔들어 줍니다.

그리고 베이킹 소다수를 충분히 적혀주세요.

지퍼백에 공기를 최대한 빼서 테이프로 고정시키고 다 쓰고 남은 물티슈에서 떼어낸 뚜껑을 다시 붙여주세요.

저는 깔끔하게 라벨도 떼어 줬어요.

그리고 뚜껑을 열어서 티슈를 뺄 수 있게 가운데 칼집을 넣어주면 끝입니다.

청소용 물티슈 완성.

일반 물티슈보다 훨씬 세정력도 강하고, 일반 물티슈처럼 간편하게 꺼내 쓸 수 있어서 좋아요. 말라서 못 쓰는 물티슈 그냥 버리지 마시고 재활용 살림으로 활용해 보세요!


일상 속에서 정말 쓸모 있는 헌 옷, 헌 양말


살림을 하다 보면 해져서 못 쓰는 옷이나 짝 잃은 양말 하나씩 생기기 마련이잖아요. 저는 이것들을 바로 버리지 않고 모아두는 편이에요. 살림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거든요. :)

우선 짝 잃은 양말은 기름이 흐르기 쉬운 오일 병 커버로 쓸 수 있어요. 병에 이렇게 씌워주기만 하면 돼요.

병에 기름이 흐르는 걸 방지해 줘서 냉장고 안에서 깔끔하게 보관 가능하고 오일을 사용할 때도 미끄러움을 방지해 줘서 편리합니다.


15분 만에 끝내는 창틀&방충망 청소 

비 오고 난 후가 가장 창틀 & 방충망 청소하기 가장 좋은 날인 거 아시나요? 

방충망에 낀 먼지와 찌든 때가 빗물로 어느 정도 씻겨 내려간 상태라서, 세제 없이 깨끗하고 간편하게 청소할 수 있어요!

계속 미루게 되는 창틀 & 방충망 청소. 오늘 헌 옷과 양말로 간편하게 방충망 청소하는 법 알려드릴게요. :)

준비물 : 1) 신문지 2) 나무젓가락 3) 분무기 4) 해진 옷 / 수면 양말

저는 안 쓰는 수면양말이 있어서 이걸 준비했는데, 두툼한 면양말을 이용하셔도 좋아요. 참고로, 저는 두 개다 사용해 봤는데, 오히려 두툼한 면양말이 청소가 훨씬 잘되는 느낌이었어요.


우선 방충망 청소 전에 분무기에 창틀로 물을 살짝 뿌리고 창틀 사이에 깔 수 있도록 신문지를 길쭉하게 잘라 줍니다. 그리고 신문지를 창틀에 밀착시켜줘요. 방충망 닦는 동안 때를 불려줄 거예요.

이제 해진 수면양말을 손에 껴서 방충망을 닦아줍니다. 수면 양말은 손에 장갑처럼 낄 수 있어서 청소할 때 편하고 먼지와 이물질을 잘 흡착해서 방충망 청소에 딱 좋아요. 

방충망 닦는 동안 불려놓았던 창틀에 나무젓가락으로 신문지를 밀어주고 해진 옷으로 남은 찌든 때를 닦아줍니다. 신문지가 창틀에 낀 먼지와 구정물을 흡착해서 힘들이지 않고 닦을 수 있어요.

이렇게 깨끗해졌습니다. :)

창틀 청소 계속 미루게 되는 집안 일중에 하나인데, 이렇게 간편하게 청소할 수 있으니, 더 이상 미루지 말고 오늘 시작해 보세요! :) 미뤄왔던 일을 끝내고 나면 정말 속이 후련해집니다..ㅎㅎ




오늘 소개해 드린 재활용품을 활용한 살림 꿀팁 어떻게 보셨나요? 일상속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우리 주변의 많은 재활용품들 무심코 버리지 말고, 살림에 활용해 보세요!


자연스럽게 환경에도, 내 살림에도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다음에도 여러분들의 현명한 가계부와 알뜰한 살림을 위한 재활용 살림 꿀팁 준비해 볼게요!


더 많은 재활용 살림 꿀팁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영상도 꼭 확인해 주세요!

https://youtu.be/E5Egm73rYBM


그럼 오늘도 심플한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작가의 이전글 재활용품으로 이쁘고 단정한 살림 | 친환경 살림 꿀팁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