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헤이두 Jan 24. 2023

돈 한 푼 안들이고 하는 정리, 수납 꿀팁_01

우유팩과 포장상자를 활용한 정리수납 방법


돈 한 푼 안들이고 하는 정리&수납 꿀팁 10가지 01

안녕하세요.

심플한 살림과 육아 노하우를 전하는 헤이두입니다.

설 연휴 편안하게 잘 보내고 계신가요? 새해가 시작되면 새로 시작하는 마음으로 불필요한 물건들을 깨끗하게 비우고 단정하게 집 안을 정리하고 싶은 마음이 드는 것 같습니다. :)

혹시 깔끔한 정리를 핑계로 수납상자를 많이 구매하셨나요? 저도 이전에는 집안을 깔끔하게 정리 정돈하고 싶을 때 수납장이나 수납 플라스틱에 더 눈이 가곤 했던 것 같아요. 하지만 친환경 살림에 관심을 갖은 이후로 무심코 버렸던 재활용품을 활용해서 충분히 훌륭한 수납도구로 새활용이 가능하다는 걸 알게 된 것 같아요.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재활용품을 활용한 정리 및 수납 팁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려고 합니다. 수납도구를 구매하지 않아도 우유팩과 포장 상자로 단정한 집을 만드는 꿀팁 지금 바로 소개해 드릴게요!




저희 집은 우유를 정말 사랑하는 아이 덕분에 우유팩이 항상 넘쳐나요. ^^; 우유팩은 정말 다양하게 살림에 활용할 수 있지만 오늘은 수납함 만드는 방법을 알려 드리려고 해요.


그럼 우유팩으로 미뤄두었던 수납장 정리 시작해 볼까요?


우유팩을 활용한 텀블러 수납함

집에 있는 텀블러 어떻게 정리하시나요?

저는 보통 텀블러를 상부장에 넣어서 보관하곤 했는데, 수납장 안쪽에 있는 텀블러를 꺼낼 때 앞에 있던 물건이 쓰러지는 등 꺼내는 게 항상 불편했어요. 그래서 이번에 우유팩을 이용해서 꺼내는 것도 보관하기도 좋은 전용 수납함 만들어 보려고요.

1) 잘 씻어 건조한 우유팩을 사면을 접힌 부분까지 잘라 주세요.

지저분한 면은 잘라서 정리해 줍니다.

2) 절단면이 깔끔하도록 안쪽으로 접어 부착해 줍니다. 저는 절단면이 깔끔한 게 좋아서 접어서 안쪽으로 부착했지만 그냥 가위로 잘라주셔도 무방합니다. :)

3) 우유팩이 서로 잘 붙어있도록 글루건을 사용해 부착해 주면 완성! (글루건이 없으시면 투명테이프를 이용해서 전체적으로 감아주세요!)

그리고 수납장에 넣어줍니다. 저는 우유팩이 좌우로 흔들리지 않도록 압축봉 하나도 설치해 줬어요.

이렇게 수납하니 딱이죠? :)

윗 공간이 남아서 두 개 더 만들어서 올려주었어요. 수납장 사이즈에 맞춰서 우유팩을 더 올리거나 옆으로 이어 붙이셔도 좋아요.


저는 위 쪽에 장 볼 때 사용하는 에코백을 동그랗게 말아서 넣어주었습니다. :)

이렇게 정리해 두면 모든 물건이 한눈에 보여서 좋고, 무엇보다도 물건을 넣고 꺼낼 때 아주 편리해요.


우유팩을 활용한 칸막이 수납함

다른 형태의 수납함도 만들어 볼게요.

1) 우선 한 면을 가위로 잘라줍니다.

2) 위쪽에 지저분한 부분은 정리해 주세요.

3) 정리된 삼면을 막아서 상자 형태로 만들어주세요.

4) 저는 우유팩 패키지를 포장지로 깔끔하게 가려주었어요!

4) 아까 잘라내었던 면을 이용해서 표시된 점선대로 접어 칸막이로 만들어 줍니다.

5) 우유팩에 넣어주면 칸막이 수납함이 완성되었어요. :)

저는 싱크대 주변 상부장에 넣는 용도로 만들어서 식기세척기 세제와 하수구 거름망 그리고 재사용하기 위해서 모아 놓은 아이 빨대를 수납하는 용도로 사용하려고 해요.

이렇게 텀블러 수납함 옆에 놓고 사용해 보려고요. :)

이제 수납장이 깔끔하게 정돈되어 보이죠? :)


우유팩으로 주방 서랍 정리하는 꿀팁


정리 시작한 김에 주방 서랍도 같이 정리해 보려고요.

저는 주방 후드 쪽 주방서랍에 각종 티와 커피, 일회용품들을 보관하고 있어요.

자잘한 물건들이 많아서 그런지 서랍 안이 어수선해 보이죠? 우유팩으로 주방 서랍 깔끔하게 정리해 볼게요.

1) 일단 우유팩 윗부분과 한 면을 잘라내줍니다.

2) 잘라낸 우유팩 두 개를 겹쳐줍니다.

3) 잘라낸 우유팩을 집게나 클립으로 단단하게 고정시켜 주면 돼요. 아주 간단하죠?

4) 수납함 완성입니다. :)

이 수납함은 서랍장 사이즈에 맞춰서 길이 조절이 가능해서 더 깔끔한 정리가 가능해요.

저는 이 수납함에 티백을 정리하려고 하는데 티백 정리하기 딱 좋은 사이즈죠? :)

그리고 아까 칸막이 만드는 법 기억하시죠? 그 칸막이 중앙을 단단하게 부착하고 이동식 칸막이로 사용해 보세요. 공간을 분리해서 더 깔끔하게 수납 가능합니다.

커피 & 티 스틱도 칸을 나눠서 수납해 보았어요.


그리고 여기서 상자 칸막이 수납함 만드는 꿀팁 하나 더 소개해 드릴게요!

포장 상자를 활용한 칸막이 수납함 만들기

물건을 구입하다 보면 생기는 이 단단한 포장 상자가 있죠? 싸바리 형태의 상자라고 하더라고요.

1) 상자의 하짝 (더 작은 사이즈)을 반으로 잘라주세요.

2) 잘라낸 상자를 반대로 붙여서 상자 안에 넣어줍니다.

3) 이렇게 단단한 칸막이 수납함이 되었어요. 재단을 정확하게 할수록 더 깔끔한 수납함이 완성됩니다! :)


이 우유팩과 포장상자만을 이용해서 깔끔하게 주방 서랍을 정리해 보았어요.

어떤가요? 서랍이 훨씬 깔끔해졌죠?

이젠 더 이상 플라스틱 수납함을 구매할 필요 없겠어요. :)



오늘 저의 재활용 정리 수납 팁 어떻게 보셨나요?

이렇게 약간의 수고로움만 더하면 친환경 정리&수납 생각보다 어렵지 않아요 :)

그리고 내가 할 수 있는 선에서 조금씩 범위를 늘려가며 실천해 보세요. 스스로 뿌듯해지고 자존감도 올라가는 걸 경험하실 수 있을 거예요 :)

오늘 제 글이 여러분의 단정한 살림에 보탬이 되었으면 합니다.


영상으로 더 다양한 친환경 정리 방법에 대해서 소개해 드릴 테니,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영상도 꼭 확인해 주세요.

https://youtu.be/BU5jxb13_aE


그럼 오늘도 심플한 하루 보내세요!

작가의 이전글 못쓰는 화장품으로 청소를?집안일 반으로 줄어드는 살림팁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