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지런한 워킹맘의 효율적인 식재료 보관 꿀팁, 친환경 냉장고 정리
안녕하세요.
심플한 살림 팁을 전하는 헤이두입니다.
무더운 여름철에는 날씨가 덥고 습하기 때문에 식재료가 변하거나 상하기 쉬워요. 그래서 더욱더 식재료와 냉장고 관리가 중요하죠?
그래서 오늘은 비싼 밀폐용기 없이 효율적이고 신선하게 식재료 보관하는 꿀팁에 대해서 이야기해 볼 거예요.
여름철 식재료 관리와 냉장고 정리가 힘드셨던 분들! 오늘 제 이야기 끝까지 집중해 주세요 :)
레몬 신선하고 오래 보관하는 꿀팁
여름철 레몬은 저희 집 필수 식자재 중에 하나예요.
껍질 째 먹는 과일을 세척할 때는 베이킹소다 한 스푼을 넣어서 10분 정도 방치해 주세요. 베이킹 소다는 농약 제거에 효과적이에요.
그리고 삼베 수세미로 레몬을 문지르듯이 물로 헹궈줍니다. 삼베 수세미는 일반 수세미보다 거친 편이라 과일이나 야채 세척할 때 좋더라고요 :)
우선 레몬을 오랫동안 보관하는 팁 알려드릴게요.
레몬을 슬라이스로 잘라내줍니다.
넓은 쟁반에 레몬이 겹치지 않게 잘 깔아주세요. 쟁반이 부족하면 종이 포일을 깔고 두 겹으로 깔아줘도 좋아요.
1-2시간 냉동 보관해 줍니다.
레몬이 잘 얼었죠?
이렇게 한번 얼려진 레몬을 밀폐용기에 담아 냉동 보관하면 나중에 레몬을 꺼낼 때 하나씩 잘 떨어져요 :)
이 얼린 레몬은 탄산수에 하나씩 넣어서 먹어도 맛있고,
물통에 1-2개씩 넣어 놓으면 물 맛이 좋아져서 저는 물을 더 많이 마시게 되더라고요 :)
그리고 이 레몬은 천연 세제 만드는 데에도 활용할 수 있어요.
레몬 천연 세제 만드는 방법
1) 레몬 5-6개를 볼에 넣고 집에 남은 소주(반 병정도)를 적당히 부어주세요.
2) 뚜껑을 덮어놓고 1-2일 정도 담가 숙성시켜 줍니다.
3) 체에 한 번 걸러준 다음 스프레이 공병에 담으면 레몬 소주 천연 세제 완성!
레몬의 산 성분이 가진 탈취 효과와 소주의 오염 제거 효과 덕분에 냉장고 청소용으로 정말 좋아요. 냉장고의 찌든 때와 손자국 제거에 탁월합니다 :)
냉장고 청소뿐만 아니라 싱크대 상판이나, 전자레인지 청소, 도마 세척에도 활용할 수 있어요.
바쁜 일상에도 간편하게! 효율적인 식재료 보관법
식재료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제 꿀팁 공유할게요. 저는 평일에는 요리할 시간이 항상 부족해서 야채들은 미리 손질해서 냉동 보관하는 편입니다.
야채를 손질해서 냉동해 놓으면 요리시간을 절약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오히려 식재료의 풍미를 올리고 영양소 손실도 적다고 해요.
각종 다진 야채들은 이 큐브 실리콘 트레이에 얼려서 보관합니다.
실리콘 소재라 열탕소독도 가능하고, 탄성이 좋은 소재라 식재료 하나씩 냉동해서 꺼내 쓰기 좋아요.
아이 이유식 용으로 구매했던 제품인데, 아직까지도 잘 사용하고 있어요. :) 각종 야채를 먹기 좋은 크기로 다듬어서 트레이에 넣어줍니다.
조금 시간이 걸리더라도 이렇게 정리해 두면 볶음밥이나 아이 국 끓일 때 하나씩 꺼내 쓰면 정말 편리합니다.
야채가 가장 신선할 때 식재료를 이렇게 보관해 놓으면 1-2달은 거뜬히 사용 가능해요.
식빵 & 버터 보관법
그리고 자주 사용하는 빵과 버터도 1회 분량씩 소분해 냉동해 놓으면 편리합니다.
통식빵을 샀다면 먹기 좋은 크기만큼 잘라서 식빵을 2장씩 소분해서 냉동해 두면 나중에 하나씩 꺼내서 샌드위치 만들기 편리해요. 그리고 빨리 식빵을 소진해야 한다는 압박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ㅎㅎ
버터도 1회 사용분만 잘라서 종이 포일에 감싸 냉동해 두면 하나씩 꺼내서 사용하기 좋겠죠?
두부 보관법
두부도 저희 집에서 자주 사용하는 식재료 중 하나인데, 이렇게 쓰고 남은 두부는 밀폐용기에 담아서 두부 물과 소금을 넣어 보관해요.
소금은 미생물 번식을 막아줘서 더 오래 신선하게 보관 가능합니다.
뿌리 식물 & 양파 보관법
뿌리 식물이나 양파는 이렇게 통풍이 잘 되는 네트망을 이용해서 상온 보관하는 게 좋아요.
특히 감자는 햇빛을 보면 변색되거나 싹이 나기 쉽기 때문에 신문지로 감싸서 그늘진 곳에 보관하면 더 오래 보관 가능해요. 그리고 감자를 보관할 때 사과를 함께 보관하면 좋은데, 사과의 에틸렌 성분이 감자에 싹을 못 틔우게 하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이에요. 사과 1개가 감자 10kg의 양의 감자를 감당할 수 있다고 하네요:)
그리고 양파를 오랫동안 더 신선하게 보관하고 싶다면 계란판을 활용해 보세요.
양파는 수분이 많아서 서로 붙어있으면 빨리 무르고 상하기 쉬운데 계란판은 수분흡수를 잘해서 양파를 더 신선하게 보관할 수 있어요.
양파를 손질한 상태로 오래 보관하고 싶다면 양 끝을 다듬어 겉껍질만 살짝 제거하고 수분을 키친타월로 닦아준 후 랩으로 잘 감싸주세요.
그리고 지퍼백에 넣어서 냉장 보관해 주면 하나씩 바로바로 꺼내 쓰기 좋아요 :)
오늘 저의 식재료 관리 팁 어떻게 보셨나요?
여름이라 주방에 서 있는 거 조차 힘들 때가 많아요.
번거롭게 느껴질 수 있지만 조금의 수고스러움이 식재료를 더 신선하고 알뜰하게 먹을 수 있게 도와줄 거예요.
오늘 제 글이 여러분의 심플하고 윤택한 살림에 보탬이 되었길 바랍니다.
더 다양한 식재료 보관 꿀팁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영상도 꼭 확인해 주세요. :)
그럼 오늘도 심플한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