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enny Sep 19. 2022

영어유치원 2년차 입학 테스트

2년차로 입학시키고 싶은 이유가 무엇입니까?

아이는 6세부터 영어유치원 애프터 반을 다니고 있었다. 유명하다는 학원도 통과못했으니, 결국 그 학원으로 가는 것이 낫겠다 싶었다. 애프터 반 학원 담임 선생님이 가능하다면, 레벨테스트를 봐서 2년차에 가보는 것은 어떻겠냐고 하셨다. 그리고 맘 까페에서는 간다면 무조건 영어는 레벨을 올려서 가는 것이 맞다는 엄마들의 간증이 있었다. 아이는 그래도 기본적인 문장은 꽤나 잘 읽는 편이어서, 파닉스부터 배우는 것 보다는 그래도 2년차로 가는 것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좋아. 2년차 도전해보자!"


아이는 테스트를 치러 갔다. 그런데 왠 갑자기 컴퓨터가 있는 방으로 들어가더니 헤드셋을 끼고 시험을 치기 시작했다. 난 완전 뜨악했는데, 6살짜리가 저게 가능하다고? 하는 생각이 먼저 들었기 때문이다. (컴퓨터를 만져본 적이 없는 아이) 

무려 40분을 치고 나왔다. 엄마가 있으면 아이가 더 잘 못할 수가 있다면서 엄마는 나가있으라고 한다. 창문으로 슬쩍 보니 헤드셋을 끼고 왠 그림을 보며 정답을 마크하고 있었다. (무려 마우스로!!!!)

나오더니 아이는 게임한 것 같았나보더라. 게임인 줄 아는 것이 분명했다. 

"아 그런데 문제는 푸는데 답을 안 알려주더라~~ 정답 궁금한데."

교수부장이란 사람과 시험결과에 대하여 이야기했다.

"어머님 도대체 왜 2년차를 보내고 싶어하시는거죠?"

뭐라 할 말이 없었다. 당황했다.

"뭐 점수는 2년차 가셔도 되겠네요. 그런데 아이가 잘 못해도 뭐 할 수 없습니다. 그 때 내릴 수는 없어요."

일단 한 번 다녀보라는 식이었다. 대신 못한다고 해서 반을 변경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라고 했다.

동네 영어학원은 다들 장사가 잘 되어서 그런지 열심히 하는 영업이 없다. 안될 것 같으면 안될 것 같다는 피드백도 솔직하다. 난 그들의 평가에 한없이 쪼그라들었다. 순간 나는 아이 높은 반 보내려고 환장한 엄마인가? 또 다시 스스로를 검열했다. 아니다, 나는 그냥 아이가 정확한 평가를 받고 갔으면 하는 마음이었다. 돈도 많이 들여 보내는데 가능하면 정확한 반에 가는 것이 맞지 않겠나?


그리고 아이는 3월부터 2년차 반으로 등원하기 시작했다.



작가의 이전글 영어유치원의 시작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