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병태 Apr 09. 2020

A-42. IDEA를 평가하는 IDEA

PMI 기법

브레인스토밍(Brain storming)이나 브레인 라이팅(Brain writing) 또는 스캠퍼(SCAMPER), 마인드맵 등 다양한 기법을 통하여 어떤 창의적이고 새로운 아이디어가 나왔을 때, 이 아이디어를 어떻게 종합적으로 평가하고 더 좋은 점을 찾아 보완하고 개선할 수 있을까?


대부분의 경우 하나의 아이디어에 장점을 이야기하다 보면 그쪽으로 의견이 몰리거나 또는 반대의견으로 의견이 몰리는 경우가 있다.  더 심각한 것은 장점과 단점을 뒤죽박죽 이야기하다 보면 빠트리거나 미처 생각하지 못한 점들이 발생할 수 있다. 이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은 무엇일까?  


PMI기법이다.  



1.     PMI 기법이란?


PMI기법(Plus-Minus-Interesting Method)은 1973년 에드워드 드 보노(Edward de Bono)에 의해 고안된 것으로 아이디어의 장·단점을 측정할 수 있어 아이디어 평가에 많이 사용된다. PMI기법은 의견을 장점, 단점, 흥미로운 측면 등으로 고려하여 득과 실을 분석한 후 제일 나은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법이다. 이 기법은 신제품을 개발하는 단계,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 동시에 여러 가지 요인들을 따져볼 때 적합한 기법이다. 


Plus(강점)는 아이디어를 실행했을 때 긍정적인 면을 떠올리는 것이고, 

Minus(약점)는 부정적인 면을 생각하는 것이다. 또한,

 Interesting(흥미)은 아이디어의 흥미로운 점을 찾아내는 것이다. 


궁극적으로 PMI기법은 제안된 아이디어 중 무엇이 최선책인지를 파악하여 결정하는 방법이다.



2.   PMI의 필요성

PMI기법이 필요한 이유는 간단하다. 새롭게 도출된 아이디어가 어떤 점을 가지고 있는지를 평가할 수 있도록 그에 대한 아이디어를 찾는 기업이다. 구체적으로는 다음과 같은 필요성에 의하여 만들어진 기법이다. 


(1)  PMI가 없다면 처음에는 좋지 못한 의견처럼 보이지만, 또는 좋은 의견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반대인 경우를 빠뜨릴 수 있다.

(2)  PMI는 아이디어가 좋고 나쁘고 가 아니라 흥미로운 점까지 보여준다.

(3) PMI가 없다면 그 의견의 좋고 나쁜 점을 보지 못하고 그 당시의 감정에 의해서 판단할 수 있다.

(4) 제시된 아이디에 대하여 자유롭게 또는 중구난방의 의견을 제시하기보다는 장점은 장점만 단점은 단점만 그리고 흥미롭거나 재미있는 내용은 그것만 집중적으로 생각하고 정리하여 아이디어를 종합적으로 판단할 수 있다.

 


3.   PMI 진행 절차


(1) PMI의 의미를 집단 구성원들에게 설명한다. 
 

      Plus(강점:제시된 아이디어의 좋은 점)

      Minus(단점:제시된 아이디어의 나쁜 점)

      Interesting(흥미로운 점 : 제시된 아이디어와 관련하여 흥미롭게 생각되는 점)
 
 (2) 각 영역별로 아이디어를 생성한다.


       ※ P를 고려할 때에는 P에만 집중해야 한다. M, I는 마음에 두지 않는다.

       ※ 또한 M이나 I를 할 때에도 그것에 해당하는 것만 집중해야 한다.  


(3) PMI 결과를 발표하고 논의한다.

(4) 세부 진행 절차



4.  적용사례(예시)


◆ 아이디어 : 지하철에 좌석을 모두 없애자 


◆ P(Plus)

     - 더 많은 사람이 탈 수 있다.
     - 타거나 내리기가 더 쉽다.
     - 제작하거나 수리하는 비용이 적게 들 것이다.
 
 ◆ M(Minus)
     - 갑자기 정차할 경우 승객들이 넘어질 것이다.
     - 노인이나 장애인들은 불편하다.
     - 짐을 들고 있거나 아기를 데리고 있을 경우 불편하다.
 
 ◆ I(Interesting)
     - 한 량은 의자가 없게 하고 한량은 있게 한다면 어떨까?

     - 맨 앞이나 맨 뒤에만 의자가 있게 하면 어떨까? 

     - 한 번은 의자가 있는 차량, 한 번은 의자가 없는 차량으로 번갈아가며 운행하고 골라타도록 하면 어떨까? 




매거진의 이전글 A-41. 들고, 뜯고, 맛보고, 즐기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