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UX 이야기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Everux Mar 19. 2019

1D1L(One Day One Link) #013

250명 직원이 사무실 없이도 근무하는 방법

http://www.ttimes.co.kr/view.html?no=2018021919127752193

소개이유

많은 기업들이 여러가지 이유로 원격 근무를 도입한다. 하지만 성공보다 실패하기가 쉬운데, 위의 링크를 통해 원격 근무에 성공하기 위한 특징들을 살펴볼 수 있다.


간단요약

원격 근무는 많은 기업들이 부분적으로 도입한다. 한 때 IBM이나 Yahoo와 같은 대기업도 원격 근무를 적극 도입했다가 최근 커뮤니케이션이 원활하지 않다라는 이유로 그 방법을 철회했다. 원격 근무가 효과적으로 그 기업내에 자리잡기 위해서는 Top 층의 적극적인 의지, 명확한 업무 책임과 역할, 사람들간 적극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지원하고 이를 지원하는 툴의 활용 등이 요구된다. 


위의 링크에서 소개된 Gitlab은 그 조건을 충실히 이행한다. 


얼마 전 회사 내에서 이러한 기업들의 특징을 조사한 적이 있는데, 우리나라의 대기업 문화에서는 쉽지 않다는 결론을 얻었다. 앞에서 열거한 조건이 다 해당되지 않기 때문이다. Top 층은 여전히 대면보고를 선호할 것이고, 명확한 업무 책임과 역할은 규정조차 하기 어렵다. 또한 사람들간의 적극적인 커뮤니케이션과 툴의 활용 또한 보안이나 수직적 조직구조라는 이유로 채택하기 쉽지 않다.


그래도 스타트업이나 S/W를 전문적으로 다루는 기업이면서 해외 진출까지 염두하고 있다면, 한번쯤 시도해볼만한 구조가 아닐까 싶다. 원격 근무를 위한 자세한 지침은 또 다른 원격 근무 기업인 Zapier에서 잘 정리한 문서가 있으니 https://zapier.com/learn/remote-work/ 를 참고하자.

매거진의 이전글 1D1L(One Day One Link) #012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