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HEALT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일상건강 Sep 22. 2022

(부끄럽지만) 피임약 주세요~

by 오늘부터 갓생 

콘돔을 사러 편의점에 들어간 A군. 콘돔을 찾아 계산을 하려는데, 이런! 종업원이 여자다. 분명히 들어올 땐 남자였는데, 그 사이에 여자 종업원으로 바뀌었나 보다. 이번엔 실패! 그냥 나가긴 민망하니 껌이나 한통 사고 다음 편의점으로 이동하자!

간혹 남자들은 편의점에서 콘돔을 살 때 종업원이 여자면 당혹스러워한다고 합니다. 부끄럽기 때문이겠죠? 

그런데 마찬가지로 이 글을 읽는 여성 독자 중 약국에서


피임약 주세요

라고 자신 있게 말할 수 있나요?

1960년 최초의 경구 피임약(먹는 피임약)인 ‘에노비드’가 출시됐습니다. 경구 피임약은 하루 한 알 꾸준히 복용하면 피임 실패율이 1% 미만이라 인구의 폭발적인 증가를 막고, 여성의 사회 진출을 도운 최고의 발명품 중 하나로 꼽히기도 합니다. 미국 또는 유럽 국가의 15~44세 여성 25~30%는 피임을 위해 경구 피임약을 복용한다고 합니다. 반면에 우리나라는? 복용률이 2.9%밖에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WCD연합기구, 2021) 남자들이 편의점에서 콘돔 살 때 부끄러워하는 것처럼 피임약을 사는 것이 부끄러워서? 혹시나 부작용이 있어 나중에 문제가 생길까 봐? 


# 피임약을 먹는다고 불임이 되지 않아요

피임약이 건강에 좋지 않다거나 불임을 유발한다는 오해도 있습니다. 하지만 피임약은 오히려 생리통을 완화하고 생리주기를 좀 더 규칙적이고 안정적으로 개선시킬 수 있죠. (단, 이 목적으로 임의로 피임약을 복용해서는 안 됩니다. 산부인과 전문의와 상의가 필요합니다.)  심지어 피임약을 5년 이상 꾸준히 복용한 경우 난소암 발생 위험이 50% 이상 감소한다는 연구 결과도 있답니다. 그리고 피임약은 피임만을 위해 복용하지 않습니다. 생리주기 조절을 위해, 산부인과 진료 중 심한 생리통, 생리 주기 불순, 과다월경, 다낭성 난소증후군, 자궁내막증식증 등 부인과 질환 치료를 목적으로 피임약이 처방되기도 합니다. 

# 피임약은 호르몬을 조절해 원치 않는 임신을 막아줍니다 

피임약은 흔히 여성 호르몬이라 부르는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을 흉내 내는 성분의 약입니다. 여성 호르몬의 분비량에 따라 배란(난자가 배출되는 현상)과 생리 그리고 임신 등이 가능한데, 피임약은 이 분비량을 조절해 배란이 일어나지 않게 하거나 자궁 환경을 일시적으로 변화시켜 원치 않는 임신을 하지 않게 하죠. 성관계 전후 피임약을 먹는 시기에 따라 사전 피임약과 사후 피임약이 있습니다. 사후 피임약을 응급 피임약이라고도 하는데 이는 뒤에 보다 자세히 설명드릴게요.

# 사전 피임약, 언제 복용을 시작하느냐가 중요합니다.

20세기 최고의 발명품이란 수식어답게 피임약은 계속해서 개선된 약이 개발되고 있습니다. 사전 피임약은 성분에 따라 2,3,4세대로 나뉩니다. (1세대는 더 이상 판매되지 않습니다) 피임약의 부작용을 개선하기 위해 새로운 세대의 약이 계속해서 개발되고 있는데, 현재 각 세대당 15개가 넘는 많은 약이 있습니다. 2,3세대는 약국에서 구입할 수 있는 일반의약품이고 4세대는 병원에서 처방을 받아야 합니다. 그런데 숫자가 높다고 더 좋은 약은 아닙니다 각 세대 간 성분 차이에 따른 장단점이 있어 약국이나 병원에서 상담을 받아 본인의 체질(평소 여드름이 잘 나는지, 몸이 잘 붓는지), 나이, 흡연 여부, 현재 앓고 있는 질환, 복용 중인 약을 고려해 적절한 약을 추천 받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서 약국에서 콕 집어서 ‘OOO 피임약 주세요’라고 말하기보다 본인의 건강 상태를 꼼꼼히 이야기하면서 어떤 피임약이 좋을까요?라고 말하는 것이 좋답니다.

피임이 목적이라면 생리 첫날 복용하는 것이 가장 좋아요

사전 피임약은 생리 첫날에 복용을 시작하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이 경우 복용 첫날부터 피임 효과가 나타납니다. 만약 생리 2~5일째에 복용을 시작한다면 7일 동안은 콘돔과 같은 다른 피임 방법을 병용해야 합니다. 피임약은 하루에 한 번 식사와 관계없이 같은 시간에 복용하면 됩니다. 피임효과가 충분히 나타나려면 잊지 않고 매일매일 복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름휴가를 계획하고 있다면 생리 예정일 7일 전부터 복용하세요

피임약은 피임을 위해서만 복용하지 않습니다. 여름휴가철 생리를 미루기 위해 시험 같은 중요한 일정과 생리 기간이 겹치는 것을 피하기 위해 복용하는 사람도 많습니다. 이런 경우라면 생리 예정일 7일 전부터 복용을 시작하세요. 여행 중에도 피임약을 계속 복용해야 합니다. 여행을 다녀오신 후 피임약 복용을 중단하면 2~3일 이내로 생리가 시작됩니다.


사전 피임약의 부작용으로 메스꺼움이 나타날 수 있어요. 메스꺼움을 경험했다면 취침 전에 복용하는 것으로 시간대를 조정해보세요. 그 외에도 여드름, 두통, 가슴통증 등이 나타날 수 있는데, 부작용으로 인한 불편함이 크다면 약국이나 병원에서 상담을 받은 후 약을 변경해보세요. 약마다 성분이 조금씩 달라 사람마다 맞는 약이 다를 수 있기 때문이죠. 피임약이 잘 맞지 않을 경우를 대비해 여행 1-2달 전에 미리 생리기간을 조정해두는 것도 좋습니다. 그러면 여행지에서 약을 챙겨 먹지 않아도 되니 더욱 자유로운 여행을 하실 수 있을 거예요!

<오늘부터 갓생 작가의 여행 중 사전 피임약 복용 Tip>
하나. 약은 매일 같은 시간대에 복용해야 하기 때문에 여행지의 시차도 꼭 고려해 복용시간을 정해주세요
둘. 생리 주기가 불규칙하다면 생리 예정일 10~14일 전부터 피임약 복용을 시작하세요.

# 사후 피임약의 정식 명칭은 ‘응급 피임약’입니다

사후 피임약의 정식 명칭은 ‘응급 피임약’입니다. ‘응급’이라는 단어가 심상치 않죠? 임신을 계획하지 않았는데 피임을 하지 않은 채로 성관계를 했거나, 피임이 실패했을 때 신속하게 복용해 임신 가능성을 낮추기 위해 응급 피임약을 복용합니다.  여성호르몬 중 프로게스테론 유사 물질 한 가지만 함유하고 있는데 농도가 매우 높습니다. 사전피임약의 10배 이상이죠. 사후 피임약은 의사의 처방이 필요한 전문의약품이며, 성분에 따라 관계 후 72시간 이내, 120시간 이내에 복용해야 하는 약입니다. 

사후 피임약은 농도가 높고 피임 성공률은 상대적으로 낮아요 

사후 피임약의 피임률은 사전 피임약보다 낮습니다. 사전피임약은 복용법을 잘 지킨 경우 일반적으로 99%의 피임률을 나타냅니다. 하지만 사후 피임약은 성관계 후 24시간 이내에 복용하더라도 95%이며, 제품에 따라 48시간 이내 복용할 경우 7~80% 대로 크게 떨어진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사후 피임약 복용 후 3시간 이내에 구토를 했다면 다시 복용해야 해요

사후 피임약의 가장 흔한 부작용은 메스꺼움입니다. 사후 피임약이 고농도 약물인 만큼 복용한 사람의 50%는 메스꺼움을, 20%는 구토 증세가 나타나죠. 만약 복용 후 3시간 이내에 구토를 했다면 아직 약이 체내에 충분히 흡수되지 않았기 때문에 병원에 다시 가서 한 알 더 처방받아 복용해야 합니다.


사후 피임약은 ‘응급’ 상황에만 복용하세요

매일 복용해야 하는 사전피임약이 번거로우니 사후피임약으로 그때 그때 해결하겠다는 생각은 금물! 무엇이든 과하면 좋지 않아요. 사후 피임약은 여성호르몬을 흉내 내는 물질을 고농도로 흡수하는 것이기 때문에 인체 시스템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실제 사후피임약 ‘엘*원’의 약 설명서에는 <이 약을 한 월경주기 동안 1회를 초과하여 사용할 경우에는 체내 호르몬 농도가 높아져 환자에게 바람직하지 않으며, 생리주기에 심각한 장애를 미칠 가능성이 있다>라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 남성용 경구 피임약은 없나요?

몇몇 제약회사에서 개발 중이나 아직 시판된 약은 없습니다. 현재 동물실험이나 임상시험 중인 남성용 경구 피임약들은 정자 생성에 관여하는 특정 단백질이나 남성호르몬이라고 부르는 테스토스테론을 억제하는 기전이라고 합니다.


자! 이제 피임약과 조금 친해졌나요? 여전히 복잡하다고요? 피임약이 필요할 땐 가까운 약국이나 병원을 방문해 전문적인 상담을 받아야 한다는 것만 기억하셔도 충분합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