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아이디어 1
브런치에 올리는 첫 번째 재테크 글은 주식으로 정했다.
주식투자는 정신력을 많이 잡아먹지만 동시에 가장 재미있기도 하다. 하지만 주가 변동성이 정신력을 잡아먹는 주범이어서는 안 될 것이다. 정신력을 잡아먹는 것은 관련 뉴스와 기업에 대한 분석, 시장의 흐름을 읽는 것, 그리고 무엇보다 중요한 자기만의 투자 시나리오를 세우는 것.
지금부터 모든 재테크는 어떤 아이디어와 시나리오를 가지고 투자를 하고 있는지 소개하겠다.
<투자 아이디어 1: 우주항공 투자 시나리오>
요즘 우주가 핫하다. 1년 전만 해도 주식시장에서 우주가 뜰 것이라고 상상이나 했겠는가? 하지만 일론 머스크가 허구한 날 로켓을 쏴대고 아크 인베스트에서는 우주 ETF를 만든다고 하니 세상이 떠들썩하다.
최근 주도주 중 하나인 우주항공. 현재 내가 투자 중인 섹터다.
통신망을 깔지 않아도 수많은 저궤도 통신위성을 통해 지구 어디에서나 연락이 가능해질 미래가 멀지 않아 보인다. 단기적 관점에서 스페이스 X의 로켓 발사 성공, 실패 유무와 아크의 우주 ETF 출시 시점에 주가가 엄청난 변동폭을 보여줄 것이다. 적절한 비중 조절이 답이 아닐까.
오늘 퍼서비어런스호가 화성에 무사히 착륙했다.
퍼서비어런스호는 토질을 샘플을 채취해 보관하고 화성에 인간이 오면 조사가 이루어질 예정이다. 또한, 유인탐사를 사전에 준비하는 임무를 수행한다. 중, 장기적 관점에서 화성 탐사 중인 로켓들의 소식은 주가에 영향을 끼칠 것이다. 그리고 유인우주선을 개발하고, 우주비행사를 모집하는 과정에서 강한 상승이 나올 것이다. 관련 뉴스를 부지런히 찾아보며 이슈에 대한 기대감으로 주가가 상승하기 전 진입하자.
1) 우주항공 지금 투자해도 될까?
우주라는 단어는 사람을 설레게 하는 단어인 것 같다. 12월 말 우주항공이 대세가 되었고 엄청난 상승을 이루었다. 지금은 변동폭이 크고, 상승 모멘텀이 나온 시점에 시장이 하락해서 주가가 빛을 못 보는 듯하다. 하지만 아크의 우주 ETF에 관심을 갖는 사람은 많고, 우주항공이라는 미래 섹터에 소량이라도 투자하고 싶은 투자자는 많아 보인다.
장기적으로 보면 분명 값어치가 있는 산업이지만 투자자의 관점에서 보면 피곤하다. 이유는 엄청난 등락폭 때문이다. 만약 우주항공에 투자하고 싶다면 아직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시장의 관심이 너무 쏠려있기 때문이다.
12월 말부터 현재까지 우주항공에 대한 엄청난 관심이 느껴진다. 우주항공 섹터의 주가가 하락하고 사람들의 관심이 떨어지면 매수하는 게 좋아 보인다.
(빅데이터 자료는 구글 트렌드, 네이버랩 등을 사용해서 손쉽게 확인할 수 있다.)
2) 여담 :전기차는 어떤가?
한창 핫하던 테슬라 주가가 지지부진하다. 전기차를 비롯한 자동차 섹터는 반도체 물량 부족으로 생산에 차질을 빚고 있다. 테슬라에게는 여러 악재가 동시에 겹치고 있는 상황이다. 테슬라는 시간 조정과 가격조정을 동시에 받고 있다. 하물며 우주항공과 테슬라는 연결되어 있는데 둘 다 힘을 못쓰니 그럴 만도 하다.
하지만 악재는 투자자 입장에서 호재. 관심에 사고 무관심에 팔라는 격언이 생각난다.
지금이 오히려 매수 시점 아닐까.
3) 모든 재테크는 어떻게 할까?
관심이 줄어들고 악재가 겹쳐있는 전기차 섹터는 솔직히 매수하기 좋은 시점으로 보인다. 테슬라에게 악재라고 해봤자 일론머스크의 비트코인 매수트윗, 반도체 물량부족 정도니까. 극복못할 악재가 아니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나는 항공우주와 관련된 시나리오를 끝까지 가져가 보려 한다. 우주항공은 중장기적 상승 모멘텀은 충분히 갖췄다. 상승여력은 충분하다. 다만, 코로나로 인해 역대급 고점이라고 평가받는 지금, 실적이 증명된 기업이 살아남을 가능성이 높다. 실적이 부진하다면 주가가 하락할 가능성이 다분하다.
<모든 재테크의 우주항공에 대한 시나리오>
아크의 우주항공 ETF 출시일에 맞추어 수많은 뉴스들이 쏟아질 것이다. "아크 우주 ETF 출시 임박 ", "아크 우주 ETF에 편입된 종목들은?", "아크 우주 ETF에 편입된 종목들 3일 사이에 20% 이상 급등" 등의 기사가 나올 것이다.
그리고 아크의 우주항공 ETF의 거래가 가능해지는 순간 많은 이들이 사들일 것이다. 이때가 되어도 내가 목표한 수익금액에 도달하지 않는다면 그 날 50% 매도하겠다. 그리고 나머지는 포트에 편입해두고 상황을 지켜보자.
세부 시나리오는 다음과 같다.
1)+20% 도달 시 50% 수익 실현/ +30% 도달 시 25% 수익실현, 나머지는 포트에 편입해두자
2)-10% 도달 시 50% 매도 / -20% 도달 시 전량 매도
3) 이 투자 시나리오로 수익을 얻으면 돈 벌어 좋은 것이고 잃으면 손실의 원인을 분석해서 수익으로 만들어 좋은 것이다. 마음 편하게 투자해보자.
*절대 해당 종목 투자를 권하는 글이 아닙니다. 투자의 판단과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