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투자 생각 May 31. 2021

국내 시황 및 매매일지(21.5.31)

현대차, 풀무원, 대상, POSCO, 화학(배터리)에 대한 생각

국내 주식시황 및 매매일지 (2021. 5. 31)


1. 주식시황

2021. 5 .31 코스피 3203 / 코스닥 981

오늘 조용히 코스피 종가 기준 3200을 넘겼다. 외국인의 순매수 때문으로 풀이된다.


코스피가 박스권에 갇힌지 5개월이 지났다. 3000과 3200을 오가며 주도주가 바뀌었고, 지수는 그대로지만 많은 종목이 하락 전환을 맞이했다. 대상승 이후 박스권 장세에서 어떤식으로 매매해야할지 부딪히며 체감하고 있다.


2. 국내 주식 포지션 트레이닝 매매일지 (21. 5. 31)


1) 현대차 주가 (추가 매수 예정)

현대차의 상승 요인은 많다. 수급이 조금 풀리는 느낌이다.

매도 신호가 나오기 전까지 포지션을 유지하자. 잘 가는 주식을 싼값에 파는 실수를 하지 말고 잘 가게 두자.


포드 주가 : 현대차 상승은 미국 완성체 자동차 시장의 상승에 연동된 것으로 풀이된다.
니콜라 주가 : 현대차 상승은 미국 완성체 자동차 시장의 상승에 연동된 것으로 풀이된다.

2) 풀무원 (추가매수 예정)

곡물가격 상승과 가격 인상 이슈를 눈여겨보자. 이 시나리오가 실현 가능하다면 지금이 저점이다.


3) 대상 (추가매수 예정)

곡물가격 상승과 가격 인상 이슈를 눈여겨 보자. 이 시나리오가 실현 가능하다면 지금이 저점이다. / 대상의 경우 두 자매의 경영권 이슈도 존재한다. 사내 정치 이슈도 살피자.


4)POSCO

포스코의 조정이 아름다운 조정일지 추세 하락일지 원자재의 지속적인 랠리와 가격 인상에 달려있다.

원자재 가격 인상을 수익으로 전가하기 위해 철강업체들은 가격을 인상했다. 주주 입장에서 명백한 호재다.


*화학 업종에 대한 생각


LG화학의 리콜과 목표가 하향 레포트를 기점으로 화학 업종이 전반적으로 하락 추세로 접어들었다. SK이노베이션, 삼성SDI, LG화학의 기업의 가치는 변하지 않았음은 분명하다. 다만 수급이 꼬였을 뿐이다. FOMC 회의 전후로 매력적인 가격대로 조정이 온다면 반드시 매수 기회로 삼자.



5. 2021년 6월 거래 전략


- 6월 10일 / 6월 16일 이전에 매매를 삼가고 반드시 포지션을 줄인다.


- 성장주가 갈지 원자재 관련주가 갈지 모른다. 적절한 포지션을 유지하자.


- 한계를 인정하자. 연준의 정책을 맞추는 것도 어려운데, 정책에 결과에 따른 시장의 반응을 맞추는 것은 더욱 어렵다.


= 그렇기에 상식선에서 앞으로 좋아질 업종을 찾는데 집중하자. 시장에 인플레이션이 대두되는 이유는 유동성과 숏티지이다.


코로나로 인해 침체되었던 경기가 갑작스레 되살아나자, 원자재에 대한 수요 급증에도 불구하고 공급은 유지되지 못하고 있다. 심지어 원자재의 많은 생산량을 책임지는 제3세계 국가의 경우 백신 접종률이 낮다 보니 공급에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원자재와 부품에 대한 가격 상승을 '전가'할 수 있는 기업과 업종을 선정하자. 2021년 6월을 넘어 2021년에는 이런 것들 위주로 거래를 해보자.



https://blog.naver.com/tntleoqkr43 (블로그에 연재중인 글 입니다.)



작가의 이전글 가상화폐 시황9 :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약세(5.16)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