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선물옵션 만기일 '네 마녀의 날'을 앞둔 어느날
국내 주식시황 및 매매일지 (2021. 6. 10)
1. 주식시황
생각 보다 변동성이 적은 선물옵션 동시 만기일이었다. 오늘 증시 상승의 주범은 네이버와 카카오이다. 좀 쉰다 싶더니 어느 순간 올라있다. 어제 중국 PPI지수 상승에도 불구하고 미국 나스닥은 FANG 주의 상승폭이 지속되며 소폭오름세로 마감했다. 이 부분이 국내에 영향을 미친듯하다. 시장에서 인플레이션 우려를 하고 있다는 것과는 반대되는 행보를 보이는 세력들을 보니, 우리가 모르는 무엇인가를 알고 있을 거라는 생각조차 들었다.
오늘 미국 CPI 지수를 살펴보자. 답이 나올 것이다.
* 인플레이션에 대한 점검
중국PPI지수 9%(시장 컨센서스 8.5%), CPI 전년 대비 1.3% 상승(시장 기대치 하회)과 미국과 중국의 교역랑 52% 급증이 시사하는점을 살펴보자.
PPI(생산자물가지수)는 상승했는데 CPI(소비자물가지수)가 생각보다 상승하지 못한 것은 원자재 가격은 상승했는데 소비자가격에 원자재 상승분이 '전가'되지 않았다 것을 시사한다.
미국과 중국의 교역량이 급증하고 있고 PPI상승이 지속될 경우 미국 CPI지수 상승-인플레이션 우려 -10년물국채 가격상승 - 나스닥 중심의 기술주 하락의 시나리오는 필연적이다.
하지만 중국정부의 PPI를 강하게 단속하고 있다. 이것이 계속될 경우 당분간 국내 경기민감주(식품,철강, 조선 등)가 쉬어갈 가능성이 있다. 현재 많은 포지션이 경기민감주로 들어가 있기에 중국 정부의 움직임을 주시할 예정이다.
2. 국내 주식 포지션 트레이닝 매매일지 (21. 6. 10)
1)NAVER
2)카카오
네이버와 카카오의 상승세가 거셌다. 6월 10일 선물옵션만기일 종료를 앞두고 외국인 수급이 터져버렸다. 카카오의 경우 꾸준했던 외국인 수급이 폭발적으로 증가하며 신고가를 갱신했고, 네이버는 카카오와 함께 외국인의 수급이 증가했다. 카카오 상승의 이유는 손해보험 사업 승인 허가이다. 하지만 오르는 이유는 의미가 없다. 현재 장세에서 수급이 들어와 오른 것 뿐이다. 오르는데 이유만 가져다 붙인 격이다.
CPI지수와 인플레이션 우려로 기술주에 큰 타격을 줄 거라 생각했지만 의외로 선전하며 계속 상승했다. 원래 시나리오 대로 포지션 축소를 해왔고 오늘장에 전량매도 했다. 더 올라간다고 아쉬워 하지말자. 기회는 언제든지 온다.
3)풀무원(추가매수)
트레이딩 전략 : 21000원 부분에서 포지션 확보 / 22000원 주요 매물대 / 22500원 주요 저항선 : 22500원 까지 거래량 없이 상승한다면 반드시 포지션을 축소하고 다시 밑에서 매수하자. / 매수세가 들어오며 강하게 상승한다면 과감히 베팅하자.
출처 뉴시스 : https://newsis.com/view/?id=NISX20210609_0001470159&cID=13001&pID=13000
풀무원에서 냉장면 가격을 8% 가량 인상했다. 이에 경쟁사 들도 가격인상에 나설지 여부가 주목된다. 식품주 중에서도 이번 곡물가격 상승에 버티기 위해서는 가격인상을 통한 '가격 전가' 여부가 필수이다. 식품주에 투자한다면 이 점을 체크하자. 이번 가격 인상으로 풀무원을 중장기적으로 거래할 수 있는 상승모멘텀이 생겼다. 실적시즌까지 거래하자.
4)현대차(매수완료)
5) 만도
6)HDC / HDC 현대산업개발
5. 2021. 6.11 장중 전략
- FOMC 회의 결과를 차분히 기다리자.
https://blog.naver.com/tntleoqkr43/222393182227(블로그에 연재중인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