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지니아공대 아마존 캠퍼스 미리보기
버지니아공대가 아마존 제2본사가 들어설 크리스털 시티 근처에 새로운 캠퍼스를 짓는다. 이름은 ‘혁신캠퍼스(Innovation Campus)’. 공대답게 최신 기술이 집약된 미래형 건물이 될 전망이다. 올여름 버지니아공대의 미래 캠퍼스를 미리 엿볼 수 있는 전시장이 마련된다.
버지니아공대, 견본주택 8월 16일까지 공개
버지니아공대 혁신캠퍼스는 알렉산드리아 포토맥야드역 근처에 지어진다. 건물은 10년 뒤에 완공되지만, 버지니아 공대는 미리 부지 인근에 견본주택을 만들고 학교가 추구하는 사람 중심 연구 개발 기술을 소개한다. 전시는 6월 22일부터 8월 16일까지 계속된다.
태양광 이용 미래 기술 선보여
견본주택은 2,800 평방피트 규모로 이름은 미래의 집(FutureHAUS)이다. 미래 지향적인 건축 형태로 태양광을 전력으로 사용한다. 음성 명령에 반응하는 스마트 기술이 특징이며, 사람과 로봇이 공존하는 가상의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한다. 자동 미닫이문을 비롯해 사람을 인식하는 거울, 필요한 만큼만 물을 틀어주는 자동 수도꼭지 등 67개의 신기한 장치가 갖춰져 있다. 전체 면적 중 실내 공간은 900 평방피트에 달한다.
시간대별로 공간 자동 변환 특징
낮에는 사무실로, 저녁에는 거실로, 밤에는 침실로 스스로 변한다. 한정된 공간을 보다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개발한 기술로 에너지 절감 효과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벽에 직류 전원 장치를 심어 자유자재로 공간의 크기와 구조를 바꿀 수 있게 만들었다. 사람이 손으로 밀거나 힘을 쓰는 방식이 아니라 회전식 벽면에 부착된 TV 화면을 통해 음성으로 명령한다.
VT 개발한 신기술 체험
버지니아공대는 지난해 중동에서 열린 태양광 활용 국제 경쟁 부문에서 이 견본주택으로 우승을 차지하기도 했다. 100 명이 넘는 학생들과 교수진의 합작품이다. 올여름 공개되는 견본주택은 버지니아 공대가 개발한 신기술을 체험하고 생활에 어떻게 접목할 수 있는지 가능성을 보여준다. 팀 샌즈 버지니아공대 총장은 “신기술 인재를 양성하는 학교의 과감한 계획을 뒷받침해줄 이상적인 장소”라며 “내셔널랜딩의 테크놀로지 지역 중심에 우리의 혁신 캠퍼스를 세우게 돼 기쁘다”고 밝혔다.
일반에 무료로 공개
견본주택 견학은 누구나 무료로 할 수 있으며, 목요일부터 일요일까지 일주일에 4일만 공개한다. 사전 예약은 필요 없다.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futurehaus.tech)에서 확인할 수 있다. 특히 공대 진학을 꿈꾸는 학생들에게 인기가 높다.
VT 혁신캠퍼스 10년 뒤 완공
한편 알렉산드리아에 새로 들어설 버지니아공대 혁신캠퍼스는 교실과 창업 공간, 산-학 협력 사무실, 행사 공간이 마련될 예정이다. 건물은 10년 뒤에 완공되지만, 학생들은 내년 가을학기부터 받는다. 혁신캠퍼스 부지 근처 건물에서 석사과정 수업을 진행한다. 10년 뒤, 캠퍼스가 완성되면 석사과정 학생 750명, 박사과정 학생 수백 명을 교육할 계획이다.
시간 : 목, 토 오전 11시~오후 5시 / 금, 일 오전 11시~오후 8시
주소 : 2602 Main Line Blvd., Alexandria, V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