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거진 EXA LETTER

아직도 몰라?! 4가지 트렌드

위클리 북리뷰

by 성장디렉터
%EB%B6%81%EB%A6%AC%EB%B7%B0-1-_10.19_.jpg%20(1)-1.jpg

# 콘텐츠가 아닌 큐레이션이 예술을 만드는 시대 (문)

(에디터) 이 시대에 중요한 키워드 중 하나는 단연 ‘큐레이션’일 것입니다. ‘큐레이터’는 막대한 정보의 바다에서 유의미한 방향의 파도를 만드는 주체입니다. 정보의 가치를 마땅히 빛내주는 큐레이터가 되는 것은 이 시대에 부합하는, 대체 불가능한 인재가 되는 확실한 방법일 것입니다. 큐레이션의 힘, 그리고 이 시대의 새로운 패러다임에 대해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콘텐츠에 기존의 관점을 벗기고 새로운 콘텍스트를 부여하는 것이 바로 큐레이션의 힘이지만, 콘텐츠는 특별한 콘텍스트가 없어도 그 자체만으로도 감동과 충격을 줄 수 있습니다. 다만 콘텍스트를 통해 콘텐츠를 더 깊고 풍부하게 즐길 수 있는 것입니다.” (북리뷰 작성자 : 문)




# 플랫폼, 세상에 없던 산업이 세상을 지배하는 산업이 되다 (larla)

(에디터) ‘플랫폼’은 다양한 의미를 갖지만, 이 책에서는 ‘양면시장을 대상으로 한 새로운 사업모델’을 의미합니다. 성공한 플랫폼 기업들은 어떠한 전략을 가지고 있었을까요? ‘플랫폼’의 가치 창출 전략을 통해서 우리는 현재와 미래의 지속 가능한 사업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1. 플랫폼 기업들은 어떤 생각을 하는가
2. 플랫폼은 양면시장을 지향해야 한다
3. 플랫폼은 어떻게 성장하는가
4. 플랫폼이 추구해야 하는 것
5. 우버와 에어비앤비의 양면구조 설계
6. 창출되는 가치 vs 파괴되는 가치
7. 공유소비 플랫폼의 또 다른 문제 (북리뷰 작성자 : larla)




# 공유경제의 시대, 비즈니스 기회는 어디에 있을까? (성장디렉터 GD)

(에디터) 공유경제의 시대에 주목해야 할 두 가지 키워드는 ‘사회적 가치’, 그리고 ‘플랫폼’입니다. 이전처럼 단순하고 고전적인 수익 창출의 구조가 통하지 않는 사회에서, 우리는 무엇을 추구해야 할까요? 또한, 혁신으로 나아가는 훌륭한 리더는 어떠한 방향으로 조직을 이끌어야 할까요? 막연한 ‘초연결 시대’, 이 북리뷰로 조금이나마 느껴봅시다.

“기업은 위계화·내부화하는 통제형 닫힌 조직에서 벗어나 과감하게 외부화·네트워크화하고, 자율과 참여를 촉진하는 공유 플랫폼으로 전환해야만 합니다. (중략) 첨단 기술이 모든 것을 해결해 줄 것이라는 기술 의존적 태도나, 관료주의적 지시 행정으로는 결코 새로운 혁신을 이룰 수 없다는 저자의 말에 100% 공감합니다.” (북리뷰 작성자 : 성장디렉터 GD)



# ㅇㄱㄹㅇ ㅂㅂㅂㄱ (Daniel Soo)

(에디터) 시대 변화에 발맞추기 위해서, 새로운 정보를 습득하고 그에 적응하려는 노력만큼 중요한 것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함께 걸어가는 ‘사람들’에 대한 공감과 이해입니다. 정보와 기계적 변화만을 통해서는 진정으로 혁신할 수 없습니다. 결국 사회의 본질은 ‘사람’이기에 다양한 세대의 구성원들이 서로의 경험과 가치를 존중하는 환경에서 진정한 혁신이 일어날 것입니다. 90년대생에 대해 재밌고 명료하게 풀어낸 이 북리뷰를 모든 세대에게 추천합니다!

“읽다 보면 레알 반박 불가라 웃어넘기는 부분이 있는가 하면 나조차 몰랐던 우리의 심리적 기저를 분석한 부분을 보고 무릎을 탁! 친다. 내 사고방식과 불안함이 세대 간 공유되는 정서로 일반화되면서 위안을 받고, 이를 바라보는 이전 세대들의 시선과 고민을 이해하면서 세대 간 조화에 대해 깊게 고민해 볼 수 있었다.” (북리뷰 작성자 : Daniel Soo)




%EB%B6%81%EB%A6%AC%EB%B7%B0%202(10.19)-2.jpg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