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를 준비하는 Google 사용법! Google 문서
Google Docs로 문서를 만들고 공유해 온라인에서 다양한 정보와 자료를 실시간으로 공유하고 협업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교육 및 업무를 주관하는 문서는 외부 사용자에게 민감한 내용을 담고 있을 수 있습니다. 공유된 문서 파일의 복사, 인쇄 제한 및 본문의 복사 방지 및 공유를 제한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Google 문서에서 공유 보안을 설정하는 방법을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1. Google 크롬을 실행 후 Google 페이지를 열어주세요.
2. 사용하는 Google 아이디로 로그인이 되어있는지 확인합니다. 무척 중요합니다.
3. 격자모양의 Google 앱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4. 문서를 클릭합니다.
5. 구글 문서 사이트가 열립니다.
6. 공유할 문서를 클릭해 엽니다.
7. Google Docs는 공동작업을 위해 여러 가지 권한을 설정해 공유할 수 있습니다.
8. 오른쪽 위에 위치한 공유를 클릭합니다.
9. 사용자 및 그룹과 공유 메뉴가 나타납니다.
10. 오른쪽 위에 위치한 다른 사용자와 공유 설정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11. 다른 사용자와 공유 설정 메뉴가 나타납니다.
참고사항입니다. 두 개의 옵션이 기본적으로 활성화되어있습니다. 이 부분을 변경해 드라이브 자료에 기능 제한을 할 수 있습니다.
12. [편집자가 권한을 변경하고 공유할 수 있습니다]를 클릭해 비활성화합니다.
13. [뷰어 및 댓글 작성자에게 다운로드, 인쇄, 복사 옵션 표시]를 클릭해 비활성화합니다.
14. 공유 권한 및 다운로드, 인쇄, 복사 옵션이 모두 비활성화되었습니다. 왼쪽 위의 화살표를 클릭합니다.
15. 사용자 및 그룹 추가를 클릭합니다.
16. 파일을 공유할 동료의 이메일 주소를 입력합니다. 여기서는 edu@focusn.co.kr을 입력하겠습니다.
17. 공유 링크는 메일로 전송됩니다. 메일에 포함될 내용을 입력합니다.
18. 문서를 공유받은 동료의 권한을 위해 편집자를 클릭합니다.
19. 3가지 권한 선택 메뉴가 나타납니다.
20. 편집자를 선택합니다.
21. 보내기를 클릭합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하나 해내셨습니다. 화이팅!
아래 링크를 클릭해 튜토리얼을 따라 해보세요~
*다음의 질문에 자신의 생각을 댓글로 적어보세요!
Q1. Google Docs로 작성한 내용의 복사 방지 및 편집 권한의 제한이 필요한 문서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Q2. 여러분은 문서로 동료와 협업 시 어떤 공유 제한이 필요하고 왜인가요?
*나의 답이 정답입니다. 자신의 멋진 생각을 자유롭게 댓글로 작성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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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인증 공인 교육전문가 & 트레이너
국립강릉원주대학교 겸임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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