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면 교육자를 위한 Zoom 사용법
우리는 같은 스마트폰을 사용하더라도 사용자의 목적에 따라 다른 어플과 설정을 사용합니다. 즉, 동일한 스마트폰도 설정 및 개인화가 가능합니다.
효과적이고 원활한 교육을 위해서 비대면 교육을 진행하는 교육자와 회의 운영자는 유용한 기능을 회의 시작 전 미리 설정 후 확인이 필요합니다. 호스트가 설정 후 진행되는 회의의 참가자는 해당 설정이 자동 적용됩니다. 모든 설정은 호스트 계정에 적용된 설정을 따릅니다.
비대면 교육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온라인 교육 도구 중 하나인 Zoom은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사용자의 목적에 맞게 개인설정이 가능합니다.
비대면 온라인 교육에 적합하도록, 교육자가 필수적으로 해야 하는 설정 중 온라인 설정을 함께 나누겠습니다.
온라인 세팅 변경
Zoom의 대부분 설정은 Zoom 클라이언트에서 가능하지만, 온라인에서 기본 설정이 되어 있는 메뉴들의 변경으로 교육에 적합하도록 세팅이 필요합니다.
인터넷 창 실행
인터넷 창을 실행합니다.
Zoom 홈페이지 접속
Zoom 홈페이지를 접속 후 [로그인]을 합니다.
내 계정 접속
우측 상단 [내 계정]을 클릭합니다.
온라인 설정 메뉴
[설정] - [회의 중(기본)]을 클릭합니다.
채팅 자동 저장
메뉴 중 [채팅 자동 저장]을 활성화합니다. 활성화는 해당 메뉴 우측의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채팅 자동 저장] 활성화 사용 시 Zoom 회의가 종료되면 회의 중 채팅 내용이 txt(메모장) 파일로 자동 저장됩니다.
채팅 저장 위치
저장은 [문서] - [Zoom] - [회의 폴더] 내에 meeting_saved_chat으로 저장됩니다.
공동 호스트 및 부가 설정 활성화
[공동 호스트], [회의 컨트롤 도구 모음 항상 표시] 및 [화면 공유 중에 Zoom 창 표시]의 기능을 활성화합니다.
*[공동 호스트] 기능이 활성화되면, 이후 시작한 온라인 교육 및 회의에서 호스트는 공동 호스트 지정이 가능
*[공동 호스트] 기능은 유료 버전에서 사용 가능
*[회의 컨트롤 도구 모음 항상 표시] 및 [화면 공유 중에 Zoom 창 표시] 기능이 활성화되면, 이후 회의의 Zoom 클라이언트 설정 메뉴에 추가됨 (상세 설명은 이후 포스팅에서 다루겠습니다)
음성 이외 피드백 및 회의 반응
[음성 이외 피드백] 및 [회의 반응]을 활성화합니다. 필수 기능은 아니나 비대면 교육과 회의 진행 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으로 세련된 교육과 회의 진행을 위해 추천합니다.
소회의실 활성화
소회의실 기능을 활성화합니다.
*소회의실 활성화하면, 이후 진행되는 Zoom 회의에서 소그룹으로 나눌 수 있는 소회의실 구성이 가능
Zoom 클라이언트 실행
온라인 설정 후 Zoom 클라이언트를 재실행 후 로그인합니다.
*ZOOM온라인 설정 변경 후 필히 Zoom을 종료 후 재실행
새 회의 시작
[새 회의]를 클릭해 Zoom 회의실을 시작합니다.
소회의실 메뉴 확인
온라인 설정이 정상적으로 처리되면 Zoom 하단 메뉴 영역에 [소회의실] 아이콘이 생성됩니다.
*온라인 설정 후 Zoom 재실행 필수
반응 및 피드백
온라인 설정이 정상적으로 처리되면 Zoom 하단 메뉴에 [반응] 아이콘 클릭 시 온라인 교육과 회의에서 사용할 수 있는 메뉴들이 나타납니다.
교육을 전문적으로 진행하는 교육과 회의를 위한 Zoom 클라이언트 설정을 함께 나누겠습니다.
Google 공인 교육전문가
M. 010-9273-1365 ㅣ E. sdplace@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