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면 교육자를 위한 Zoom 사용법
코로나 19가 시작되고 비대면 교육과 회의가 일상화되었습니다. 지난 1년간 Zoom으로 진행되는 회의와 교육을 진행하거나 참여하는 것은 생활의 일부가 되었습니다. 교육을 진행하는 교사, 강사들에게는 온라인 Zoom은 단순한 비대면 강의장이 아닌 교육의 효과를 올리기 위한 나만의 공간으로 설정이 가능합니다.
Zoom에서는 개인회의실 기능을 제공하고, 비대면 교육과 회의 등에 적합하도록 설정이 가능합니다. 다양한 설정 중 개인회의실을 시작하는 방법을 함께 나누겠습니다.
PMI(Personal Meeting ID)
Zoom의 용어 중 PMI는 Personal Meeting ID의 약자로 개인회의실을 의미합니다. 일반 회의실에 비해 심플하게 세부 설정을 변경할 수 있으며, 회의실 번호 고정이 되어 참여자들이 손쉽게 회의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개인회의실의 중요성
교육자에게 장비와 강의장 환경은 매우 중요합니다. 온라인 교육장에서 암호와 다양한 설정이 오프라인 강의장의 장비와 환경에 해당합니다.
교육과 회의를 진행하는 교육자와 운영자는 암호 변경 및 다양할 설정 등을 교육과 회의 진행 전 손쉽게 변경 가능한 개인회의실을 추천합니다.
Zoom 실행 및 로그인
Zoom을 실행하고 사용할 아이디로 로그인을 합니다.
회의 설정 메뉴
Zoom 클라이언트가 실행되면 [새 회의 ] 우측의 [추가 메뉴]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PMI 활성화
추가 메뉴가 나오면 [비디오로 시작]과 [내 개인 회의 ID(PMI) 사용]에 체크를 활성화합니다.
개인회의실 번호 확인
하단에 나타나는 번호가 고정된 개인회의실 번호입니다.
*유료 사용자는 개인회의실 번호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변경 방법은 이후 포스팅에서 다루겠습니다.
PMI 설정 메뉴
하단 회의실 번호 우측 [추가 메뉴]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추가 메뉴에서 [PMI 설정]을 클릭합니다.
PMI 상세 설정
암호 변경
Zoom 회의실에 참가 시 입력할 암호를 변경합니다.
*회의를 주최하는 호스트는 PMI 설정에서 쉽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참가자가 쉽게 참여할 수 있도록 인지하기 쉬운 번호를 추천합니다.
대기실 설정
개인회의실에서 대기실 사용 여부를 결정합니다.
*Zoom에서는 보안상 암호와 대기실 중 1가지는 필수로 선택을 해야 합니다. 또는 암호와 대기실 모두 사용이 가능합니다.
*암호를 설정한 경우 대기실은 회의 중에 해제가 가능하므로 교육 또는 회의를 진행하는 호스트는 암호와 대기실 사용을 추천합니다.
인증된 사용자만 참가 옵션
신입사원 교육과 같은 보안상 참가자를 구분해야 하는 경우 체크를 활성화합니다.
*일반적인 교육에서는 체크 비활성을 추천합니다.
*활성화 시 Zoom에 로그인하지 않은 참가자는 회의에 참석이 불가능합니다.
비디오 및 오디오 옵션
호스트 비디오와 참가자 비디오를 켜기로 설정합니다.
*회의 중 설정 변경이 가능하나 모두 체크를 해두는 것이 보다 원활한 회의 진행이 가능합니다.
오디오 설정 변경
오디오를 [컴퓨터 오디오]로 변경합니다.
*해당 기능은 유료버전에서만 가능합니다.
*Zoom 사용법 강의에서 가장 강조하는 부분입니다. 해외에서 전화 접속하는 특별한 케이스가 아닌 이상 [컴퓨터 오디오]로 변경을 추천합니다.
고급옵션 설정
고급 옵션의 항목은 모두 해제합니다.
*각 기능의 특징은 있으나 일반적인 교육이나 회의 진행 시 고급 옵션의 설정으로 인해 불필요한 시간 소요와 자동 설정된 기능으로 참가자와의 초상권 문제 등이 발생할 수 있어 특별한 경우가 아닌 이상 추천하지 않습니다.
PMI 설정 저장
[저장]을 눌러 설정을 마무리합니다.
새 회의 시작
이후 회의에서 [새 회의]를 클릭해 새 회의를 시작합니다.
*개인회의실 설정 후 이후 회의는 개인회의실로 시작됩니다. 일반회의실로 변경은 [새 회의] 우측의 추가 메뉴에서 [내 개인 ID (PMI) 사용]에 체크를 비활성화합니다.
교육을 전문적으로 진행하는 강사님들을 위한 Zoom의 교육을 위한 기능 활성화를 알아보겠습니다.
Google 공인 교육전문가
M. 010-9273-1365 ㅣ E. sdplace@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