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여행을 꿈꾸는 사람이라면! 필독해야 할 유레일패스 정보!
유럽여행의 로망 가운데 하나는 바로 기차여행이다. 저가항공이 발달한 지금도 여전히 기차여행의 낭만을 선호하는 여행자가 상당히 많다. 나만의 루트대로 기차를 타고 유럽의 이곳 저곳을 기웃거려보는 상상만으로도 가슴은 벅차 오른다. 튼튼한 다리와 항공권, 그리고 이것만 있으면 유럽여행 준비는 끝난 셈이다. 유레일패스를 선택하는 유럽여 행자가 궁금해할 정보를 정리해봤다.
유레일패스란?
유레일 가맹국에서 통용되는 일종의 철도 자유이용권이다. 일정한 기간 동안 횟수에 관계없이 무제한 이용할 수 있다. 또한 일부 사설철도나 선박, 유람선 역시 무료 혹은 할인된 가격으로 이용한다. 한마디로 유럽 지역에서 대부분 열차를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올인원(All-in-One) 열차 티켓이다.
그간 유레일패스는 다양한 옵션이 있어 여행자로 하여금 혼란을 야기했다. 유레일 연속패스, 유레일 플렉시 패스, 유레일 셀렉트 패스, 유레일 세이버 패스 등이 바로 그것. 2019년 현재 지금은 보다 간편해졌다. 글로벌 연속패스와 원컨트리패스, 즉 하나의 나라에서 사용할 수 있는 패스로 간편하게 나누어졌다.
2019년 현재 유레일패스가 통용되는 나라는 오스트리아, 벨기에, 네덜란드, 룩셈부르크, 덴마크, 노르웨이, 스웨덴, 핀란드, 독일, 프랑스, 스페인, 포르투갈, 이탈리아, 스위스, 체코, 헝가리, 크로아티아, 슬로베니아, 그리스, 아일랜드, 루마니아, 불가리아, 터키 등 31개국에서 이용할 수 있다. 최근 영국, 마케도니아, 리투아니아가 포함되었다. 특히 런던에서 파리 혹은 브뤼셀로 이동하는 특급열차, 유로스타 이용 시 유레일패스 할인이 적용되는 것도 눈길을 끈다.
유레일 연속패스 VS 유레일 원컨트리패스
유레일패스를 선택했다면, 자신의 일정을 고려해서 연속패스 혹은 원컨트리패스를 다시 골라야 한다. 글로벌 연속패스는 유레일 가맹국이라면 어디든 상관없이 연속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일종의 자유이용권이다. 15일권, 22일권, 30일권, 60일권, 90일권으로 구분되며 1등석과 2등석 요금이 준비되어 있다.
반대로 원컨트리패스는 유레일 가맹국 가운데 하나의 나라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패스다. 이탈리아 패스, 프랑스 패스, 스페인 패스, 스위스 패스, 독일 패스 등이 큰 인기를 누리고 있다. 하나의 나라에 집중하면서 편하게 기차를 이용하고 싶다면, 원컨트리패스가 유용하다. 3일권, 4일권, 5일권, 7일권, 10일권, 15일권으로 구분되며 1등석과 2등석 요금이 준비되어 있다.
유레일패스는 최대 11개월 이내에 구입할 수 있다. 여행을 시작하기 전에 배송받을 수 있도록 충분한 시간을 두는 것이 좋다. 배송을 고려해볼 때 적어도 일주일 전에는 구입하는 것이 안전하다. 또한 패스를 구입하면 11개월 이내에 활성화해야 한다. 여기서 활성화란 유럽에 도착한 뒤, 기차역에서 개시하는 것을 의미한다.
유레일패스 사용법
유레일패스를 들고 유럽을 찾았다면, 가까운 기차역에서 ‘개시’를 해야 한다. 처음 기차를 타는 날짜에 맞춰 기차역 창구로 가면 되는데, 신분 확인을 위해 여권을 제시하는 것이 보통이다. 철도 안내데스크 역무원에게 유레일패스를 개시하고 싶다고 말하면 개시일이 적힌 스탬프를 패스에 찍어준다.
연속패스의 경우, 스탬프의 날짜를 기준으로 사용하면 된다. 원컨트리패스의 경우도 동일하다. 따라서 자신의 일정을 먼저 잘 따져보고 개시하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파리에 막 도착했는데, 바로 개시할 필요는 없다. 며칠 동안 파리 시내를 둘러볼 것이기 때문이다. 파리 일정을 마치고 다음 도시로 떠날 때 개시하면 되는 것이다.
현지에서는 수시로 열차 시간을 확인해야 한다. 유레일패스를 처음 구매하면, 최신판 유럽 기차 시간표를 받을 수 있다. 이것과 인터넷에 수시로 들어가 자신이 이동할 도시의 기차 시간표를 자주 살펴보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유레일패스가 있다고 해도 일부 야간열차, 특급열차, 일부 관광열차의 경우는 별도의 예약비가 들어간다.
또한 많은 여행자가 몰리는 인기 노선의 경우에는 반드시 탑승 1~2일 전에 예약하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무료 열차 플래너 어플(Rail Planner App)을 다운로드하면 유럽 지역의 열차 시간표와 좌석 예약 필요 여부를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다.
패스를 분실하거나, 일부 사용한 경우, 승차 확인을 이미 받은 경우, 발권일로부터 1년이 경과한 경우에는 환불이나 교환이 되지 않으니 참고할 것. 전혀 사용하지 않은 패스에 한해서는 6개월 이내에 패스를 발권한 곳에서 어느 정도 수수료를 떼고 환불해준다. 유럽에서 유레일패스를 구입할 경우 한국에서 구입하는 가격보다 통상적으로 비싼 것이 특징. 따라서 여행을 떠나기 전, 한국에서 미리 구입하는 것을 추천한다.
TIP 유레일 연속패스 30일 루트 사용 예시
런던 – 파리 - 브뤼셀 – 암스테르담 – 쾰른 – 프랑크푸르트 – 뮌헨 – 퓌센 – 잘츠부르크 – 프라하 – 비엔나 – 부다페스트 – 비엔나 – 취리히 – 루체른 – 인터라켄 – 밀라노 – 베네치아 – 피렌체 – 로마 – 니스 – 바르셀로나 – 그라나다 – 세비야 – 마드리드 – 리스본
TIP 유레일 원컨트리패스(이탈리아) 7일 루트 사용 예시
로마 – 나폴리 – 로마 – 피렌체 – 피사 – 친퀘테레 – 피렌체 – 베네치아 – 밀라노
한눈에 보는 유레일패스 2019년 변동사항
1. 유레일패스가 매우 간편해졌다. 글로벌 연속패스와 원컨트리패스로 나누어진다.
2. 본래 28개국에서 31개국에서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3. 60세 이상의 유럽기차여행자를 위한 시니어패스가 추가됐다.
4. 기존에 유지됐던 유레일 셀렉트패스와 세이버패스는 사라졌다.
유레일패스 소지자의 다양한 혜택
유레일패스를 들고 있다면, 다양한 추가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유럽 대륙 곳곳의 주요 관광지 입장권 할인이 제일 먼저 눈에 띈다. 또한 페리와 일부 박물관, 일부 호텔에서 추가 할인 혜택도 주어진다. 이탈리아 바리에서 크로아티아 두브로브니크를 오가는 페리, 스위스 인터라켄 호수 주변의 유람선 등의 혜택도 눈길을 끈다. 유레일패스 소지자의 다양한 혜택 관련 내용은 유레일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유레일 패스 여행지 정보 더 궁금하다면?
1. 패션의 성지 이탈리아 밀라노 여행! 정보 더 알아보기▶▶
2. 버킷 리스트 1순위 영국 런던 여행! 정보 더 알아보기 ▶▶
3. 신규 추가 도시 마케도니아 여행! 정보 더 알아보기 ▶▶
4. 매력 만점 독일 뮌헨 자유여행! 정보 더 알아보기 ▶▶
취재&사진: 이수호(lsh5755) 님
사진&편집: 익스피디아 코리아
앱 다운 받고 호텔 할인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