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at. 자존감과 가치관을 찾는 법)
당신을 가장 나답게 만드는 노래는 무엇인가요?
플레이리스트에 담긴 수많은 곡들 중, 유독 당신의 심장을 뛰게 하고, "아, 이건 그냥 내 이야기인데?" 싶은 바로 그 노래 말입니다. 어쩌면 이건 단순히 좋아하는 노래를 묻는 질문이 아닐지도 모릅니다. 당신이 어떤 사람인지, 무엇을 중요하게 생각하며 살아가는지, 당신의 '인생 가치관'을 묻는 질문일 수 있습니다.
오늘, 이 질문을 통해 당신과 저의 깊은 이야기를 시작해볼까 합니다.
저의 '인생 곡'은, 가호의 '시작'입니다.
이 질문에 대한 저의 대답은 한 치의 망설임도 없이 이 곡입니다. 바로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던 드라마 '이태원 클라쓰'의 OST, 가호(Gaho)의 '시작'입니다.
헤드폰과 앰프까지 갖춰두고 음악을 듣는 저에게도, 결국 마음을 움직이는 건 화려한 음질이 아니라 '진정한 공감'을 주는 가사 한 줄이었습니다.
"새로운 시작은 날 설레게 하지. 모든 걸 이겨낼 것처럼"
이 노래만 들으면, 실패를 딛고 일어서는 드라마 속 주인공이 마치 제 모습처럼 느껴져 가슴이 뜨거워지곤 합니다.
이 노래가 진짜 '내 이야기'인 이유
살다 보면 수많은 장애물과 마주합니다. '그건 안될 거야'라는 주변의 걱정 어린 시선, 때로는 '넌 이게 한계야'라고 속삭이는 내 안의 목소리까지. 저 역시 새로운 모임을 기획하고 사업을 구상하며 수없이 넘어지고, 때로는 어둡고 음침한 심해 속으로 가라앉는 듯한 기분을 느끼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그럴 때마다 저를 다시 달리게 한 것은 하나의 믿음이었습니다.
넘어져 본 사람만이, 다른 길로 일어설 수 있다는 믿음.
언젠가 실패하더라도, 그 길을 직접 가봤다는 경험 자체가 다른 길을 찾을 수 있는 가장 큰 자산이 된다는 것을요. 이 노래는 그런 저의 신념을 가장 정확하게 표현해주는 주문과도 같습니다. '시작'을 들으면, 포기하지 않고 꿋꿋하게 다시 일어서는, 가장 '나다운' 모습으로 돌아갈 수 있는 원동력을 얻게 됩니다. 어쩌면 '나를 나답게 만드는 노래'라는 건, 이처럼 '나를 나답게 표현하고 살아갈 방법'을 가르쳐주는 것일지도 모르겠습니다.
솔직히, 제 이야기를 읽으면서 제가 어떤 사람처럼 보이시나요? 아마도 '새로운 것에 도전하는 것을 사랑하고, 그 도전으로 배워가면서 더 재밌고 흥미로운 기획을 가져올 것 같은 사람'이라는 작은 믿음이 생기지 않으셨나요? (아니라면... 조금 더 노력해보겠습니다. ㅋㅋㅋ)
당신의 인생 곡은, 당신의 '가치관'을 보여줍니다.
자, 이제 다시 당신의 차례입니다. 당신의 심장을 뛰게 하고, 눈물짓게 하고, "이건 내 노래야!"라고 외치게 했던 그 노래는 무엇인가요? 그 노래에는 어떤 당신의 이야기가 담겨 있나요?
그 안에는 당신이 '도전'이라는 가치를 중요하게 생각하는지, '위로'를 원하는지, '사랑'을 꿈꾸는지, '자유'를 갈망하는지가 숨겨져 있을 겁니다. 당신의 가장 솔직한 가치관이 담긴 지표일 테니까요.
아직 '인생 곡'을 찾지 못했다면
혹시 지금 이 글을 읽으면서, '나는 그런 노래가 없는데...'라고 생각하는 분이 계신가요? 괜찮습니다. 그게 당연합니다.
어쩌면 아직 나를 가장 나답게 만들어주는 음악을 찾지 못했다면, 지금부터 하나쯤 찾아보는 건 어떨까요? 그 과정을 통해 '나는 어떤 사람일까?', '나는 무엇을 중요하게 생각할까?'를 고민하다 보면, 나라는 사람을 이해하고 성장해나가는 데 큰 도움과 위로가 될 수 있을 겁니다.
다른 사람들은 어떤 곡을 가장 자신답다고 생각하는지, 그들의 가치관은 어떤 모습일지 궁금하시다면,
주저 말고 'msg'를 찾아주세요.
우리는 살면서 이런 대화를 나눌 기회가 많지 않습니다. 당신의 '인생 곡'을 공유하고, 그 노래에 담긴 당신의 가치관과 삶의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시간. 당신의 진짜 이야기를 기다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