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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보통 팀장 May 22. 2020

파워포인트 '구성'하기, '구상'하기

업무 Tip

 회사 내부 커뮤니케이션부터 외부 커뮤니케이션 및 브랜딩을 목적으로 수많은 자료를 만들어봤지만, 여전히 파워포인트를 작업하는 데 있어 어려움을 느낀다. 돌아보면 개인적으로 가장 많은 고민을 했던 영역은 '시각화'였다. (물론 주제를 선정하고, 리서치하고, 목차를 만드는 모든 영역이 어렵다)


 아무래도 파워포인트로 만드는 자료는 텍스트 베이스가 아닌 만큼, 정확한 내용과 의미를 전달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구성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여기서 구성이란 단순한 배치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배치 자체가 의미를 전달하는 수단이라는 뜻이다. 이러한 구성은 개별 슬라이드부터 전체 슬라이드 즉, 하나의 자료로 일관된 톤 앤 매너를 갖추는 것까지를 말할 수 있다. 나아가서 개인이 만드는 동류의 자료(전략기획 보고서, 매출 보고서, 매뉴얼, 컨퍼런스 키노트, 세일즈 툴킷 등) 내에서의 일관성까지라고 나는 생각한다.


 실제로 네이버 어학사전에 따르면 '구성'은 몇 가지 부분이나 요소들을 모아서 일정한 전체를 짜 이룸 또는 그 이룬 결과를 의미한다. 이처럼 구성은 하나의 슬라이드에 배치된 도형, 글, 이미지 등의 요소만이 아니라 전체 슬라이드 나아가 하나의 문서로써 바라보는 것 개념을 말한다.


 이러한 구성을 잘하기 위해서 중요한 것이 '구상'이다. 구상은 생각이나 사고를 의미한다. 어떠한 문서를 만드는 데 있어 배경부터 들어가야 하는 아젠다의 정의, 이 문서를 읽는 또는 듣는 청중, 이후의 활용에 대한 가치 등 실제 문서 작업에 들어가기 이전의 모든 고민이라고 할 수 있다. (문서를 만드는 이전이라고 말하지만, 실제 문서 작업을 하면서 생기는 변수에 따라 또 다른 구상이 필요하기도 하다.)


 평소 문서 작업을 하면서 들었던 생각을 위와 같이 정리했지만, 실제로 내가 그렇게 문서를 만들고 있는가?라고 하면 여전히 부족함을 느낀다. 그럼에도 조금 더 생각한 바를 잘 전달하기 위해 기존에 만들었던 몇몇 슬라이드를 사례로 소개하고자 한다.


1. 구상하기 - 사내 임직원을 위한 IT 트렌드 자료


 전략기획 직군으로 재직 당시 사내 임직원들을 위한 IT 트렌드에 대한 자료를 분기별로 만들어 공유했었다. 변화하는 시장에 대하여 우리와 밀접한 영역에만 관심을 갖기보다는 다양한 트렌드를 살펴봄으로써 조금 더 큰 시각을 키우자 라는 취지에서 시작된 프로젝트였다. 이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데 있어 살펴야 할 주요 니즈와 고려해야 할 요소는 다음과 같았다.


우리와 밀접한 분야 외에도 주목받는 시장/기업/기술에 대한 트렌드를 살펴볼 수 있어야 함

개발, 영업, 디자인, 마케팅 등 다양한 직군과 직급을 포괄해야 하므로 쉽게 이해할 수 있어야 함

만들어 놓은 자료는 세일즈 툴킷이나 다른 콘텐츠로 재가공할 수 있어야 함 (OSMU)

기타 등등..


 이러한 요소들을 반영해 트렌드로써 변화를 살펴볼 수 있도록 '분기' 기준으로 다양한 정보를 습득할 수 있도록 카테고리를 IT/보안, 시장/기업/기술로 마지막으로 리포트를 준비하면서 느낀 부분을 인사이트로 담아 하나의  '구상'이 만들어졌다.


2. 구성하기 - 슬라이드 기준

 위 사내 임직원을 위한 IT 트렌드 자료에 들어간 실제 슬라이드를 가지고 구성에 대하여 이야기해보겠다.


1) Privacy vs. Big Data

  Big Data가 트렌드로 부상했을 무렵, 데이터의 활용성에 대한 가치와 함께 가장 주목받는 이슈는 바로 개인정보였다. 아래 슬라이드에서는 개인정보의 주체의 입장에서 수많은 데이터를 활용해 더 나은 가치를 제공받고 싶지만, 자신의 데이터가 외부에 활용하는 것에 대한 부정적인 견해가 공존하는 모순된 상황을 설명했다.


프라이버시 vs. 빅 데이터

<핵심 구성>

두 개의 상반되는 견해를 가진 주체의 입장을 표현할 것

두 개의 상반되는 견해가 대립되는 느낌을 줄 것

상반되는 견해의 주요 입장을 설명할 것


2) 자율주행자동차가 가져올 공간에 대한 의미

 Privacy vs. Big Data에서는 상반된 견해를 가진 개인을 중심으로 대립되는 가치를 표현하고자 했다면, 아래 자율주행자동차에 대한 장표는 자율주행자동차가 가져올 미래에 대한 전망을 소개하고자 했다. 많은 리서치 기업들이 자율주행자동차의 가치를 단순히 이동의 편의성 향상을 의미하는 것이 아닌 삶의 전반에 있어 다양한 변화를 불러오는 중요한 '무엇'으로 바라보고 있는 상황에서, 공간으로써 자율주행자동차의 의미를 가져올 가치를 중심으로 이야기하고자 했다.



<핵심 구성>

자율주행자동차가 가져올 가치를 소개할 것

자율주행자동차가 영향력을 미칠 분야를 표현할 것

나에게 어떤 관련성이 있을지를 보여줄 것 (하루 50분이라는 시간이 생긴다는 것을 표현하고자 했음)


<노코멘트 - 노군의 생각>
1. 파워포인트를 작업하기 전 충분히 고민하자 (목적, 배경, 청중, 목차 등)
2. 문서를 작업한다면 슬라이드 자체가 의미를 가지는 것을 고려하자
  (결론이라는 텍스트가 전부는 아니다)
3. 전달하고자 하는 의미를 시각적으로 표현하자 (이미지 활용부터 배치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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