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아이얼 Aug 02. 2021

다윗의 기도 두 가지

#시편29_31


오늘은 다윗의 기도 시를 다음의 두 가지로 분류해서 뽑아보았습니다.

하나님과 다윗의 일대일 기도 / 다윗의 백성을 향한 권고


1) 하나님과 다윗의 일대일 기도

하나님 앞에서의 치열한 ‘자아성찰 담겨있습니다. ‘떼꾼처럼 하나님께 매달려 응답을 얻어내는 다윗의 집요함을 느끼게 됩니다. 


여호와여, 들으시고 나를 불쌍히 여기소서. 여호와여, 나를 도와주소서.”

그때 주께서는 나의 슬픔이 변하여 기쁨이 되게 하셨으며 내게서 슬픔의 옷을 벗겨 주시고 기쁨의 띠를 띠워 주셨습니다. 그래서 내가 침묵을 지키지 않고 주께 찬양합니다.

여호와 나의 하나님이시여, 내가 주께 영원히 감사하겠습니다.”

‭‭시편 30:10-12‬ ‭KLB‬‬


주는 나의 반석이시며 요새이십니다. 주의 이름을 위해 나를 인도하시고 지도하소서.  원수들이 나를 잡으려고   그물에서 나를 안전하게 지키소서. 주는 나의 피난처이십니다

여호와여, 내가 고통을 당하고 있습니다. 나를 불쌍히 여기소서. 내가 근심으로 시력이 약해지고  몸과 영혼이 쇠약해졌습니다. 내가 슬픔과 탄식으로 나날을 보내다가 지쳤으며  모든 고통 때문에 내가 기력을 잃었으며  뼈마저 쇠약해 가고 있습니다.”

‭‭시편‬ ‭31:3-5, 9-10 KLB‬‬


2) 다윗의 백성을 향한 권고

나의 권고가 남에게 영향력을 끼칠  있는 1 조건은 ‘나의 입니다.

수천 년이 지난 지금까지 성도들에게 설득력 있는 격려의 메시지가 되어준 다윗의 시어!

바로 1)에서 언급한 ‘하나님과의 치열한 일대일 씨름 통해 얻어진 것이기 때문입니다


여호와의 성도들아, 주께 노래하고  거룩한 이름을 찬양하여라. 그의 노여움은 잠깐이요 그의 은총은 평생 동안이다! 밤에는 우는 일이 있을지라도 아침에는 기쁨이 오리라.”

시편‬ ‭30:4-5


주의 모든 성도들아, 너희는 여호와를 사랑하라. 여호와께서는 성실한 자를 보호하시고 교만한 자를 엄중히 벌하신다. 여호와를 의지하는 자들아, 마음을 굳게 먹고 용기를 가져라.”

‭‭시편‬ ‭31:23-24


나의 기쁨뿐 아니라 드러내고 싶지 않은 나의 고통과 신음에도 응답하시는 하나님!

다윗처럼 그렇게 체험한 하나님을 이야기하며
주저앉은 이웃을 격려하고 세워줄 수 있는 자로 살아가게 하소서! 아멘!!


빈센트반고흐, 기도하는 여인, 1883
매거진의 이전글 다윗과 같은 새 지도자를 세워주소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