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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성 인터넷 전쟁

by 김창익

� 우주에서 벌어지는 글로벌 인터넷 전쟁 — 핵심 요약

� 주요 플레이어 & 계획

일론 머스크 / 스페이스X / 스타링크(Starlink)

현재 운용 중 위성: 7,500기

최종 목표: 12,000기, 확장 시 최대 42,000기

속도: 연간 3,000기 이상 발사

데이터 전송 지연시간(latency): 20~40ms (저궤도 기반)

가격 경쟁력: 1인당 수신장비 150달러 수준

제프 베이조스 / 아마존 / 프로젝트 카이퍼(Project Kuiper)

2024년: 첫 위성 발사 예정

초기 계획: 위성 3,236기 구축

최종 목표: 우주 인터넷 경쟁 본격 가세

중국 / 궤도망 통신계획

계획: 15,000기 위성 발사 목표

최근 발사 속도: 빠르게 증가 중

전략: 독자 통신망 + 미중 기술 패권 전쟁 일환

� 시장 규모 및 전망

2023년: 글로벌 위성 인터넷 시장 약 1324억 달러

2025년: 2,236억 달러

2033년(예측): 4,324억 달러

→ 10년 내 시장 3.3배 이상 성장 예상

시장 점유율 추정:

스타링크: 압도적 선두

카이퍼: 후발주자지만 아마존 클라우드+프라임 사용자 기반 활용 가능

중국: 국가 전략 사업으로서 강력한 내수 기반 + 제3세계 연계 가능성 있음

⚙️ 기술/전략 포인트

**저궤도 위성(LEO)**의 핵심 장점:

빠른 속도

전 세계 오지 커버 가능

지상 인프라가 부족한 지역 중심으로 보급 확대

문제점/과제:

위성 간 충돌 가능성 (특히 10만 기 이상 운용 시)

군사적 오용 우려

우주 쓰레기 증가

국가 간 규제 충돌 (예: 스펙트럼 중첩)

� 정리 포인트

스타링크: 7,500기 운용, 최종 12,000~42,000기

카이퍼: 3,236기, 아직 발사 전

중국: 15,000기 목표

시장 전망: 2023년 1324억 달러 → 2033년 4324억 달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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