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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인코드에잇 Apr 11. 2024

해외 인플루언서 마케팅 이렇게하면 효율 UP⁉

해외에서 온라인 커머스 판매를 진행하는 데 있어서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는데요. 하여 마케터들에게 브랜드나 상품에 적합한 인플루언서를 찾아 리스팅 하는 작업은 주기적으로 수행해야 하는 필수 업무가 되어가고 있죠. 하지만 인플루언서를 찾아 리스팅하고 커뮤니케이션하는 업무는 시간 투입이 많을 뿐만 아니라, 유입 및 전환 효과가 높은 인플루언서를 단순히 팔로워 수나 인터랙션 수치만으로는 판단할 수 없어 효율 높은 인플루언서 마케팅 결과를 만들어 내는 것은 정말 쉽지 않죠 :(  


하여 해외 마케팅을 10여 년간 담당했던 필자도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하며, 어떻게 브랜드 상품에 맞는 인플루언서를 서치하고 리스팅 하는데 투입하는 시간을 줄일 수 있는지와 가성비 높은 인플루언서를 쉽게 찾을 수 있을지에 대해 지속적으로 고민하고 방법을 바꿔가며 여러 방식으로 진행해 보았는데요. 이 중 성공적인 아웃풋을 냈던 방법 두가지를 아래에 살짝 공유해 드리고자 해요. 


✔️방법 1. 인플루언서의 팔로워 수만이 아닌 최근 3-6개월 간의 브랜드 협업 콘텐츠의 인터랙션을 체크!


자사 상품에 적합한 콘텐츠를 업로드하는 인플루언서를 리스팅 하여, 팔로워수 외에 브랜드 협업 콘텐츠의 인터랙션 및 댓글 반응, 타 브랜드사 협업 콘텐츠 업로드 시점의 판매량 변동들을 체크하여 리스팅 한 인플루언서를 필터링하여 협업 콘텐츠 업로드하면 투입 비용 대비 효과가 높은 편이었어요. 다만 이렇게 진행할 때에는 10-20명의 협업 콘텐츠를 진행할 인플루언서 리스팅하는데만도 1-2주의 시간이 소요되어, 시간이 항상 부족한 마케터이기에 매번 이렇게 시간을 투입하여 진행하기는 어려웠어요.  


✔️방법 2. 경쟁 상품의 판매량 변동을 체크하여, 해당 기간 협업한 인플루언서 Pick! 


몇몇 경쟁 상품을 정하여 해당 상품의 판매량을 트래킹 하며, 매출이 급격히 상승하는 시기에 SNS에 업로드 된 인플루언서의 콘텐츠가 있는지를 확인하고, 해당 시기에 업로드된 콘텐츠 중 인터랙션이 높은 인플루언서를 리스팅 하여 협업을 진행하였어요. 이렇게 진행하였을 때는 인플루언서를 리스팅 하는 시간은 크게 줄고 효과적인 해외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진행 할 수 있었지만, 경쟁 상품의 일 판매량을 체크해 보아야 하기에 판매량을 매일 트래킹 해야 해 이 방법 또한 시간 투입이 적지 않았어요. 



국내 뿐 아니라 해외도 마찬가지로 온라인 커머스에서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판매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고 있기에 시간 리소스를 많이 투입하더라도 비용 대비 높은 효율의 인플루언서 마케팅 결과를 얻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여 필자는 위의 두 가지 방법으로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주로 진행하였고, 대부분 성공적인 마케팅 캠페인 결과를 내었어요. 온라인 커머스를 통해 해외에 진출하였거나 진출 준비 중인 스몰 브랜드 운영사라면 위의 방법을 활용하여, 대행사 없이 직접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진행해 보기를 추천드려요. 오늘도 해외 시장을 고려하고 있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기 바라며, 글을 마칠게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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