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즈 마케팅은 여러모로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의 선호도뿐만 아니라 관계 유지를 위한 효과적인 전통적인 마케팅 기법이다.
스타벅스는 해당 굿즈를 활용을 통해 시즈널마다 높은 매출을 올렸다.
하지만 2020년대부터 스벅은 굿즈마케팅 서머프리퀀시 행사로 계속 곤욕을 치르고 있다. 최근에는 사은품서 발암물질 유출 이슈뿐 아니라 '음료 쿠폰 3장’ 놓고 고객 불만을 사고 있다. 지금의 스벅 굿즈는 오히려 브랜드 충성도를 크게 깎아먹는 안타까운 마케팅이 되어버렸다.
마케터의 입장에서 이런 이벤트 기획과 굿즈마케팅은 항상 깊은 고민이 필요한 듯하다. 양날의 검 중 이득이 클지 손해가 클지 치밀하게 예측해보는 게 중요해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