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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딩#3 - 브랜드 본질(Essence) 정의하기

브랜드 본질


지난 글에서는 브랜드의 핵심가치를 어떻게 선정하는지,

이미지, 사용경험 등에 어떻게 접목되어 있는지를 알아봤다.


 브랜딩은 시각적인 표현보다 넓은 개념이다. 정확히 말하자면 브랜딩이 있고 그 이후에 브랜드 시각디자인의 영역에 포스터, 패키징 같은 요소가 포함된다.



추구하는 가치가 핵심서비스에서 보이는 차별성에 가깝다면,

본질은 보이지 않는 "신념", "비전"에 집중한다.



추구하는 미래 - 브랜드 비전

브랜드가 바라보는 바람직한 미래이다.

업계의 미래가 될 수도, 전체적인 사회의 모습이 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모든 사람들의 생활이 보다 효율적이고 유연한 주거생활을 바람직하다고 바라본다면, 그것을 브랜드 비전이라고 할 수 있다.



비전을 이루기 위한 브랜드의 역할 - 브랜드 미션

브랜드 비전이 바람직한 사회, 업계의 모습이라면

브랜드 미션은 그 바람직한 사회를 실제로 이루기 위해

우리 브랜드가 해야 할 역할과도 같다.



앞서 예시로 든 "모든 사람들의 효율적이고 유연한 주거생활"이 비전이라면,

다양한 일들이 이뤄져야 할 것이다.

그중에서도 브랜드의 미션은 구체적으로 정의해야 한다.



"무의식적으로 많은 시간을 들이는 집안일을 안심하고 맡길 수 있도록 한다."

가 될 수 있다.

이게 브랜드의 역할이자 미션이라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이 브랜드의 본질은 뭐라고 말할 수 있을까?

집안일을 맡김으로써 주거생활에서 다른 여가나 자기 계발, 사람과의 소통들에 집중할 수 있게 해 주는 게 목표이다.



이브랜드의 본질은 사람들이 보다 스스로에 집중할 수 있도록 만드는 데에 있다. 효율적이고 유연한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자유와 해방감, 내 시간을 온전히 느낄 수 있는 주거생활을 만들어 준다는 게 차별성이다.



여기에서 브랜드 본질은 "시간의 온전한 소유감 - 주거공간에서의 자유로운 느낌" 일 것이다.


본질은 사람들에게  제공하는 감정에 집중하는 게 좋다.


다시 표현하자면

"집안에서 느끼는 해방감의 최대화" 등으로 표현할 수 있다.


브랜드가 제공할 수 있는 가장 큰 가치이자 감정적인 이득이 본질가깝다.




그렇다면 앞서 알아봤던 브랜드 FedEX의 본질은 무엇일까

페덱스가 서비스를 통해 전달하려고 한 감정과 가치는 무엇인지 주목해 보자.


우선 페덱스는 물류배송 서비스를 제공한다.

그들이 제공하는 것은 '안전하고 신속한' 배송서비스였다. 더불어 첨단 기술을 활용해서 실시간으로 물류배송위치를 확인할 수 있었다.


사람들은 안전한 배송 덕분에 페덱스에 대해 믿고 맡길 수 있게 된다. 실시간으로 배송을 확인할 수 있어서 얻게 되는

안도감과 상품이 어디 위치까지 왔는지 보면서 기대감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여러 가지 감정 중 하나만 건들진 않겠지만 브랜드의 본질은 정말 그중 핵심을 추려낸다고 할 수 있다. 안도감과 기대감 둘 중 어느 것이 더 본질적인 가치인가?



내가 봤을 땐 "신뢰감"이 가장 크다고 생각한다.

안도감과도 상통하는 이 개념은 실제로 페덱스의 브랜드 신념이었다.


페덱스의 브랜드 본질은 의지할 수 있는, 믿고 맡길 수 있는 경험에 있다.


이번글에서는 브랜드 본질이 어떻게 정의될 수 있는지,

사용자에게 전달하는 감정적 이득과 관련하여 엮어서 작성해 보았다.


다음 글에서는 인터뷰내용에서 브랜드 개념들을

정의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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