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NooNB Jun 12. 2023

브랜드 팬덤? 일원이 되고 싶은 브랜드 코어를 만드세요

팬덤을 만드는 브랜드 코어 4가지!

해외 마케팅 인사이트에서 '팬덤을 만드는 브랜딩'에 대해 아래와 같이 정리해줬다. 실제로 인사 플랫폼 전략을 실행하면서 실제로 적용했던 부분들이 설명되는 부분이 있어, 예시로 들어가며 정리했다.

.

브랜드 비전

'해적왕이 될거야!너 내 동료가 되라'

항상 비전을 설정할때, 이 대사가 생각난다...오글거려서 소름돋는다. 머리를 예열시키는 데 가끔 쓴다 ㅎㅎ

브랜드 팬덤은 브랜드의 미래 목표를 확인하고 그 미래를 그려나가는 데에, 뜻이 맞는 사람들이 모여 일원이 되는 것을 말하기도 하다.

이 인사 플랫폼 브랜드는 "기회가 많은 세상을 더 좋은 세상이라 믿었고 그런 세상을 만들고 싶다"로 비전을 설정 했다.

이에 동의 하는 사람들이 조금씩 브랜드의 일원이 되는 것이다.

.

브랜드 철학 공유

'넌 그게 중요해? 난 이게 중요해!'

브랜드 가치관이라고 할 수 있는데, 브랜드가 이전에 언급했던 비전을 이루는 데에 이유이자 전략의 base가 된다. 브랜드가 미션을 수행하는 데에 양식이 되는 것이다.

당시 인사 플랫폼 브랜드의 철학은 "기회는 한사람의 노력만으로 생기거나 성과로 이어지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기회는 모두가 함께 만들어야 간다고 생각한다."고 설정했다. 특히, 대표님은 기회는 절대 다같이 만들어야 한다는 것에 믿음이 확실하셨다.

.

브랜드 핵심 가치

'우리는 딱 N가지 수칙이 있어!'

가끔은 브랜드 키워드로 표현하는데, 단순한 키워드보다는 철학이 담긴 쪽이 가까워서 브랜드 수칙을 말해달라 하고 거기서 찾는다.

브랜드 구성원, 회사 운영 방침, 전략 등에 중심이 된다. 난 보텅 철학의 확장된 문안에서 추출한다. 그리고 이 문장은 브랜드 키메시지에 영감을 주는 역할을 한다.

'기회를 만들어가는 데에 가장 중요한 것은 모르는 분야임에도 끊임없이 도잔할 수 있는 자기 동기 부여, 그것에 대한 실험 정신, 인사이트를 도출할때까지 실험하는 그 집요함'이라고 했다. 여기에 난 브랜드 비전이나 철학과관련된 키워드도 넣는다. '기회발굴', '모두와 함께'. 이렇게 5개까지 추출하고 나면 메인 핵심가치(메세지와 전략의 전면에 드러남)와 서브 핵심가치(은연 중에 드러남)를 정한다.

-메인: 기회발굴, 실험정신, 집요함

-서브: 자기 동기 부여, 모두와 함께

.

브랜드 로망

'이런 집에서 사는거, 내 로망이야' 보통 새 집의 이쁜 인테리어를 봤을 때 내가 자주 쓰는 말이당...

타겟이 시각적으로(공감각적으로) 채우고 싶은 로망, 그리고 수많은 로망 중에 우리 브랜드가 채워줄수 있는 로망은 무엇인지 찾는 것이다. 브랜드의 역할이기도 하다. 시각적으로 그려지는 모습을 생각하면 찾는 게 좀 수월해진다.

'본인의 미래 커리어를 위해 현재 설계를 다각적으로 하고 주도적으로 실행에 옮긴다. 그리고 자신감에 차있고 인생이 즐거워진다는 느낌을 받는다. 우리는 이렇게 할수 있도록 도와드린다.'

그렇게 찾은 사람들의 로망에 우리 브랜드가 도와주는 것이다.

.

이렇게 4가지만 중심으로 설정해놓고 전략을 짜면, 다른 길로 새어가지않고 명확하게 브래드에서 하고싶은 말을 정확히 전달할 수 있다. 이 브랜드 코어와 맞는 사람들이 점차 생기거나 브랜드 코어와 맞지 않았던 사람도 어느 순간 이 브랜드에 대해 관심이 생기기 시작한다. 브랜드 전략 짜기 전에 꼭 이렇게 브랜드 코어를 설정하고 진행해보는 것을 추천 한다.

작가의 이전글 요즘 다 하는 워크 컬처 브랜딩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