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그로밋의 기술지능 Jul 07. 2021

사람의 이름이 붙은 삼각형들

고유명사 삼각형들(Triangles)

1. 피타코라스 삼각형

- 피타코라스 정리가 성립하는 직각삼각형을 특별히 피타고라스 삼각형이라고 부르죠.  

삼각형의 세 각중에서 하나가 직각인 삼각형이 직각삼각형 입니다.

피타고라스는 이집트를 여행하면서 본 피라드의 높이를 막대기의 그림자로부터 삼각비를 이용해 측정하였다고 합니다. 



2. 우장춘박사의 삼각형

- 영어권에선 "Triangle of U" 라고 부르죠. 이름속의 성인 "우"자의 발음을 영어로 "U"라고 쓰셨던듯 합니다. 요즘하고 많이 다른 표기법이네요~.

- 우의 삼각형은 식물 육종학에서 대단히 중요한 이론으로, 식물의 진화에서 염색체의 상호관계를 최초로 설명한 유전학적 개념도라고 합니다.

- 우박사의 진짜업적은 널리 알려진 "씨없는 수박"이 아니고, 바로 저 우의 삼각형이었던 거죠. 노벨상 감이었다고 해요.



3. 에인트호벤의 삼각형

- 심전도 그래프(ECG) 를 처음 발명한 독일의 아인트호벤 박사가 만든 심전도 센서를 인간의 몸에 배치하는 위치 삼각형 입니다.

- 심장에 흐르는 전류를 전극 벡터분해 방식으로 측정 및 분석해 심실비대, 부정맥, 심박수 등을 알아내는 의학 진료방식에 필요한 전극위치 삼각형 입니다.

- 현재에도 저 삼각형 방식을 그대로 사용하거나 약간 변형한 방식을 여전히 사용중이라고 합니다.

대단하죠?



4. 나폴레옹의 삼각형

- 임의의 모양을 갖는 삼각형의 세번에, 변의 길이로 각각 정삼각형을 만들면 그 삼각형들의 무게중심들이 서로 정삼각형을 이룬다는 정리죠. 

그 정삼각형이 바로 나폴레옹의 삼각형 인데요... 

아쉽게도 나폴레옹이 처음 알아냈다는 사실은 기록이 전해지지 않아 검증이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5. 괴테(Goethe)의 삼각형

- 컬러이론과 심리학에서 사용되는 괴테의 컬러 삼각형 이랍니다.

괴테의 호기심의 끝은 도대체 어디까지 였을까요?



6. 시에르핀스키 삼각형

- 프랙탈 도형중 하나인 시에르핀스키 삼각형은 부분과 전체가 닮아있는 자기유사성을 가진 무한반복적인 프랙탈 삼각형으로 유명하죠.

모양은 엄청 복잡하지만 그려주는 코드는 매우 간단한게 프랙탈 곡선이라서 마인크래프트 같은 가상세계 안에서 몇줄의 코드로 거대한 구조물 같은걸 만들때 종종 사용됩니다.



이 밖에도 ...

파스칼의 삼각형, 헤론의 삼각형 등이 있습니다.


또 없나요?

작가의 이전글 외계인, 좀비, 귀신의 공통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