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업무를 하다 보면 좋은 이미지를 찾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고품질의 이미지는 최종 결과물의 완성도를 높이고 콘텐츠를 더욱 풍부하게 만듭니다. 하지만 상업적 용도로 이미지를 사용할 경우 반드시 저작권을 확인해야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온라인에서 이미지를 찾는 과정에서 알게 된 저작권 관련 내용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이미지가 필요할 때는 다음과 같은 5가지 방법으로 이미지를 찾을 수 있습니다.
무료 이미지 사이트는 저작권 걱정 없이 사용할 수 있어 가장 안전한 방법입니다. 저작권 침해를 걱정할 필요 없이 자유롭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사이트마다 라이선스 정책이 다를 수 있으므로 사용 전 반드시 이용 약관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대표적인 무료 이미지 사이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Pixabay: https://pixabay.com/ko/
Unsplash: https://unsplash.com
Pexels: https://www.pexels.com
이들 사이트에서는 높은 품질의 이미지를 무료로 제공하며 대부분 상업적 사용도 가능합니다. 하지만 일부 콘텐츠는 예외일 수 있으므로 사용 전 라이선스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무료 이미지 사이트는 한정된 콘텐츠를 제공하기 때문에 원하는 이미지를 찾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 유료 이미지 사이트를 활용하면 보다 다양한 고품질의 이미지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무료 이미지 사이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Shutterstock: https://www.shutterstock.com/ko/
Getty Images: https://www.gettyimages.com/
Adobe Stock: https://stock.adobe.com/kr/
저는 회사에서 주로 셔터스톡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유료 사이트라고 해서 모든 이미지가 반드시 상업적 용도로 사용 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셔터스톡을 이용해 보신 분들이라면 이용료를 내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다음과 같은 안내문을 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Shutterstock Editorial은 파트너 작가가 촬영한 이미지이므로 저작권은 작가에게 있으며 상업적 목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추가 비용을 지불해야 합니다.
또한, 유료 사이트라고 해서 모든 이미지가 고품질은 아닙니다. 원하는 이미지의 퀄리티가 부족할 경우, 다른 대안을 고려해야 합니다.
무료 이미지 사이트와 유료 이미지 사이트 두 군데 모두 원하는 이미지가 없고 인터넷 이미지를 사용하기에는 저작권이 걱정될 때가 있습니다. 이로 인해 최근에는 생성형 AI를 이용하여 원하는 이미지를 직접 만드는 방법도 많이 사용됩니다. 생성형 AI는 크게 직접 생성한 이미지와 타인이 생성한 이미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이 글에서는 미드저니를 기준으로 설명하겠습니다.)
3.1 직접 생성한 이미지
미드저니에서 직접 생성한 이미지는 사용자가 저작권을 가지며 상업적 이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구독 기간 동안 생성한 이미지는 구독이 종료된 이후에도 계속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한국을 포함한 여러 나라에서는 생성형 AI 이미지의 저작권을 법적으로 인정하지 않는 경우가 많아 완전한 보호를 받지 못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보다 정확한 정보는 미드저니 서비스 약관을 참고하는 것이 좋습니다.
미드저니 서비스 약관
https://docs.midjourney.com/hc/en-us/articles/32083055291277-Terms-of-Service
3.2 타인이 생성한 이미지
미드저니에서는 타인이 생성한 이미지의 저작권이 생성자에게 있으며 따라서 상업적 사용이 불가능하다고 주장합니다. 또한, 미드저니와 관련된 모든 법적 책임은 본인에게 있다고 명시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생성형 AI는 저작권이 있는 이미지를 무단으로 학습에 활용하고 있으며 이러한 방식으로 학습된 AI가 생성한 이미지 역시 저작권을 침해할 소지가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타인이 생성한 이미지를 사용하더라도 당사자가 직접 권리를 주장할 가능성은 낮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위 내용은 다양한 정보를 바탕으로 해석한 개인적인 의견이며, 법적 해석이나 공식적인 판단과 다를 수 있습니다.)
참고 블로그
이미지를 찾다 보면 공인, 행사, 공연, 미술 작품 등 특정한 장면이나 인물이 포함된 이미지를 사용해야 될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공공기관이나 기업이 배포한 공식 보도자료 이미지를 사용할 수 있지만 이는 비상업적 용도로만 사용이 가능하고 상업적 용도로는 제한이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사용 목적에 따라 저작권과 초상권을 고려해야 합니다.(이 글에서는 공인, 행사, 공연, 미술 작품 자체의 저작권과 초상권이 아닌 이미지에 한정해서 글을 작성하겠습니다.)
4.1 공인 이미지
저작권: 촬영자가 소유
사용 가능: 직접 촬영한 이미지, 뉴스·비평 목적, 정부·기업의 공식 보도자료
사용 불가: 광고·상품 등 상업적 이용 (초상권 문제 발생 가능)
4.2 행사 이미지
저작권: 주최측 또는 촬영자가 소유
사용 가능: 직접 촬영한 이미지, 공식 보도자료
사용 불가: 중계 화면 캡처, 행사 주최 측이 금지한 상업적 사용
4.3 공연 이미지
저작권: 촬영자 소유
사용 가능: 직접 촬영한 개인 소장용 이미지, 공식 보도자료
사용 불가: 공연 영상 무단 업로드, 광고·상품화 등 상업적 사용
4.4 미술 작품 이미지
저작권 여부: 촬영자 소유
사용 가능: 작가 사망 후 70년이 지난 작품, 미술관에서 공식 배포한 이미지
사용 불가: 전시회에서 촬영한 사진을 상업적으로 활용
어떤 이미지를 반드시 사용해야 할 경우, 저작권 소유자에게 직접 연락하여 허가를 받을 수도 있지만 이는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이럴 때 퍼블릭 도메인 이미지를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대표적인 퍼블릭 도메인 사이트는 위키미디어(Wikimedia Commons)입니다.
위키미디어: https://commons.wikimedia.org/wiki/Main_Page
위키미디어에 있는 모든 이미지가 상업적 사용이 가능한 것은 아니지만 라이선스 확인 후 상업적 사용이 가능합니다. 역사적 인물이나 특정 이미지를 상업적으로 사용해야 될 경우, 해당 사이트를 주로 이용합니다.
지금까지 저작권에 대해 그동안 찾아본 내용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혹시 작성한 내용 중 틀린 부분이 있거나 더 효율적으로 이미지를 찾는 방법이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여러분들도 저작권을 준수하면서도 고품질의 이미지를 활용해 더 나은 콘텐츠를 제작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