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회사에 입사한 지 3개월이 되었습니다. 업무를 진행하면서 저 스스로 구상한 이미지보다 다른 사람이 요구하는 이미지를 찾는 일이 더 많았습니다. 이 과정에서 상대방이 원하는 이미지가 명확히 제시된다면 쉽게 해결할 수 있겠지만 종종 상대도 본인이 원하는 이미지를 명확히 알지 못하고 모호한 키워드만 제공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결국 나는 이러한 추상적인 요구를 아이디어로 구체화해야 했습니다.
그러나 유료 이미지 사이트에서 원하는 이미지를 찾는 데는 한계가 있었고 이미지화 과정을 거치는 데 지나치게 많은 시간이 소요되었습니다. 단순 업무임에도 비효율적이라는 생각이 들었고 더 효율적이면서도 높은 퀄리티의 이미지를 제작할 방법을 고민하던 끝에 생성형 AI, 미드저니를 사용해 보기로 했습니다.
1. 아이디어 구체화하기
만약 이미지에 대한 대략적인 아이디어가 있다면 미드저니를 활용해 여러 차례 이미지를 생성하면서 원하는 이미지를 구체화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원하는 이미지가 불명확할 경우, 적절한 결과를 얻기까지 오히려 시간이 더 오래 걸렸습니다. 그래서 저는 미드저니와 함께 챗GPT를 사용했습니다.
구체적이고 명확한 질문을 작성한다면 시간과 비용을 절약하는 것은 물론 시행착오를 줄이면서 좀 더 내가 원하는 이미지에 다가갈 수 있을 것이라 기대했습니다. 이를 위해 AI와의 상호작용을 극대화할 수 있는 프롬프트 작성법을 학습하며 나만의 작성 패턴을 구축했습니다.
# 역할부여
너는 교육 회사에서 CEO들에게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아티클의 썸네일을 제작하는 콘텐츠 디자이너야. 아티클 내용을 고려하여 썸네일에 적합한 이미지를 추천해 줘.
# 요청사항
아티클 내용을 바탕으로, 썸네일에 어울릴만한 이미지를 3가지 추천해 줘.
# 상황제공
기업 CEO를 대상으로 회사 경영에 도움 되는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데일리 아티클 서비스를 출시했어. 아티클을 업로드할 때 사이트에 등록할 썸네일 이미지를 제작하려고 해. 아티클 내용에 맞는 썸네일 이미지를 추천해 줘.
# 고려사항
썸네일 이미지를 추천할 때 다음 사항을 고려해서 이미지를 추천하고 이미지를 문장으로 설명해 줘
1. 이미지를 구체적으로 묘사해 줘.
2. 감정을 배제한 단순하고 짧은 문장보다는 풍부하고 생동감 있는 어휘를 활용하여 이미지를 상세히 설명해 줘.
3. 이미지 설명을 한글 버전과 영어 버전 두 가지로 작성해 줘.
4. 영어 문장에서 중요한 키워드를 중요도 순서로 6가지 선정하여 제공해 줘.
# 형식지정
추천 썸네일
1. 이미지 한글 문장
2. 이미지 영어 문장
3. 영어 문장에서 중요한 키워드 6가지
# 아티클 내용
이와 같이 작성하면 다음과 같은 답변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러면 1차 아이디어 작업은 끝이 납니다.
2. 이미지 구체화하기
대부분의 사용자는 영어 번역문을 그대로 미드저니 프롬프트로 입력해 이미지를 생성할 것입니다. 그러나 이 방식은 이미지 퀄리티가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먼지는 몰라도 제가 원했던 이미지가 아닌 건 확실한 것 같습니다.
추천해 준 다른 이미지 텍스트를 다시 넣어보았습니다.
만약 내가 원하는 작업이 내가 원하는 이미지를 정확히 생성하는 것이라면 해당 이미지를 계속 수정하며 원하는 결과물이 나올 때까지 구체화하거나 다른 이미지를 추천해 달라고 요청했을 것입니다. 하지만 저는 이미지 생성 시간을 절약하고 다양한 아이디어의 이미지를 탐색하는 데 집중했기 때문에 미드저니의 Explore페이지를 활용해 검색 범위를 넓혔습니다. 이 과정에서 보다 완성도 높은 이미지들을 빠르게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만약 이 방법으로도 원하는 이미지를 찾지 못한 경우에는 키워드 중심의 검색으로 전환해 검색 범위를 넓혔습니다. 키워드를 중요도 순서대로 나열하고 명확한 주제를 표현하여 높은 수준의 이미지를 생성하도록 유도했습니다.
3. 세부 조정으로 이미지 완성도 높이기
미드저니로 생성된 이미지의 완성도는 가끔씩 세부적인 디테일에서 부족함이 드러났습니다. 예를 들어 여러 사람이 등장하는 이미지에서 인물의 얼굴이나 손가락이 부자연스럽게 표현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저는 다양한 파라미터를 활용한 세부 조정을 시도했습니다. 가장 자주 사용한 파라미터는 다음과 같습니다.
이미지 퀄리티 증가 : --stylize= --s (700까지 사용 가능)
이미지 화면 비율 설정 : --aspect = --ar 3:2
모델 버전 지정 : --model_version = --v2
카오스(자유도) : --c 50
애니메이션스타일 : --niji
어두운 부분 hdr : hdr = HDR
원치 않는 요소 제거 : --no = --no words
시작점 적용 : --seed = --seed 1
하이콘트라스트 : --high contrast
사용자 우위 반영 : --style raw
이처럼 파라미터를 조합해 이미지를 세부적으로 조정하면 완성도를 높이고 품질 저하를 최소화할 수 있었습니다.
4. 그래도 원하는 이미지를 찾지 못했다면?
이러한 과정을 거쳐도 원하는 이미지를 찾지 못하거나 찾은 이미지가 약간 만족스럽지 못할 때가 있습니다. 이럴 경우에는 다른 사람들이 생성한 이미지의 텍스트 설명을 복사해 디스코드에 입력한 뒤 세부적으로 조정해 원하는 이미지를 구체화하는 방법을 사용했습니다. 하지만 기존에 생성한 이미지의 파라미터를 단순히 수정한다고 해서 동일한 이미지에 변화만 적용되는 것은 아니었습니다. 이 과정은 원하는 결과물을 얻기 위한 스케치를 다시 그리는 것과 비슷한 단계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과정을 통해 기존보다 더 다양한 이미지를 짧은 시간 안에 생성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유료 사이트에서 이미지를 찾을 때에 비해 작업 시간을 약 64% 단축시켰고 이미지 작업량도 약 3.5배 증가했으며 업무 요청자의 만족도도 이전 담당자 대비 약 2배 이상 증가했습니다.
생성형 AI의 한계와 앞으로의 방향
그럼에도 불구하고 생성형 AI는 여전히 한계가 존재합니다. 예를 들어 이미지 안의 글자나 숫자, 인물의 세부 디테일 등 창작자의 의도를 완벽히 반영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더 의도에 부합하는 창의적이고 고품질의 작업을 위해 사용자는 계속해서 학습하고 개선해야 할 것입니다.
미드저니와 같은 생성형 AI는 강력한 도구이지만 올바른 사용법과 전략적 접근이 필요합니다. 좋은 프롬프트 작성법을 익히고 세부 조정과 2차 가공(photoshop)을 통해 높은 퀄리티의 이미지를 제작하는 것이 성공적인 활용의 핵심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처럼 새로운 접근 방식을 통해 업무 효율성과 결과물의 품질을 모두 향상시킬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도 미드저니에 대해 끊임없이 학습하며 더 창의적이고 완성도 높은 결과물을 만들어갈 것입니다.
생성형 AI 이미지 향상을 위한 비교 방법론 : 미드저니와 ChatGPT 활용을 중심으로(저자 | 심수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