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무한적용 May 23. 2021

재테크 1단계, 무엇부터 해야 할지 모르는 당신에게..


재테크 1단계, 무엇부터 해야 할지 모르는 당신... 


오래전 언제부터 들었는지 모르겠지만, 정보 홍수라는 말이 있었다.

요즘은 참으로 그 말을 몸과 머리로 느끼게 된다. 정보의 홍수 속에 우리는 나에게 필요한 정보를 찾아 매고 때로는 잘 못된 정보로 인해 착각하거나 선동당하는 경우도 있다.  

경제 컨텐츠가 넘쳐나는 요즘은 유튜브, 블로그 등 쉽게 접할 수 있는 정보들이 많이 있다. 각각이 정보의 팩트로서는 틀림이 없지만, 저마다 다른 수요가진 사람들이 자신의 필요한 상황에 따라 적절하게 사용하지 못하면 시간 낭비가 되어 버릴 수 있다.   



당신이 돈을 벌어야겠다고 생각을 시작할 때, '재테크의 1단계', 과연 당신은 무엇부터 해야 할까? 


경제방송에서 나오는 주요 투자 상품은 주식이다. 최근 트렌드가 코로나 기간 성장주의 상승을 이끌다 경제회복 기대와 더불어 가치주가 다시 오르고 있다고들 한다.  재테크의 1단계를 시작하는 사람에게는 이런 정보들을 막연하게 접하면서 '나도 당장 뛰어들어서 테슬라나 삼성전자를 추격 매수해야 하나' 이런 다급한 마음을 느끼게 한다.  금수저가 아닌 30대 정도의 직장인이라면 과연 벌어놓은 돈이 얼마나 있을까?! 주식에 얼마나 넣고 얼마나의 수익을 기대하고 있을까?  

글쎄, 내 생각엔 대부분들의 사람이 이런 기대조차 없이 그저 잘 달린다고 소문난 그 달리는 말에 종착지도 모른 체 그냥 합승하고 있다는 느낌만으로 위안을 느끼려고 하는 것 같다.   



그렇다면, 무엇을 해야 할까?


최근에 연락 온 친구가 이제 열심히 돈을 벌어 모아 보겠다며, 500만원을 특정 주식 개별종목에 투자한다며 나에게 조언을 구했다. 어디서 부터 시작해야 할지 모르겠다며, 아마 주식이 그나마 예금으로 들고 있기보다 수익이 날 거라는 막연함으로 나에게 물어왔다. 다음은 그 친구에게 내가 해준 이야기다.  


당신의 수중에 있는 돈은? 1억이 있다고 치자! 나의 은퇴 목표액은 20억이다. 이제 1억으로 20억을 만들어야 한다.  

주식시장에서 당신이 기대하는 수익률은 얼마인가? 30%? 50%? 안타깝지만 당신과의 기대와는 다르게 연 10% 복리수익률로 5년 이상 유지하는 것도 전문 펀드 투자를 업으로 하는 사람들에게도 아주 어려운 목표다.   


1억의 10%를 5년 복리로 불린다면?

 축하한다. 약 1.5억을 만들었다. 10년을 연속으로 10% 복리 수익률로 불렸다면?축하한다. 2.4억을 만들었다. 어떻게 만족스러운가?  


나의 목표는 20억이라고 했다. 언제쯤 나는 20억을 만들 수 있을까?

10% 복리 수익률로 계산하면, 33년째쯤 약 21억이 된다.  그쯤 당신의 나이는 어떻게 되는가?

1억을 주식으로 투자를 잘해 연속 33년  10% 복리로 벌더라도, 늦어도 50대에 은퇴해야 한다고 볼 때 33년은 여전히 현실적이지 않다.  따라서, 당신의 목표 금액과 더불어 달성 기간도 함께 정해져야 한다.


나처럼 목표가 20억이라면, 그래도 10~15년 안에는 만들어야, 조금이라도 빨리 가족과 함께 인생을 즐길 수 있지 않을까?  시드머니 1억을 가지고도 33년이라면, 당장 500만원을 쥐고 시작하는 내 친구는 어떻게 해야 할까?



"도대체 문제가 무엇이고, 부는 어떻게 만들 수 있는 걸까? 대체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하는 걸까?"



이제 아주 심플한 결론을 내보자.


위에서 이야기한 바와 같이, 쥐고 있는 5백만원이나 1억이라는 시드머니로 목표 달성이 가능한 의미 있는 숫자를 만들어 내지 못한다. 더구나 그 시드머니로 확률적으로도 어려운 주식투자를 해서 10년 안에 원하는 목표에 가까이 갈 수 있을까? 글쎄, 매우 어렵다.


그렇기 때문에, 지금 당장 재테크를 시작하는 당신에게 주식은 절대적인 정답이 될 수는 없을 거다.

결국, 레버리지가 가능한 투자를 하지 않으면, 제한된 시간 내에서 목표를 이루기 어렵다.




결국은 레버리지..


레버리지가 가능한 투자상품은 무엇이 있을까? 일반들이 선택할 수 있는 것들은 많지 않다. 정부의 규제에 따라 다주택자 대상으로 한 세제 강화, 대출 규제가 많기 때문이다.


그래서, 시드머니를 완성하고 선택할 수 있는 답은 '경매'와 '소형 신축 건설 임대업'이다.

신축 건설은 그래도 4~5억은 들고 있어야 하기 때문에 그전에 할 수 있는 방법은 경매를 배우는 것이다.


경매의 경우 80~90% 대출이 가능하니, 2천만원이면 1억짜리 투자가 가능하다. 차근차근 경매를 통한 대출 레버리지가 2단계 시드머니를 만들어 줄 수 있다.


신축 건설의 경우, 토지 대출이 감정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나, 80% 이상 가능할 수 있다. 그리고 건설 시에도 건축 임대업 등록을 통해 건설대출이 가능하다. 대출기관에 따라 그 한도가 차이가 있고, 심지어 시공사 외상공사도 가능하다.  


두 가지 분야 모두 쉬운 길은 아니다. 지금부터 천천히 배워가며 정부 정책들을 모니터링하면, 시기에 따라 적합한 투자를 고민하고 선택해야 한다.




'자산배분, 분산투자'가 의미 있어지는 시기


자산 20억을 통해 연 3% 정도 수익을 낸다면 연 6천만원(월 500만원)을 벌 수 있다. 하지만 좀 더 노력해서 5% 수익을 낸다면 연 1억 정도가 된다. 자산 20억은 현실적인 수익률로 의식주를 고려한 의미 있는 소득을 만들어 낼 수 있는 숫자다.


의미 있는 자산이 만들어지면, 그때 우리는 주식이나 채권, 부동산 등 분산하며 리스크를 최소화하면서 지지 않는 투자를 위한 자산 배분을 해야 할 필요가 있다. 나에겐 최소 3% 이상의 수익률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자산 1억으로 연 6천만원을 벌려면 연 수익률 60%를 내야 한다. 자산배분을 통해 달성이 가능할까? 나의 결론은 단호하다. 아니다! 아직 레버리지 투자에 집중해야 한다. 그리고 주식보다는 부동산 레버리지 실물 투자가 성공할 확률이 더 높다고 생각한다.




지금 당신이 해야 할 일!


1. 목표를 세워라!

예) 2030년까지 순자산 20억

왜 20억이어야 하는 지? 그렇다면, 어느 정도 시드머니를 가지고 어떤 투자를 해야 하는지 큰 계획을 세울 수 있다.


2. 시드머니 만들기

왕도가 없다. 무조건 어떤 수를 써서라도 절실하게 만들어내야 하는 돈이다. 특히, 이과정에서 모아지는 돈을 적극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주식투자를 하는 경우가 있는데, 제발 단일 종목에 투자하지 말라! 시드머니는 잃으면 안 되는 돈이다. 가장 안전하게 돈을 모으되 스마트하게 모아야 한다.

주식을 할 거라면, 차라리 국내 ETF 중에 미국 S&P500 추종하는 걸로 ISA 절세 계좌로 넣어둬라. 5백만원에서 경매를 위한 시드머니 2천만원을 만들 때까지 말이다.

그리고 무주택자라면 청약이 가능한 계약금을 모았다면 1주택 청약을 통한 재테크가 의미 있는 시드머니를 만드는 첫 단계가 될 것 같다.  


3. 레버리지를 위한 투자 공부

시드머니를 만드는 과정에서 시드머니가 완성이 됐을 때 우리가 투자해야 하는 것들에 대해 미리 공부를 해가야 한다. 경제 공부는 매일 해야 하는 당연한 기초과목이다. 관심을 가지고 돈의 움직임을 찾고 공부해보라.


큰 그림과 함께 하루하루를 계획과 행동으로 채워가고 있다면, 그 결과도 우리의 목표와 분명히 가까이 있게 될 것이다. 당신에게도 나의 치열했던 고민들을 담은 이 짧은 내용이 도움이 되길 바란다. Good Luck!




작가의 이전글 '인생은 산수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