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인상적이었던 내용: (220p) 이 장에서는 바이오피드백, 곧 몸이 하는 일에 따라 뇌의 활동이 달라진다는 단순한 사실을 다룬다. ..(중략)사실 우리 뇌에는 그런 기술이 필요치 않다. 뇌는 신체에 그러니까 심장박동 수와 호흡수, 근육 긴장 등 수십 가지 신체 활동에 주의를 기울일 수 있는 완벽한 능력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뇌는 우리가 의식하든 하지 않든 그 모든 일을 항상 예의주시하고 있다.
(뒷 내용에 구체적인 방법으로 '미소', '곧고 바른 자세', '평온한 표정' , '천천히 깊게 호흡하기' , '근육이완'등을 소개한다)
책 내용 일부 발췌함(219p~220p)
3) 내 소견: 이 서적이 정말 좋은 것이 이렇듯 언제 어디서나 바로바로 적용할 수 있는 기법들이 소개되어 있다. 이 장에서는 '바이오 피드백'을 제시한다. 바이오 피드백이란 특정 행동을 통해서 뇌의 활동을 변화시킴으로써 감정의 변화를 야기하는 방법이다 구체적인 방법을 하나만 소개하자면 이렇다. 아무리 우울해도 필자는 웃어라고 말한다. 억지로라도 웃을 시 뇌는 가짜 웃음과 진짜 웃음을 구분하지 못하고 이후, 가짜 웃음으로 인해서 진짜 웃음을 유발한다고 과학적인 이유를 들면서 설명하고 있다. 이처럼 이 책에 나와있는 구체적인 방법들은 우리가 일상에서 적용하는데 크게 어렵지 않는 내용들로 가득하다. 위에서 소개했지만 필자는 '곧고 바른 자세'역시 중요하다고 했는데, 이에 대해서 독일과 스페인의 사례를 들어서 사회적으로 그리고 생리학 적으로 어떤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자세하게 설명한다. 한 마디로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자신감 향상을 위해 필요한 기법들에 대해서 확신을 심어주는 책이라고 볼 수 있겠다. 아마 대부분의 사람들도 잘 알 것이다. 우의 내용처럼 미소를 띄고, 바른 자세를 유지하며 심호흡을 통해서 몸을 이완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하지만 이에 대한 과학적인 근거를 제시함으로써 좀 더 필자들에게 위의 방법에 대한 효용성을 설명하고 습관을 가질 것을 권유하고 있는듯 하다. 고로 위의 방법들을 일상생활에서 적용해보고자 한다.
3운동
오전
오후
1.헬스(40분) 어깨운동 덤벨 프론트 레이즈 3kg*10회*6set
사이드 레티럴레이즈 8kg*10회*3set
사이드 래터럴레이즈3kg*10회*3set
덤벨 숄더 프레스 20kg *10회*3set
내려오니 저녁입니다
등산(3시간)
저녁
4. 식단
아침
안먹음
점심
비빔밥
저녁
비빔밥
피드백
* 나트륨 과잉 *칼로리 과잉
4. 총평
21일이 넘는 시간동안 6kg를 감량했고 책을 4권 읽었습니다. 사실 좀 더 욕심내어서 3일 1독을 목표로 했지만 독서는 조금 제게 어려운 과제는 맞는 것 같습니다. 좀 더 제 수준에 맞는 책을 찾아서 독서력을 정진시켜나가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