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단정윤 Jan 31. 2024

얼굴 / 생일

어느 날 드라이브를 하다가 아빠가 말했다.

나이가 들면 살아온 세월이 얼굴에 나타나기 마련이라 우리는 그 얼굴에 책임을 져야 한다고.

그 이야기를 들은 엄마는 옆에서 역시 아빠는 엄마를 만나고 나서 인상이 아주 착해졌다고 덧붙였다.

아빠도 옆에서 웃으며 동의했다.


나도 착하게 살아야겠다고 다짐했다.




나는 생일을 아주 좋아한다. 내 생일 말고도 누군가의 생일을 축하해 주는 것도 말이다.


태어났다는 이유 하나 만으로도 축하받을 수 있다는 건 참 특별한 일이라 생각이 들기 때문에.

내가 빠른 년생이라 좋은 점이 하나 있는데 바로 생일이 연초에 있다는 것이다.

나는 내 생일 한 달 전부터 기분이 좋고 들뜬다. 1월이 되면 뭔가 나이를 먹고 또 일 년이 지났다는 생각이 들기도 하지만 내 생일이 곧 돌아온다는 생각에 항상 기분 좋게 연초를 보낸다.


이런 이야기를 엄마에게 했다. 엄마는 내가 생일을 좋아한다니 참 다행이라고 했다.

엄마는 나이가 들면서 생일이 싫어지고 우울해졌다고 했다. 왜냐는 물음에 돌아가신 외할머니가 생각나서라고 했다.


엄마가 외할머니를 그리워하듯 나도 엄마를 그리워할 거란 것을 깨닫는 순간이었다.



작가의 이전글 12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