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강. 나무를 심은 사람( 장 지오노)/ 연계도서: 나무 위의 아이들
1. 작가 소개
장 지오노(1895~1970) 우리에게 이 시대에 필요한 새로운 영웅의 모습과 자연의 소중함을 깨닫게 해주고, ‘생명의 힘’을 불어 넣어준 소설 『나무를 심은 사람』으로 잘 알려진 장 지오노는, 1895년 『나무를 심은 사람』의 배경이 되는 프랑스 남부 오트 프로방스의 소도시 마노스크에서 태어나 프랑스 남부 특유의 광활한 자연을 벗삼아 성장했다. 그는 가난 때문에 열여섯 살 때부터 은행에 취직해 생계를 이어가야 했는데, 1929년 서른네 살 때 소설 『언덕』을 발표하면서부터 역량 있는 신예작가로 주목을 받는다. 그 다음부터 자연 상태의 생활 속에서 대지와 인간의 합일을 꿈꾸는 소설들을 잇따라 내놓았다.
전쟁을 겪으면서 작품의 주제에 변화를 겪지만, 지오노는 자신의 초기 작품들에 특히 애착을 갖고 있었다고 한다. ‘목신의 3부작’인 『언덕』(1928), 『보뮈뉴에서 온 사람』(1929), 『소생』(1930)과, 『영원한 기쁨』(1935) 등이 그것들이다. ‘이 시기의 작품들을 통해 인간과 세계의 조화를 일관되게 주장하고 있는데, 그의 이러한 범신론적이고 신화적인 우주관은 당시 정신적인 가치의 추구에 부심하고 있었던 문단의 큰 호응을 얻어 한때 <지오니즘>이라는 풍조를 불어넣기도 했다.’ 지오노는 ‘삶의 충동, 존재하는 일의 놀라운 행복, 자연의 부를 창조하는 즐거움을 노래하는 진정한 시인’이었다. 그의 철학은 ‘자연의 신비로운 개념, 그리고 인간 조건, 특히 죽음에 대한 명징하지만 차분한 수락을 추구’한다. 1936년에 쓴 『진정한 부』는 도시문명에 둘러싸여 기계화되고 돈의 노예가 된 현대 도시인들에게 ‘진정한 부’가 무엇인지 깨닫게 해주는 작품이다.
1970년 75세로 평화롭게 세상을 떠나기까지 ‘목신의 3부작’인 『언덕』, 『보뮈뉴에서 온 사람』, 『소생』을 비롯해 『세계의 노래』, 『지붕 위의 경기병』, 『광적인 행복』, 『앙젤로』 등 거의 모든 장르에 걸쳐 많은 작품을 남겼다. 많은 비평가들은 그를 ‘반도시적, 반근대문명적 작가, 시대의 대세를 거스르는 자연사상가’라 부르기도 하지만, 앙드레 말로가 20세기 프랑스를 대표하는 세 명의 작가 가운데 한 명으로 꼽을 만큼 지오노는 프랑스 현대문학을 대표하는 사람이다.
[네이버 지식백과] 장 지오노
2. 줄거리
평생 동안 황무지에서 나무만을 심어 온 양치기 노인의 숭고한 삶을 통해, 인간의 위대함과 자연의 정직성을 감동적으로 전해주고 있다.
주인공 ‘나’는 혼자 여행하는 것을 좋아하여 어느 깊은 산골로 여행을 하게 된다. 해발 1300미터의 높은 산은 황무지였으며, 사흘 동안 걸어 겨우 도착한 마을은 버려진 곳이었고 목이 마르지만 샘은 말라 있었다. ‘나’는 잡초만 무성한 들판을 다섯 시간 이상 걸은 끝에 양치기 노인을 만나게 된다.
‘나’는 노인의 집에 며칠 동안 머물며 아무도 없는 황무지에서 매일 한 자루씩 도토리를 주워다가 성한 것만 골라내어 정성껏 심는 모습을 보게 된다.
‘나’는 몇 년 후 황무지를 다시 찾아가게 되는데 그 곳은 나의 키를 훨씬 넘는 떡갈나무 숲으로 변해 있었고, 숲으로 변한 그 곳은 아무도 살지 못하던 황량한 황무지가 아닌 나무들이 자라고 개울에 물이 흐르는 비옥한 땅으로 변했으며, 많은 사람들이 찾아와 풍족한 생활을 하는 땅이 되어 있었다.
그것은 실로 가슴 벅찬 광경이었으며 자연의 경이로움과 노인의 인내와 노력에 감탄하게 한다.
중심생각: 인간의 위대함과 자연의 소중함
주제: 자신의 이익이나 보상을 바라지 않는, 한 인간의 불굴의 정신과 노력의 위대한 결과
< 독서 퀴즈>
1. 노인이 황무지에 도토리를 심은 까닭은 무엇인가요?
2. 우리가 ‘잊을 수 없는 인격’을 만나기 위해서는 어떤 행운을 가져야 하나요?
3. ‘잊을 수 없는 인격’의 특징이 아닌 것은 무엇입니까?
① 그 행동이 온갖 이기주의에서 벗어나 있다.
② 그 행동을 이끌어 나가는 생각이 더없이 고결하다
③기억하고 있는 일이 많다
④어떠한 보상도 바라지 않는다.
⑤이 세상에 뚜렷한 흔적을 남겼다.
4. 엘제아르 부피에처럼 고독하게 살아가는 사람의 특징은 무엇입니까?
5. 양치기가 조그만 자루를 열면서 시작하는 일은 무엇입니까?
도토리 하나하나를 주의 깊게 살펴보고 좋은 것 나쁜 것을 골랐다.
완벽한 상태의 도토리를 1백 개 모아 놓는다.
6. ‘나’가 양치기의 집에 하루 더 쉬어가고 싶은 이유는 무엇입니까?
7. 엘제아르 부피에가 심은 나무가 아닌 것을 고르세요.
① 단풍나무 ② 자작나무 ③ 너도밤나무 ④ 소나무 ⑤ 떡깔나무
8. 십만 개의 씨를 심으면 몇 그루의 떡갈나무가 살아남게 된다고 했나요?
9. 엘제아르 부피에는 무엇 때문에 땅이 죽어간다고 생각했습니까?
10. 전쟁이 끝나고 엘제아르 부피에는 양들을 네 마리만 남기고 100여 통의 벌을 치고 있었습니다. 그 이유 는 무엇 때문이었습니까?
11. 정부 대표단이 ‘천연 숲’을 시찰하러 와서 한 유익한 일은 무엇?
숲을 나라의 관리 아래 두고 나무를 베어 숯을 굽는 것 금지
12. 이 작품을 정리한 것입니다. 빈 칸에 알맞은 말을 넣으세요.
( )를 심고 가꾸는 한 사람의 끈질긴 노력
새로운 ( )이 탄생 ⇒ 수자원의 회복 ⇒ 희망과 행복의 부활
< 이야기 나누기 >
1. 자신의 이익이나 보상을 바라지 않고 모두의 이익을 위해 묵묵히 길을 걸어간 사람들에 대해 이야기 해 봅시다.
2. 여러분의 노력을 아무도 알아주지 않을 때에도 여러분은 옳다고 믿는 일을 계속할 수 있을까요? 왜 그런가요?
3. 작은 노력이라도 꾸준하게 한다면 큰 성과를 이룰 수 있다는 것을 부피에를 통해 알게 되었습니다. 내가 이때까지 노력했던 일이 있나요? 아니면, 앞으로 노력해서 이루고 싶은 것이 있나요?
< 연계 도서 >
드룬 파우제방 지음 | 김경연 옮김 | 비룡소
열대 우림은 지구를 지켜요!
숲을 사랑하고 숲속 친구들과 더불어 살아가는 산타나네 가족이 있습니다. 산타나네 아이들은 숲속에서 노는 것을 가장 좋아했어요. 그런데 어느 날, 술의 주인이 찾아와 새 밭을 일구기 위해 숲을 불태워 버리겠다고 합니다. 과연 산타나네 아이들이 숲을 지킬 수 있을까요? 숲의 소중함에 대해 생각하며 읽어 보세요.
< 깊게 생각하기 >
1. 지구에서 숲이 없어지면 어떤 문제가 생길까요?
2. 인간의 무분별한 개발뿐만 아니라 지구 온난화로 인해 숲이 점점 사라지고 있습니다. 숲을 지키기 위해서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 넓게 생각해요! >
• 다음 글을 읽고 숲이 사라지면 어떤 문제가 생길지 토의해 보세요.
지구의 허파, 열대우림
‘열대우림’은 1년 내내 날씨가 덥고 비가 굉장히 많이 내리는 열대지역의 넓은 숲을 말해요. 나무는 이산화탄소를 흡수해서 우리가 숨 쉬는 데 필요한 산소를 뿜어내지요. 그래서 열대우림을 지구의 ‘산소 공장’이라고 부르는데, 아마존 강 유역은 지구 전체 산소의 3분의 1을 공급하고 있어서 ‘지구의 허파’라고 불러요.
열대우림은 이산화탄소를 나무 속에 가두어 지구 온난화를 막아주지요. 나무가 없으면 이산화탄소를 저장할 수 없게 되어 지구가 더워져요. 이것만으로도 열대우림이 아주 중요한 일을 하고 있다는 걸 알 수 있어요.
열대우림에는 지구 전체 동물과 식물의 절반 이상이 살고 있고, 이 동식물들은 사람들에게 중요한 의약품이나 식량이 돼 주지요. 우리가 아플 때 먹는 약의 4분의 1은 열대우림에 살고 있는 식물을 원료로 만든 것이에요. 그런데 나무를 팔아 돈을 벌고 그 땅에 목장을 짓거나 밭을 일구려는 사람들 때문에 열대우림이 심각하게 파괴되고 있어요. 이런 일로 아마존 숲 2만 2천 제곱킬로미터가 해마다 사라지고 있다고 해요.
현재 아마존 지역은 아주 빠른 속도로 황폐해지고 있어서 많은 동물 종들이 사라지고 있어요. 열대우림이 사라지면 이산화탄소가 늘어나서 공기는 더욱 나빠지고 기후도 이상해질 수 있어요. 그렇게 되면 지구 전체가 돌이킬 수 없을 만큼 커다란 피해를 입게 되지요. 그러므로 전 세계 사람들이 함께 자연을 지킬 수 있도록 지혜를 모아야 해요.
1. 논술 개요의 뜻
글을 쓰기 위해 구상한 글의 계획표/설계도를 개요라 한다.
2. 개요의 구실
① 글의 전체적인 흐름을 유지할 수 있게 해 준다.(통일성, 일관성)
② 글의 균형을 유지할 수 있게 해 준다.(체계성, 단계성)
③ 문단과 문단 사이의 연결 관계를 자연스럽게 해 준다.(논리성)
④ 중요한 내용을 빠뜨리지 않고 중복을 막아 준다.(명료성)
3. 개요 작성 유의점
① 제목 아래에 주제문을 쓴다.
② 서론, 본론, 결론으로 나누어 작성한다.
③ 상위 항목과 하위 항목에 일관성 있는 번호를 붙인다.
④ 중요한 글감을 중심으로 관련된 것끼리 묶는다.
⑤ 항목 사이의 관계가 분명하고 긴밀해야 한다.
4. 개요의 종류
(1) 화제 개요 : 각 항목을 단어나 구절로 간결하게 작성한 개요
제 목 : 성공과 실패
주제문 : 실패에 좌절하지 말고, 성공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자.
서 론 : 성공과 실패의 반복
본 론 : 1. 이순신의 성공한 이야기
2. 박지성의 성공한 이야기
3. 에디슨의 성공한 이야기
결 론 : 노력의 중요성
(2) 문장 개요 : 각 항목을 문장으로 작성한 개요
제 목: 성공과 실패
주제문: 실패에 좌절하지 말고, 성공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자.
서 론: 성공이 실패로 끝나는 경우도 많고, 실패 같지만 성공으로 마무리되는 일도 많다.
본 론: 1. 이순신은 고난을 딛고 우리 역사상 위대한 장군이 되었다.
2. 박지성은 좌절과 실패를 거듭한 끝에 훌륭한 축구 선수로 성공하였다.
3. 에디슨는 어머니의 격려로 좌절을 딛고 위대한 발명가로 성공하였다.
결 론: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고, 성공을 위해 꾸준히 정진해야 한다.
<연습 문제> ‘지구온난화의 원인과 대책’이라는 제목으로 개요를 작성
1. 중심 문장 쓰기
(1) 중심 문장의 뜻
문단에서 나타내고자 하는 중심 내용을 하나의 문장으로 나타낸 것
(2) 중심 문장 작성할 때의 유의점
① 중심 문장은 하나의 완전한 문장으로 나타내야 한다.
② 중심 문장은 문단 전체의 내용을 포괄해야 한다.
③ 중심 문장은 짧고 간결해야 한다.
2. 뒷받침 문장 쓰기
(1) 뒷받침 문장의 뜻
하나의 문단에서 중심 문장/중심 내용을 보조하는 문장
(2) 뒷받침 문장 작성할 때의 유의점
① 뒷받침 문장은 중심 문장과 관련된 내용으로 구성해야 한다.
② 뒷받침 문장은 중심 문장을 알기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체화한다.
3. 문단 쓰기의 과정
① 문단의 중심 내용을 정한다.
② 중심 내용을 하나의 중심 문장으로 나타낸다.
③ 중심 문장을 뒷받침하는 내용을 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