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대학입시에 나오는 용어와 알아두면 좋을 것들(2)

미국 입시(8)

by 위트립

미국 대학입시에 나오는 용어와 알아두면 좋을 것들(1)에 이어짐




(12) Conditional acceptance(조건부 입학)

: 국제학생이 어학이 부족한 경우 대학에서 주관 또는 인정하는 어학과정(ESL : English as a Second Language)을 1학기 또는 2학기 먼저 이수하는 조건으로 대학 입학을 허가하는 제도이다. 어학 과정은 학점(Credit)으로 인정받기 어렵다.


(13) Pathway Program(패스웨이 프로그램)

: 조건부 입학의 한 종류로 조건 부입학보다 시행하는 대학교가 적다. 기초적인 학습이나 어학이 부족한 경우 1년간 Pathway과정으로 어학과 교양과목을 듣고 일부 학점으로 인정받고 1.5학년 정도로 입학하는 입학 보장 프로그램이다.


(14) In-State Tuition(주 거주자 수업료 또는 지역 거주민 학비)

: 주립대는 대개 주정부 예산으로 운영되므로 주 출신 학생에게 저렴한 수업료를 제공한다. *일부 주립대는 학생 유치를 위해 타주 및 국제 학생에게도 적용해준다.

(*드물게 텍사스주의 경우 외국 학생이 텍사스주에서 3년이상 공부하면 인스테이트로 인정해 준다.)


(15) Out of State Tuition(타주 출신 학생의 수업료)

: 미국내 다른 주 출신 학생에게 적용되는 수업료로 인스테이트 수업료에 비해 2~3배에 이른다. 국제학생(Non-resident=International)도 이 범주에 해당한다.


(16) Bank Statement(은행 잔고 증명서)

: 학생의 재정적 보증인(대개 부모)의 재정 능력을 보여주기 위한 것이다. *은행 잔고(대개 특정 대학의 연간 학비와 기숙사비 정도 (예)$30,000이상) 증명서이고 부모의 주거래 은행에 해당 금액을 예치한 후 발급받으면 된다.

(*예치금이 큰 액수이므로 일시적으로라도 그만큼의 예금 잔고를 보유하기 어렵다. 대개 마이너스 통장 대출을 이용해 특정 계좌에 일시적으로 예치한 후 잔고 증명서를 떼고 다음날 바로 다른 계좌로 이체하는 방법을 쓴다.)


(17) Financial Statement Form(Financial Documents, Financial Affidavit, Financial Declaration, 재정보증서)

: 학생의 학비와 생활비 등의 비용을 지원하겠다는 서명을 하는 서약서이다. 대개 기본 양식을 제공하므로 학생과 부모의 이름, 자필 서명을 기재하면 된다.


(18) Tuition(수업료, 학비)

: 한학기 12~19학점 이수 기준 수업료. 대학별로 학비 편차가 매우 크다. 연간 기준으로, 주립대는 $15,000~30,000, 사립대 $40,000~50,000, 커뮤니티 컬리지 $6,000~15,000 정도이다.

위 수업료 외 비용도 대학 웹사이트에 공시되어 있으니 확인해야 한다. 부대 비용으로는 기숙사비(On-Campus Housing & Meals), 의료보험료(Health Insurance), 도서비외(Books&Supplies), 국제학생회비(International Student Fee) 등이다. 여기에 개인 경비를 더해면 총 유학 비용이 나온다.


(19) Official Transcript(성적표)

: 대학에 따라 영문 고교 성적표를 스캔해서 업로드해도 되지만 어떤 대학은 우편으로 보내길 요구한다. 성적표를 정식 학교 봉투에 학교 도장으로 봉인해 넣은 것을 대학 입학처로 우편으로 보내면 된다. 출신 고교에 성적증명서를 떼서 학교 봉투에 넣어 봉인해달라고 한 후 본인이 국제우편으로 보내면 된다.


(20) letter of recommendation(교사 추천서)


(21) Undergraduate Student(학부생), Graduate Student(대학원생), Transfer Student(편입생), International Student(국제학생, 유학생), Freshman Student(신입생), Admitted Student(입학허가를 받은 학생)


(22) I-20

: 미국 대학이나 어학원 등에서 발급하는 공식적인 입학허가서로 학생 비자(F-1)를 신청할때 대사관에 내야 하는 중요한 필요서류 중 하나이다. 반드시 종이 형태의 원본이 있어야 하므로 입학 허가 후 해당 대학에서 학생에게 국제우편으로 보내준다.


(23) F-1 Visa

: 학생 비자 또는 유학 비자. 학업의 목적으로 미국에 주 18시간 이상 풀타임학생으로 유학을 하게 되는 경우 취득해야 하는 비자


(24) SEVIS(Student Exchange Visit Information System)

: 미국의 유학생 관리 시스템으로서 학생이 미국 내에서 어떻게 이동하는 지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고 관리한다. 테러 방지 목적으로 도입되었다. 학생 비자(F-1비자)나 문화교류 비자(J-1비자)를 소지하고 미국에 입국하려는 어학연수생, 조기유학생, 대학생, 대학원생은 반드시 비자 신청 전에 SEVIS 비용(SEVIS fee)를 납부해야 한다.



% 참고도서

미국 유학 파일 101(콜린박, 넥서스출판사, 2007)

미국 유학 100문 100답(손재호외, 책읽는 귀족, 2017)


% 커버 이미지 unsplash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미국 대학입시에 나오는 용어와 알아두면 좋을 것들(1)